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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팔자

용신(用神)에 관하여(전왕용신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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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왕법은 지금까지 분류와는 다르게 강약을 구분하여 생극(生剋)의 용신을 정하지 못한다. 한난조습을 구분하여 한난의 용신을 구하지도 못한다. 병(病)을 구분하여 약(藥)을 정하지도 못한다. 대립을 구분하여 통관용신을 정하지도 못한다. 어떠한 사주가 전왕용신에 해당하는가? 일간(日干)의 기준으로 한 가지 육친이 엄청 많은 사주, 일간의 합화(合和) 오행과 같은 오행이 엄청 많은 사주,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전부를 이루어진 사주, 두 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진 사주가 이에 해당한다. 5가지 용신법 중에 특별한 용신법이다. 전왕법을 외격(外格) 또는 편격(偏格) 사주라고 한다. 나머지 4가지는 내격(內格) 혹은 정격(正格)이라 한다.

 

1) 종격(從格): 강약으로 분류(전왕법에서 가장 많은 사주)

ⓐ종왕격(從旺格): 비견, 겁재가 엄청 많은 사주를 종왕격이라 한다. 특히 전왕의 형상을 띠고 있으나 식상이 있으면 신왕(身旺)해서 식상을 용(用)한 것과 같다. 그러므로 식상이 없어야 종왕이 된다.

■종왕사주의 예시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일간 토(土)에 같은 토가 4개가 있고, 화(火)가 2개 수(水)가 하나로 일간이 광장히 왕(旺)하다. 겁재가 월(月)을 장악하고, 주위에 겁재가 3개가 있으며 연간과 일지의 인성이 비겁을 생(生)해 주어 비겁이 매우 강하게 되어 종왕격이 된다. 시간(時干)의 정재는 세력에 억눌려 토다수멸(土多水滅)로 흙이 지나치게 많아 물이 말라버리는 형국이다.

 

ⓑ종강격(從强格): 편인, 정인으로 이루어진 사주를 종강격이라 한다. 인성에 비겁이 하나, 둘 섞여 있을 경우에는, 비겁이 월(月)을 장악하고 강하면 종왕격이 된다. 인성이 월(月)을 장악하고 강하면 종강격이 된다. 종강과 종왕은 큰 차이는 없으나 원리적으로 분리하여 본다.

■종강사주의 예시(인성이 월(月) 장악)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일간 토(土)에 같은 토가 1개 있고, 화(火)가 5개, 목(木)이 하나로 일간이 인성으로 인하여 광장히 강하다. 정인이 월(月)을 장악하고, 주위에 인성이 4개가 있으며 연간(年干)에 겁재가 있으나 월지(月支)를 정인이 장악하며 강하게 되어 종강격이 된다.

■종강사주의 예시(비견이 월(月) 장악)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일간 토(土)에 같은 토가 2개가 있고, 화(火)가 4개, 금(金)이 하나로 일간이 인성으로 인하여 광장히 강하다. 비견이 월(月)을 장악하고, 주위에 인성이 3개가 있어 인성이 매우 강하다. 월지(月支)를 비견이 장악하여 인성이 생(生)을 받고 있으므로 종왕격이 된다.

ⓒ종아격(從兒格): 식신, 상관으로 이루어진 사주를 종아격이라 한다. 종아격 사주에는 재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는 종아격 사주는 재성이 있으면 아우생아(兒又生兒)로써 아이가 아이를 낳았다는 말로 재성이 있으면 사주가 더욱 길(吉)해진다.

■종아사주의 예시 1번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식상인 목(木)이 세 개인데 정임합(丁壬合) 목(木)을 이루어 식상이 엄청 많아 일간(日干)이 자식으로 인하여 최고로 약해져 있어 자식을 위해서 살아가리라 작정한 종아격 사주가 된다. 그리하여 목(木)이 용신이 된다. 이 사주에 재성이 2개가 있는데 연간(年干) 편재인 정화(丁火)는 합(合)이 되었고 시간(時干) 정재인 병화(丙火)는 용신의 자식이 되어 아우생아(兒又生兒)가 된다. 아들을 위해서 몸과 마음을 다 바쳐 자식에게 희생하고 자식에게 의지하니 손자를 보게 되었다. 또한 용신 목(木)은 금(金)을 두려워하는데 재성인 화(火)가 있으므로 금이 들어오면 자식인 화(火)가 금을 극(剋)하여 용신의 기운이 꺾이지 않게 된다.

■종아사주의 예시 2번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식상인 금(金)이 4개인데 유축반합(酉丑半合) 금(金)으로 식상이 엄청 많아 종아격 사주이다. 이 사주는 재성이 없어 용신인 금(金)의 자식인 수(水)가 없다. 금(金)의 기신(忌神)인 화(火)가 년간(年干)에 있어 앞에 예시 1번의 종아격보다 그 질이 떨어진다.

ⓓ종재격(從財格): 편재, 정재로 이루어진 사주를 종재격이라 한다. 최고로 약한 상태에서 재성이 엄청 많으면 종재격이 된다. 종재격 사주에 식상, 인성, 비겁의 상태를 유의하여 봐야 한다. 인성이 있으면 종재를 이루는데 심란하다. 식상이 있으면 종재를 부드럽게 이룬다. 비겁이 있으면 종재를 이루는데 갈등이 심하다. 인성, 식상, 비겁의 합화(合化)로 사주의 질이 달라진다.

■종재사주의 예시 1번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재성이 4개이고 인성이 하나이며 식상이 둘인 종재격이다. 일간(日干) 기토(己土)가 심약하여 재성으로 종재하고자 하는데 년지(年支)의 부모가 마음에 걸려 심란해진다. 그러나 식상인 자식을 둘을 두었는데 시지(時支)의 상관 자식인 신금(申金)이 월지(月支) 편재인 자(子)와 신자반합(申子半合) 수(水)를 이루고 일지(日支)의 식신 유금(酉金)이 자식이 된다. 재성은 건명(乾命)에게 아내가 되므로 인성인 부모를 멀리하고 자식을 둔 아내를 택하게 된다.

■종재사주의 예시 2번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재성이 3개이고 관성이 하나이며 식상이 둘인 종재격이다. 일간(日干) 임수(壬水)가 심약하여 재성으로 종재 하고자 하는데 연간(年干)의 형제인 비견의 반대가 심하다. 그리고 식상인 자식을 둘을 두었는데 일지(日支)의 식신 인목(寅木)이 자식이 된다. 건명(乾命)에게 아내가 되므로 비견인 형제를 멀리하고 자식을 둔 아내를 택하게 된다. 마침 연간(年干)의 형인 비견 계수(癸水)는 나의 편관인 월간의 무토(戊土)와 무계합(戊癸合) 화(火)되어 짝을 이루어 열애 중이며 재(財)에 동참하므로 확실한 종재격을 이루었다.

ⓔ종살격(從殺格): 편관, 정관으로 이루어진 사주를 종살격이라 한다. 종살격은 완벽한 진종(眞從)이 있고 미비한 가종(假從)이 있다. 진종은 사주 전체가 왕창 관성이거나 식상이나 재성이 약간 있으나 힘이 설기 되어 일간(日干)이 전혀 힘을 얻을 곳이 없으면 진종이 된다.

■종살사주의 예시 1번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완벽한 진종으로 종살격이다.

■종살사주의 예시 2번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관성이 엄청 많으나 정인, 상관, 편재가 각각 하나씩 있어 완변한 종살격이 되지 못하고 가종으로 본다.

ⓕ종세격(從勢格): 인성이나 비겁이 매우 허약하고 일간(日干)을 극(剋)하는 기운이 세력을 이루는 사주이다.

■종살사주의 예시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이 사주는 월지(月支), 일지(日支) 세력을 전부를 얻지 못하여 매우 신약 한데, 그 신약의 원인이 한 가지의 육친으로 된 것이 아니라 주위 세력에 의한 것으므로 종세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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