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상

관상 입술, 치아, 혀, 부귀빈천

반응형

논순(論脣)

입술은 입의 울타리이며 혀의 문호이다. 입술은 두터워야 좋으니 너무 두터우면 야심이 많아 만족을 모르는데, 여자는 성욕이 많아서 항시 부족한 생각이 있으며, 또는 남편을 극하는 상으로 과부 되기 쉽다. 입술이 너무 엷으면 사람은 건강치 못하고 활동력이 결여되며 소극적인데 여자는 신경질이 많다. 입술이 주사(朱砂)같이 매우 붉은 사람은, 부부가 화목하고 자녀 운도 좋으며 부귀를 누리게 된다. 입술이 불그레하여도 좋다. 입술이 누른 듯 붉은 사람은 귀자를 낳는다. 입술이 어둡거나 검으면 병이 따르고, 푸른빛을 띠면 재앙이 많고 단명하다. 입술 색이 희더라도 윤기가 있으면 무방한데 처덕이 있다. 입술이 엷고 박약하면 간사한데 특히 윗입술이 엷은 사람은 가볍고 간사하다 윗입술보다 아랫입술이 훨씬 엷은 사람은 일에 막힘이 많고 가난하다. 다물어도 입술이 붙지 않은 사람은 마음이 검고 또는 간사하다. 입술이 모두 엷으면 정직하지 못하다.

 

 

 

 

논치(論齒)

이(齒)는 신체상 모든 뼈의 정(精)이 모인 곳으로 입을 지키는 창칼이 된다. 사람의 기혈이 왕성하면 이가 튼튼하고, 이 허약하면 이가 흔들리거나 빠진다. 그러므로 이의 좋고 나쁜 것을 보아 건강 상태 수 있는 것이다. 이는 희고 견고하며 빽빽하고 길고 곧아서 개수가 많아야 한다. 이가 고르게 나서 개수가 많고 희면 부귀하는 상이요 단단하고 빽빽하면 장수한다. 이가 어긋어긋하게 난 사람은 교활하고 이가 불거진 사람은 갑작스럽게 재산을 패한다. 남녀를 막론하고 뻐드렁니가 난 사람은 성격이 단순하고, 재혼을 하게 된다. 이가 성글게 나면 빈곤한 상이요, 짧거나 이가 부서지면 어리석고, 이가 마르고 윤택하지 못하면 단명한다. 말할 때 이가 보이지 않는 자는 부귀하고, 성한 이가 빠지는 사람은 명이 얼마 남지 않은 징조다.

 

상하의 이가 38개가 되는 사람은 한나라의 으뜸이요, 36개가 되면 귀히 되지 않으면 거부요, 32개를 가진 이는 중간의 복록을 누리고, 30개를 가진 이는 평상인 사람이며, 28개를 가진 사람은 하천한 사람이다. 이가 윤택하면 모든 일이 순조롭고, 이가 누르면 매사에 뜻대로 안되고, 백옥같이 흰 사람은 높이 되고, 은같이 흰 사람은 청한한 관직을 얻는다. 이가 석류씨 같이 곱고 빽빽하면 복록을 누리고 검봉과 같이 예리하면 명이 길다. 이가 갱미(메쌀) 같으면 명이 길고, 이가 열매(오디) 같은 사람은 단명한다. 이가 위는 넓고 아래는 뾰족하며 마치 톱니 같은 사람은 성품이 거칠고 육식을 좋아한다. 반대로 위가 좁고 아래가 넓어 마치 뿔처럼 생긴 사람은 성품이 삐뚤다. 용의 이는 자손이 현달하고, 소의 이는 자신이 명귀하고, 쥐의 이는 빈궁 단명하고, 개의 이는 마음이 독하다. 뻐드렁니가 난 사람은 남녀 간에 이별 수가 있는데 남자는 수단이 좋다. 다시 말하면 이는 희고 길고 빠게 개수가 많은 것을 좋은 상이라 하고, 검고 성글고 부서진 것 등은 좋지 않다. 

 

 

 

논설(論舌)

혀는 모양이 단정하고 혀끝이 예리하며 크고 긴 것을 길상(吉)이라 하고, 둥글고 짧거나 좁고 얇거나 누리거나 흰 것은 좋지 못한 상이라 한다. 혀가 길어도 좁으면 간사한 도적이요, 두팁고 짧으면 말이 어둔하고, 크고 얇은 혀는 망령된 말을 잘한다. 혀가 작고 뾰족하면 재물을 탐내게 되고 혀가 길어 코끝까지 닿는 사람은 지위가 공후에 이른다. 혀의 빛깔이 주사(朱砂)처럼 붉으면 귀히 되고 빛 같이 검붉으면 천한 사람이다. 간장 또 핏빛처럼 붉으면 녹이 이르고 잿빛같이 생긴 혀는 빈궁하다. 혀 위에 곧은 무늬가 있으면 벼슬이 높고, 가로진 주름이 있으면 또한 귀하며, 혀 위에 무늬가 여러 갈래로 얽어져 있는 사람은 지극한 귀를 누린다. 혀가 단아하여 입안에 가득 찬 것 같은 사람은 큰 부자가 되고, 혀 위에 비단같이 고운 무늬가 있으면 중앙관청에 출입한다. 혀 위에 사마귀가 있는 사람은 말마다 거짓이 많다. 혀를 뱀처럼 날름거리는 자는 마음이 독하고 사람을 해치는 사람이다. 말하기 전에 혀부터 움직이면 망령된 말을 잘하고, 말하기 전에 입술에 침을 적시는 사람은 음란하다. 혀가 크고 입이 작은 이는 말끝이 분명치 못하고 입이 크나 혀가 작으면 말이 경쾌하다. 혀가 작고 짧으면 가난하고, 혀가 작아도 길면 벼슬 운이 좋다. 혀는 무늬가 있음을 요하는 바, 혀에 무늬가 많으면 관록을 먹는 사람이요, 혀에 무늬가 없으면 평상인이다.

반응형

'관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상 귀 모양별 부귀빈천  (2) 2023.05.25
관상 입 모양별 부귀빈천  (1) 2023.05.24
관상 인중 모양별 부귀빈천  (1) 2023.05.22
관상 코 모양별 부귀빈천  (1) 2023.05.21
관상 눈 모양별 부귀빈천  (2) 2023.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