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상

관상 여섯가지 기운과 일곱가지 기색(상)

반응형

기색총론(氣色總論)

기색(氣色)이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니 그 하나는 기(氣) 요, 다른 하나는 빛(色)이다. 기(氣)는 피부 안에 있고 색(色)은 피부의 겉에 있으니 겉에 기운이 화(和)하고 따뜻하지(曖) 아니면 기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깨끗하지 않고 따뜻하지 않으면 기가 흩어진 색으로 보는 것이며 색(色)이 광채가 없으면 색이라 할 수 없으니 광채가 없으면 허색(虛色)이라 하겠다.

 

기색(氣色)이란 또한 오장육부(五臟六腑)에서 시작되어 겉에 나타나 있음을 색(色)이라 하니 색이 안에 있으면 기(氣)가 되고 밖에 있으면 색(色)이 되며 기가 있으므로 색이 있는 것이며 기가 없으면 색도 없게 되어 길흉을 가히 판단하기 어려울 것이다. 색은 싹이요 기는 뿌리라 할 것이니 뿌리는 땅속에 있으며 싹은 밖에 있음이다. 그 색이 선명하여 맑으면 기가 고루 작용 됨이니 그러므로 무엇을 꾀하고 구하고자 할 때 기색을 보게 된다.

 

기색(氣色)의 기는 천지(天地)의 기를 합하므로 사계절 생극(生剋)의 이치를 구분하여 각 부위를 보아 길흉을 논하게 된다. 일 년은 십이월이요, 일일은 십이시라 그러므로 일 년 사이에 흥패(興敗)가 있고 일일 사이에 화복(禍福)이 있게 된다. 기색의 법(法)은 비록 둘로 나누어 있으나 그 실체는 하나라 가겠다. 빛이 있고 광채가 없으면 이것을 뜬빛(浮色)이라 할 것이며 기만 있고 색이 없는 자는 아무리 밝은 빛이라 할지라도 기색이 될 수 없다. 돼지기름 빛으로 미끄럽고 고운 사람은 기름의 때에 불과하니 기색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기색은 아침에 몸 밖으로 나와 저녁에는 간과 장부로 들어가게 된다. 사람이 근심하면 흉한 기색이 생기며 즐거우면 기쁜 빛이 생기게 된다. 기색의 안은 윤하여야 하나 겉이 검으면 흉한 상이라 하겠다.

 

기색의 분류

육기(六氣)

기(氣)에는 여섯 가지가 있는데 청룡기(靑龍氣), 주작기(朱雀氣), 구진기(句陳氣), 등사기(騰蛇氣), 백호기(白虎氣), 현무기(玄武氣)를 일컬음이다. 다음은 육기에 대한 설명이다.

 

1. 청룡기(靑龍氣)

청룡기(靑龍氣)는 그 빛이 마치 누에가 장차 고치를 지으려는 즈음의 빛과 같은 것으로 누린 듯 밝고 붉은 듯 푸른색(자색과 비슷하나 완전한 자색이 아니다.)으로, 이러한 빛깔이 이마에서부터 삼양, 삼음(눈 위 부위: 태양, 중양, 소양, 태음, 중음, 소음)까지 뻗치면 귀자(貴子)를 낳고 관록궁에 나타나면 벼슬을 얻고, 재백궁에 보이면 횡재하고, 처첩궁에 있으면 좋은 배우자를 만난다.

 

2. 주작기(朱雀氣)

주작기(朱雀氣)는 그 빛이 마치 석양의 노을빛 같이 검붉은 것으로 이 색깔이 나타나면 장차 구설과 관재가 이른다.

 

3. 구진기(句陳氣)

구진기(句陳氣)는 그 빛이 황흑색으로 마치 태풍 속에 몰려다니는 먹구름과 같다. 이 빛이 얼굴 부위에 나타나면 재물이 흩어지고 가족이 분산된다.

 

4. 등사기(騰蛇氣)

등사기(騰蛇氣)는 그 빛이 마치 불탄 재와 같이 흰 검다. 이 빛이 얼굴에 나타나면 도적에게 물건을 빼앗기거나 화재로 크게 손해를 입는다.

 

5. 백호기(白虎氣)

백호기(白虎氣)는 그 빛이 마치 비계에 기름을 바른 것 같이 흐릿하면서도 약간 붉은 기운이 있는 듯 얼룩져서 깨끗지 못한 색이므로 보기에 비위가 상한다. 이러한 기색이 얼굴에 나타나면 자신에게 질병이 있거나, 부모, 형제, 처자 등 사망의 액이 있다.

 

6. 현무기(玄武氣)

현무기(玄武氣)는 그 빛이 검은 것으로 마치 아침에 연기와 안개가 섞인 것 같다. 이 빛이 얼굴에 나타나면 악질(惡疾)에 걸려 사망한다. 이상의 육기(六氣) 가운데서 가장 흉악한 것은 구진기(句陳氣)와 현무기(玄武氣)이다. 구진기나 현무기가 만일 명문(命門: 귀 옆)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여 눈 밑까지 돌면 반드시 자녀를 잃게 된다. 복덕궁이나 준두(準頭:코등)에 비치면 사업을 실패하고, 명궁(名弓: 두 눈썹사이)에 나타나면 자신이 죽는다. 구진기나 현무기가 사문(四門: 즉 얼굴의 상하좌우)이나 오혈(五血: 눈코입귀 구멍과 혀) 나타나면 염라대왕의 아들이라도 살지 못한다고 한다.

 

 

칠색론(七色論)

1. 청색(靑色)

청색(靑色)은 오행으로 목(木)으로 방위로는 동(東)이요 계절은 봄이요 간지로는 갑을인묘(甲乙寅卯)요 숫자로는 3, 8이다. 또 목(木)은 내장으로는 간에 속하는바 간은 얼굴의 눈과 통하여 몸이 피로하면 간장이 허약하고, 간장이 허약하면 눈이 침침하고, 간장이 붙거나 염증이 생기면 눈빛이 노랗다.

 

청색은 경신신유(庚申辛酉)년에 응하고 갑을인 묘(甲乙寅卯)년에 왕성한다.(月日도 같음) 청색이 처음 발할 때는 동청(銅靑)이 서서히 생하는 것 같고 초목이 처음 자라는 것과 같으며 그 빛이 사라질 때는 벽운(碧雲)이 차츰 흩어지는 것과 같다. 청색이 천정(天庭)에 있으면 질병이 이르고, 간문(奸門)이 푸르면 처환(妻患)이 있고, 일각(日角)이 푸르면 도적을 조심하고, 일월각이 다 푸르면 걱정이 생기고 용각(龍角)과 중정(中正)이 푸르면 자신의 액이요. 양이 푸르면 부부가 싸우고, 변지와 산림이 푸르면 독사를 조심해야 하고, 삼음(三陰)이 푸르면 여자로 인한 재앙이 있고, 삼양(三陽)이 푸르면 남자의 재앙이 있거나 사망한다.

 

산근(山根)이 푸르면 심중의 고민이요, 소인의 음해를 받고, 산근이 청백색이 섞이면 재물을 손해 보고, 산근에 청황 두 색이 섞이면 부모가 사망하거나 자신이 죽고, 연상(年上)이 푸르면 중병이요 수상(壽上)이 푸르면 신병이 있거나 동기간을 잃고(가을철이면 女難이 있다), 준두가 푸르면 자식이 재앙을 불러오고 그렇지 않으면 수액(水厄)이요, 코 위 전체가 푸르면 중독에 걸릴 징조요, 정위(廷尉), 난대(蘭台)가 푸르면 형액이 있고, 인중(人中)이 푸르면 직업을 잃고, 입술이 푸르면 간음할 일이 있고, 입 언저리가 푸르면 재앙이 있고, 입 가운데가 푸르면 감옥에서 죽고, 입 둘레가 푸르면 굶어 죽거나 음욕으로 망신하고, 다른 곳에서 입안으로 들어오면 굶어 죽는다.

 

좌우간 입 부근의 청색은 간음할 일이 있거나 중풍병에 결리거나 굶주림을 면치 못한다. 승장(承獎, 입술 밑)이 푸르면 술로 병을 얻고, 지각(地閣)이 푸르면 큰 액이 있고, 눈 밑이 푸르면 고질병이요, 또는 처자의 우환이요, 누당(淚當)이 푸르면 부모의 액이 있다. 또 어미(魚尾)가 푸르면 노(路) 중에서 변을 만나고, 오른쪽 어미가 푸르면 부하가 도망가고, 어미가 약간 푸르면 간음하고, 간문 부위가 푸르면 간통하고, 또는 아내의 근심이 있고, 귀가 푸르면 허리에 병이요, 노복궁이 푸르면 노복에게 액이 있고, 사공(四空)이 푸르면 굶어 죽는다.

 

도적(盜賊, 얼굴 부위임)이 푸르면 걸식하고, 도로(道路), 수문(守門)이 푸르면 구설이요, 천악(天嶽)에서 준두까지 연하여 푸르면 옥사하고, 해문(海門)이 푸르면 굶주리고, 장벽(墻壁), 금궤(金匱)가 푸르면 물건을 잃고, 신광(神光) 밑이 푸르면 자식을 잃고, 천옥(天獄) 좌우가 푸르면 단명하고, 심광이 푸르면 중형(重刑)을 받고, 여자가 눈 밑이 푸르면 남편을 잃는다

 

 

2. 적색(赤色)

적색(赤色)은 오행이 화(火) 요, 방위로는 남(南)이요. 계절로는 여름(夏)이요, 간지로는 병정사오(丙丁巳午) 요. 숫자로는 2, 7이다. 적기(赤氣)는 몸 안으로는 심장에 응하고 심(心)은 신(神)을 감춘 곳인데 얼굴의 혀(舌)와 통근(通根) 되었다. 적색의 빛깔은 밝고 윤택해서 마치 연지를 찍은 것 같음을 적의 바른 빛깔이라 한다. 적색은 임계해자(壬癸亥子)년에 응(應)하고 병정사오(丙丁巳午)년에 왕(旺)한다(月日도 같음).

 

적색이 처음 발할 때에는 불이 처음 붙을 때 같고 성할 때에는 불이 치열함과 같으며 쇠하려 함에는 낀 구슬을 하나하나 빼는 것 같이 차츰 사라진다. 이 색이 나타날 때는 소송, 시비, 구설 등 놀랄 일이 생기고 왕성하면 형액이 있으며 점점이 나타나면 구설이 있다. 적색이 여름(巳午未월)에 응하는 것을 정색(正色)이라 하는데 먼저는 구설 시비가 있고 뒤에는 길하다. 적색은 여름에 나타나는 것을 가장 기뻐하나 너무 왕하면 관재구설이 있다. 칠월의 적기는 재물이 생기고, 구월에는 해가 없으며(地閣), 시월에는 관재와 질병이 있고(天空), 겨울의 적색은 사망의 액이 있다. 얼굴 전체에 적황색이 섞이면 집안이 불안하고 적흑의 색이 발동하면 손재수와 형액이 있고 이마에 팥색 같은 것이 있으면 전쟁터에서 사망한다.

 

천문(天門)이 붉으면 관직을 얻고, 천중(天中)이 붉으면 놀라는 일이요, 또 적기가 햇살같이 둥글면 검난(劍難)의 액이요, 천중에 구슬같이 한 점이 빛이면 화재를 당한다. 천중에서 연상까지 적색을 띠면 남과 크게 다투고 천악(天嶽)이 붉으면 사기를 당하고, 역마에 띠면 관직을 얻거나 영전하는 기쁨이요, 이곳이 둥근 구슬과 같이 붉으면 부귀한다. 또 양미간이 붉으면 형액이 아니면 자식을 잃고, 중정(中正)이 붉으면 구설 및 처자를 이별하고 일각(日角)에 적기는 구설이요, 관리는 직위가 내려가고, 인당에 있으면 화재수요, 연상에서 인당까지 뻗치면 직장을 잃거나 혈액이요(인당에 적기가 있으면 소송 및 구설이 있다), 인당의 적색이 곧게 내려와 입까지 이르면 큰 액이 있으나 악인의 음해를 입게 된다.

 

산근(山根)이 붉으면 물건을 잃거나 화재를 만나고, 명문(命門) 및 산근의 붉은색이 눈썹 머리 좌우를 가로질러 있으면 두 달 내에 사망한다. 년상(年上)에 적색이나 황색이 반달 모양과 같으면 대길하나 그렇지 않으면 관재와 화재수요. 연상에 검붉은 줄이 가로지르면 부모에게나 자신에게 큰 재앙이 있다. 연상 수상의 붉은빛은 질병의 징조요, 수상의 적색이 얽힌 실 같이 생겼으면 관리는 먼 곳으로 파견된다.

 

준두에 적색을 띠면 관재 시비가 있고, 병자는 오래 끌며, 인중에 붉은 기가 있으면 화재수요, 난대에 있으면 승진하고, 법령이 붉으면 주색으로 망신하고, 수성(水星)이 붉으면 아내의 산액(産厄)이요, 입가에 있으면 구설과 쟁송이 있고, 입가에 있으면 크게 굶주리고, 승장(承獎)이 붉으면 쇠붙이에 상하고 지각(地閣)이 좌우가 붉으면 승진되어 먼 곳으로 부임하고. 좌우 관골이 붉으면 형제간의 구설이 있으나 소송 혹은 질병이 이른다. 관골이 붉어서 외양(外陽)이 빨개지면 변동이 있고 또는 부인의 좌우 눈 밑에 붉은색이 있으면 재난이 있고 간통하게 된다.

 

부인의 중정(中正)에서 연상(年上), 수상(壽上)까지 붉으면 해산하다가 죽거나 그렇지 않으면 자식을 두지 못한다. 지각(地閣)이 붉어서 벌레 두 마리 같은 모양이 있으면 두 차례 상액(喪厄)을 당하고, 귀가가 붉으면 관재수 있고 오른쪽 귀에서 진부(辰部)까지 혹은 일각에 적색이 임하면 지위를 좌천당하고, 이곳의 붉은색이 와잠(臥蠶 - 누에가 옆으로 있는 것)과 같으면 굶어 죽는다.

 

중남(中男)에 적색은 자식이 소송의 액이 있거나 사망하고, 적색이 뇌옥(牢獄)을 꾀면 춘하(春夏)에 큰 액이 있고, 신광(神光)에서 아래로 드리면 부모의 상(喪)이요, 오당(獄堂)이 붉으면 형옥의 재난이 있다. 산림(山林)이 붉으면 짐승, 뱀, 벌레 등에 액을 당하고, 장벽(墻壁), 산림(山林)이 붉으면 손재하고, 파지(波池), 정부(井部)가 붉으면 물 같은 것을 취급하여 재물을 얻는다. 전택(田宅) 궁이 붉으면 전답(田畓)을 팔게 되고, 지각의 붉고 건조하면 가축의 손실이 있으며, 붉은색이 꽃 모양 같으면 실패하고 도화색(桃花色)이 동하여 두 눈에 연하면 외방(外房)에 첩을 둔다. 색이 엷고 교(嬌)하면 간사한 사람이며 한때 이름을 떨친다 해도 오래가지 못하고, 얼굴 전체가 붉은 사람은 관재가 따르고, 금방(禁房)이 붉으면 송사가 이르고, 이곳에 백색(白色)이 겸하면 부자간에 정이 멀어진다.

 

 

3. 황색(黃色)

황색(黃色)은 오행이 토(土) 요, 방위는 중앙(中央)이요, 계절로는 3, 6, 9, 12월(辰戌丑未월)이며, 천간(天干)으로는 무기(戊己)에 속하고 숫자로는 5와 10이다. 황색은 몸 안에 있는 비장(脾腸)에 응하고 비장은 의(意)를 감춘 곳인데 얼굴의 입(口)과 그 혈(血)이 통하였다. 황색은 맑고 깨끗하여 잡된 빛이 섞이지 않은 것을 정색(正色)이라고 한다. 황색은 갑을인 묘(甲乙寅卯)년에 응(應)하고 무기진술축미(戊己辰戌丑未)년에 왕 하는데 일월(日月)이 모두 같다.

 

황색이 처음 발(發)할 때는 누에가 실을 늘리는 것 같고 한참 성(盛)할 때에는 말꼬리(馬尾)와 같으며 황색이 사라질 때는 버들꽃의 빛깔과 같다. 이 황색이 맨 처음 발할 때에는 얼굴 어느 곳을 막론하고 기쁜 경사가 있으나 다만 황색은 입(입술포함)에 비치는 것만은 좋지 않다. 황색이 입에 띠면 질병이 이른다.

 

황색이 봄을 만나면 봄은 목(木)이 왕(旺)하는 계절로서 목극토(木剋土)하여 황색인 토가 극을 받으므로 사색(死色)이 된다. 그러나 그 색이 농담(濃淡)에 따라 길흉이 정해지는 까닭에 봄을 만나 황색이라 할지라도 재물이 왕하여 가정이 번영하고 매사가 순조롭게 되는 수도 있다. 황색이 여름에도 무관하나 한편 근심과 재물이 상반된다. 여름에 황백(黃白)의 두 가지 색이 이마에 나타나는 경우 상생(相生)이 되어 좋다고는 하지만, 백색은 먼저 길하고 뒤에 흉하며 황색은 먼저 흉하고 뒤에 길하다. 황색이 가을을 만나면 토금(土金)이 상생하였다 하여 길한데 가정이 번창하고 재산이 늘며, 겨울을 토수상극(土水相剋)으로 재앙과 근심이 있다.

 

또는 봄에 황색이 구슬과 같은 모양으로 인당(印堂)에 있으면 관리는 승진하고 서민은 기쁜 경사가 있으며, 여름에 눈썹과 도로(道路)에 황색을 띠면 자손의 경사요, 어미(魚尾) 및 천창(天倉)의 위에 전대(錢大)와 같은 황색을 띠면 관인은 승진되고 서민은 재물을 얻는다. 겨울에 황색을 띠면 재액이 있는데, 여자는 질병이 침노하며 재백궁에 있으면 손재한다. 겨울에 황색이 입을 둘러싸면 남의 모함을 입어 관재수를 당하는데 심하면 감옥에서 사망한다. 황색이 얼굴에 가득하면 부모 처자의 경사요 재산이 늘어난다. 겨울에 인당에서 준두(準頭)까지 황색을 띠면 장남을 잃게 되는 반면에 의외로 재물이 생긴다.

 

발제(髮際)가 누르고 밝으면 관직을 쉽게 얻고 이마 위가 황명(黃明)하면 관록이 오른다. 일각(日角)의 황색은 정승의 지위요. 일월각(日月角)의 위치에 황색이 선명하면 출세한다. 용각호각(龍角虎角) 두 곳에 항상 황색을 띠어 흩어지지 않으면 삼 년 안으로 장군의 위치에 임하거나 재상이 되고, 천중(天中)에 황기(黃氣)를 띠고 특히 용호각(龍虎角)의 빛이 붉고 윤택하면 이것을 삼합조(三合照)라 하여 역시 재상의 관직에 오른다. 또는 천중(天中)의 황색이 길이가 이촌쯤 되면 반드시 재상이 되거나 황후의 위치요, 만일 서민인 경우라도 높은 벼슬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천중(天中)에 황색을 띠면 부귀를 이룬다.

 

1, 4, 7, 10월에 황색이 둥글게 빛나면 대길한데 길이가 일촌(一寸)이 넘으면 반드시 높은 관직에 오른다. 황색이 고광(高廣)에서 나타나면 벼슬이 영전되고 황색이 실 같은 모양으로 나타나면 백일 이내에 장관이 되며 전골(轉骨)과 무고(武庫)에 항상 황색을 띠고 있으면 귀인이 된다. 역마(驛馬)에 황색을 띠면 머지않아 여행할 일이 있고, 산근과 사공(司空)에 항상 황색을 띠면 큰 경사가 있으며, 중양(中陽)의 황색은 선흉후길(先凶後吉)하고 또 산근에 누른빛이 누에처럼 비추면 출세한다. 산근과 준두(準頭), 중정(中正)에 모두 황색이 있고 윤택하면 천자(天子)에게 중임을 맡게 된다.

 

인당(印堂)의 황색은 관직이 더 높아지고, 인당에서 용궁(龍宮)에 연하여 홍색이 윤택하면 역시 관직이 높아지며 인당, 산근, 준두 및 중정, 삼양(三陽)이 상하에 누르고 불그레한 기운이 있으면 귀자(貴子)를 낳거나 벼슬이 높아진다. 신체가 두터운 사람이 자황(雌黃) 한 살빛을 가지면 늦게 운이 왕하고, 피부가 엷고 색이 황명(黃明)하면 일찍 귀히 되며, 법령(法令), 정위(廷尉)에 황색을 띠어 인당까지 비치면 고관(高官)이 된다.

 

준두(準頭)에서 황색이 발하여 천중(天中)까지 이르면 귀가 제후의 봉함을 받고, 인중(人中)이 특히 황명하면 기쁜 소식을 듣고, 명문(命門)에 와잠(臥蠶) 같은 황색을 띠거나 자색(紫色)이 있으면 일 년 안으로 식록을 얻는다. 용궁(龍宮)에서 자궁(子宮)에 연하여 황색을 띠면 사흘 안으로 재물이 생기고 학당(學堂) 위에 황색은 벼슬이 높아지고 큰 재물을 얻으며, 변지(邊地), 간문(奸門)이 모두 황색을 띠면 일주일 안으로 기쁜 일이 있고, 간문(奸門) 부위만 황색을 띠면 이성 교섭으로 인하여 재물을 얻는다.

 

좌우 관골 밑에 황색을 띠면 자녀에게 기쁜 일이 있고 또 재물이 생기며, 신문(神門)의 황색은 연애에 성공하고, 빈문(嬪門)에 황색을 띠면 귀자를 낳고 지각의 황색은 주택이 넓어지고, 승장(承漿)의 황색은 기쁜 일이 일어난다. 황색이 다른 부위에서 입으로 들어가면 천형병(天刑病)이 두렵고, 내부의 황색은 귀인에게 재물을 얻고, 역마의 황색은 지위가 높아지고, 사살(四殺) 위에 황색을 띠면 전쟁에서 이기고(흑색이 있으면 패전한다), 갑궤(甲匱)에 황색을 띠면 재물이 생기고, 외생(外甥)의 황색은 여행할 일이 생긴다. 또 수상(壽上)에 황기가 있는 사람은 장수하고, 두 눈 밑에 황색을 띠면 방중(房中)의 기쁜 일이 있다. 또는 적부(賊部)에 황색이 발하면 횡재하고, 수문(守門)의 황색이 동전과 같으면 일생 건강한 가운데 재물도 왕성하다. 눈 밑에 황색이 발하면 자녀를 낳게 되는데 왼쪽 눈 밑의 황색은 생남(生男)하고 오른편 눈 밑의 황색은 생녀(生女)한다.(여자는 반대로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