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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자리&점성학

아유르베다 다섯 가지 요소(공간, 공기, 불, 물, 흙)와 트리도샤(tridosha) 바타(vata) 피타(pitta) 카파(kap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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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르베다의 요소

 아유르베다는 개인의 체질을 독특한 방식으로 이해함으로써 각각의 개인과 문화가 자연계 및 우리의 더 높은 참나와 조화로운 생활방식을 창조하도록 통찰력을 제공한다. 아유르베다는 인간체질을 우주의 기본 요소인 공간, 공기, 불, 물, 흙의 다섯 가지 요소와 바타, 피타, 카파의 트라도샤와 대응시켜 분류한다. 자연의 원리를 기초로 하는 도샤를 구별할 수 있는 근거는 공간과 공기의 바타(Vata), 물과 불의 피타(Pitta), 물과 흙의 카파(Kappa) 성분이 나타난다. 즉 바타, 피타, 카파라는 세 가지 성분에 대한 개념은 아유르베다만의 독특한 것이며, 이들은 인간의 육체와 마음과 의식의 모든 생물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병리학적 기능을 조절하며, 출생과 동시에 그 비율이 결정되며 인체 내에 있게 된다. 


 1) 아유르베다의 배경

 아유르베다는 고대 인도 베다 철학의 의학적 측면이며 자연 의학이자 생명 의학이다. 곧 아유르베다는 인도 고대 샹키야학파의 창조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샹키야철학은 영혼과 물질, 푸루샤와 프라크리티라는 두 가지 궁극적인 우주 원리, 즉 ‘의식’의 원리와 ‘형상’의 원리를 인식하고 있다. 푸루샤는 그것의 존재를 통해 가능하게 하는, 순수의식이다.


 반면에 자연에 다양하게 작용하는 혼성물질 프라크리티는 세 가지 구나, 즉 사뜨바(균형과 지성), 라자스(행동과 에너지), 따마스(둔함과 물질성)라는 기본적인 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변화무상한 변형과 상호작용을 한다.


세 가지 구나의 결합으로부터 공간, 공기, 불, 물, 흙의 다섯 가지 기본 요소, 즉 에테르, 기체, 빛, 액체, 고체 형태의 물질이 생겨나며 이것은 아유르베다 사상의 핵심이다. 원소들은 전체 우주가 동일한 근원적인 물질(프라크리티)의 다른 주파수 즉 진동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2) 다섯 가지 요소(공간, 공기, 불, 물, 흙)

 우주 의식에서 비롯된 아유르베다의 지혜는 현자들의 가슴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받아들여졌으며, 그들은 우주 의식이 다섯 가지 요소로 전개되어 다섯 기관을 통해 다섯 가지의 통로를 거쳐 인식된다고 알게 되었다. 그것은 공간, 공기, 불, 물, 흙이며, 이 요소에 대한 개념이 아유르베다의 기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즉 아유르베다는 다섯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 몸이 있고, 그 가운데 어느 것 이 우세한 지에 따라 공간, 공기, 불, 물, 흙 5가지 체질로 구별한다. 따라서 고유의 성질은 변하지 않는 세상의 다섯 가지 요소를 이해하는 데 바탕을 두고 있다. 이것은 드러나지 않은 곳에서 전체 현상계가 나타나는 데, 삶의 원동력을 가진 우주적인 생명력인 인간을 궁극적으로 변형시키는 힘과 연결됨으로써 체력과 건강, 수명을 유지하려는 기본적 본성으로 향한다. 이러한 다섯 가지 요소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공간

 인간의 몸 안에는 많은 공간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공간의 요소의 나타남이다. 예를 들면 입, 코, 소회기관, 순환기관, 배, 가슴, 모세관, 임파관, 조직, 세포 등에 있는 빈 공간이 모두 공간 요소이다.


 (2) 공기

 운동성을 가진 요소인 공기는 두 번째 우주적 요소이며, 인간의 육체 안에서 근육의 움직임, 심장의 박동, 허파의 팽창과 수축, 그리고 위벽과 소화 기관의 운동 등으로 나타난다. 현미경으로 보면 단순한 세포들도 운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신경섬유가 구심성 또는 원심성의 운동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의 움직임이다. 결국 , 중앙 신경 체계의 모든 움직임이 공기 요소에 의해서 지배되는 셈이다.


 (3) 불

 세 번째 요소는 불인데 이것은 태양계에서 불과 빛의 근원은 태양이며, 인간의 육체에서의 불의 근원은 물질대사 작용이다. 불은 소화기관 내에서 작용하며, 뇌의 회색질 부분에서는 불이 지성작용으로 나타난다. 또한 불은 빛을 지각하는 망막을 활성화시키다. 이처럼 체온, 소화, 사고, 시각 등은 모두 불 요소의 기능이다. 모든 물질대사와 효소의 기능은 이 불 요소에 의해 통제된다.


 (4) 물

 네 번째 중요한 요소인 물은 소화액의 분비, 침의 분비, 그리고 점막과 원형질, 세포질 등에서 나타난다. 물은 여러 가지 육체의 조직과 기관 등의 기능에 활력을 주는 요소이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예를 들면 설사나 구토로 인한 탈수 현상을 일으키는 환자를 보호하기 때문에 체내의 물은 ‘생명의 물’이라고 불린다.


 (5) 흙

 대우주와 소우주에 존재하는 다섯 번째의 그리고 마지막 요소이다. 흙이 있기 때문에 모든 생명체와 비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다. 육체에 있는 단단한 성분의 뼈, 연골, 손톱, 근육, 힘줄, 피부, 머리카락 등이 곧 흙의 요소이다.

 

 

세 가지 기본적 신진대사 원리 - 트리도샤(tridosha)

 이와 같이 아유르베다는 인간은 소우주로 여기기 때문에 모든 물질 속에 존재하는 다섯 요소는 모든 개인에게도 존재한다고 본다. 이들은 인간의 육체 안에서 세 가지 기본적인 성분, 또는 체질로 나타나는데 이것을 트리도샤(tridosha)라고 한다. Tri란 산스크리트어로 ‘셋’을 의미하고 Dosha란 몸과 마음을 상관시키는 세 가지 기본적 신진대사 원리로써 ‘병적 요소’ 혹은 ‘건강 요소’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상반된 해석이 가능한 이유는 세 가지 도샤 모두가 사람 속에 존재하는데, 도샤가 균형을 유지해서 심신이 조화를 이룰 때는 ‘건강 요소’가 되고, 불균형을 이룬 다면 ‘병적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도샤를 구별할 수 있는 근거는 자연의 원리를 기초로 한다. 공간과 공기의 요소로부터 바타(Vata)라고 불리는 육체적 공기 성분이 나타난다.


 물과 불의 요소로부터 피타(Pitta)라 불리는 불의 성분이 나타난다. 물과 흙의 요소로부터 카파(Kappa)라 불리는 물의 성분이 나타난다. 즉 바타, 피타, 카파라는 세 가지 성분에 대한 개념은 아유르베다만의 독특한 것이며, 이들은 인간의 육체와 마음과 의식의 모든 생물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병리학적 기능을 조절하며, 혈액과 마찬가지로 출생과 동시에 인체 내에 있게 된다.


 또한 다섯 요소와 세 가지 도샤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인간은 질량과 밀도로 신체적 몸을 구성하고(카파), 복잡한 화학적 과정을 위한 기층의 역할을 하 고 있으며(피타), 움직임과 동작(운동)의 미묘한 에너지적 힘에 의해 연결되었다(바타). 세 가지 도샤는 전 유기체의 궁극적인 이익을 위한 조화로운 방법으로 각 개인과 기능을 위해 유전적으로 결정된 비율로 존재한다.


 즉 세 가지 도샤의 세포, 분자, 원자의 단계뿐만 아니라 신경과민증이나 건조는 바타, 과열되거나 염증의 상황은 피타, 울혈이나 무기력은 카파와 같은 전체로서 신체적 몸의 거친 단계로 인지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신경 시스템(CNS)으로 뉴런(신경세포)은 다른 두 도샤보다 바타 에너지의 비율을 높게 가지고, 반면에 위에서 염산을 생산하는 분비선 대부분은 피타이며, 골격의 근육 세포는 비교적 카파이다. 마찬가지로 원자의 덩어리를 소유하고 있는 양성자와 중성자는 카파 에너지를 대표하고, 껍질로 주위를 자극하고 있는 전자는 바타 에너지를 대표하며, 그리고 원자 안에 잠재적인 폭발의 힘은 피타 에너지로 나타난다.


 도샤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을 살펴보면, 도샤의 이론적인 의미에서 바타는 생리학에서 모든 움직임의 에너지, 피타는 생리학에서 힘, 결합, 카파는 안정성의 에너지로 몸의 에너지를 만드는 것으로 설명한다. 즉 아유르베다는 어떤 도샤가 지배적이냐에 따라 인간의 체질에는 바타, 피타, 카파의 기본적 유형이 있게 된다.


 개인마다 서로 다른 욕구와 음식에 대한 기호, 기질 등이 있는 것은 모두 이 도샤 때문이다. 이들은 육체 조직의 생성이나 유지, 소멸을 관장하며 육체로부터 불필요한 물질을 배출하는 것도 담당한다. 또한 이들은 공포, 분노, 탐욕 등 본능적인 요인에서부터 이해나 연민, 사랑 등의 가장 높은 차원의 인간 감정에 이르는 심리적 현상에도 관여한다. 이처럼 이 세 가지 도샤는 인간의 육체적, 심리적, 정신적인 존재의 기초를 이룬다.


 한편 각 개인의 특성을 형성하는 도샤는 임신 때에 이미 결정되어 평생 동안 유지된다. 수정의 순간에 부모가 잦고 있는 세 가지 도샤들의 결합에 의하여 결정되며, 바타, 피타, 카파의 세 가지 도샤가 섞이는 비율에 따라 무수히 많은 다양한 타입이 있을 수 있다.

 

다섯 요소 도샤
공간 바타
공기 바타
피타
카파/피타
카파

 

1)트리도샤의 신체적 특징

(1) 바타(vata)

 생물학적 공기 기질인 바타가 지배적인 사람들은 키가 평균 이상이거나 이하이며, 체격이 야위고, 몸이 앙상하고, 근육이 없으며, 두드러진 정맥을 가지고 있다. 피부는 건조하며 거칠고, 갈라지며 주름이 진다. 안색은 거무스레하며, 갈색이나 검은 얼룩이 있을 수도 있다. 눈은 보통 작고 건조하며, 씰룩거림이나 떨림이 있을 수도 있다. 평소에 눈이 피곤해 보이고, 피곤하면 금방 윤기가 없어진다. 또한 걷고 먹는 등의 동작이 가볍고 빠르다. 앉아 있을 때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자기도 모르게 움직인다.


 공기 유형은 변덕스러운 소화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감정적인 동요, 스트레스 적의가 있을 대는 곧바로 신경성 소화불량이 일어난다. 잠을 깊이자지 못하고 불면증으로 고생하며, 만성이 될 수도 있다. 한번 깨면 다시 쉽게 잠들지 못하며, 불안한 꿈을 꾸고 악몽에 시달리기도 한다.


 노폐물에 관해서는, 소변 양이 많지 않고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다. 대변은 마른 경향이 있고 양이 많지 않다. 변비와 복부 팽창, 가스가 자주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평범한 두통에서부터 관절염 같은 통증 질환으로 고생한다. 추위, 바람, 건조함 등이 이 유형을 저해하는 주된 환경적 요소지만, 너무 많은 열이나 햇빛을 포함한 극단적인 것은 이들을 괴롭힐 수 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거친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따뜻하고 촉촉한 환경과 기름지고 영양가 있는 음식이 가장 좋다. 평화로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교육적이고 북돋아 주는 정서적 분위기가 요구된다.


 바타 유형은 신체적으로 활동적이다. 그들은 속도, 활동, 유산소 운동을 즐기지만, 쉽게 지치고 지구력과 끈기가 부족하다. 청소년기에 종종 운동을 즐기지만, 강한 운동이나 몸을 부딪치는 스포츠를 하기에는 체격이 약하다. 쉽게 근육 경련이나 경직이 생긴다. 자신의 몸에 익숙하지 않으며 서툴 수도 있다. 다른 유형들보다 뼈가 잘 부러지며 부상을 당하기 쉽다.


(2) 피타(pitta)

 피타 유형은 보통 평균 신장과 체격, 발달한 근육을 가지고 있다. 피부는 기름지고 빛깔이 좋지만, 여드름, 발진과 같은 염증 상태가 쉽게 발생하며, 눈도 쉽게 붉어지거나 감염된다. 햇빛에 민감하며, 머리털은 가늘며 일찍 백발이나 대머리가 된다. 피부에 점이나 주근깨가 많다. 주름이 쉽게 생기며 피부색은 붉은빛을 띤다. 불 유형은 식욕이 좋으며 왕성하거나 지나치다. 거의 무엇이 든 먹을 수 있지만 체중이 늘지 않는다. 그러나 위산 과다, 가슴앓이가 쉽게 와서 궤양이나 고혈압으로 발전될 수 있다. 잠은 적당하게 자지만 특히 감정적인 갈등으로 방해받기도 한다. 꿈의 양은 평균적이며, 다채롭고 극적이며 때로는 폭력적인 꿈을 꿀 수도 있다.


 대소변, 점액 같은 배설물은 색이 노랗고 양이 많은데, 과다한 담즙 때문이다. 대변은 부드럽고 매일 배변하고 설사 조짐이 있다. 땀이 쉽게 나고, 땀을 비롯한 배설물은 악취가 날 수도 있다. 남은 잘 모르지만 자신은 몸에 특이한 냄새가 나는 것을 자주 느낀다. 혈액은 뜨거우며, 쉽게 멍이 들고 피가 난다. 열, 전염병, 유독한 혈액상태, 염증 등으로 고생한다. 열, 햇빛, 불, 화학제품을 견디기 힘들어하며 시원함, 물, 그늘을 좋아한다.


 피타들은 운동이나 스포츠에 유능하며 쉽게 전염한다. 이기기를 좋아하고 지기를 싫어하며 모든 종류의 경기를 즐긴다. 적당한 참을성이 있지만 관절이 무른 경향이 있다. 용기 있고 대담하고 위험에 도전하려는 모험심이 강하다. 적당한 에너지와 끈기가 있지만 강한 결단력으로 쉽게 밀어붙여 극도의 피로에 빠질 수도 있다. 화로 인하여 심장병에 걸리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갑작스러운 심장발작을 일으키는 추진력 있는 간부는 통상적으로 피타 유형이다.


(3) 카파(kappa)

 카파 유형은 통상적으로 키가 보통 이하이며, 체격이 땅딸막하고, 가슴이 잘 발달되어 있다. 살찌거나 비만인경향이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 않으면 과도한 체중과 수분을 갖는다. 피부는 두껍고 촉촉하며 기름진 경향이 있다. 매끄럽고 기름진 피부에 살갗이 희다. 눈은 크고 희고 매력적이며, 속눈썹이 길다. 눈매가 편안하고 부드럽다는 소리를 듣는다. 또한 머리카락은 숱이 많고 기름지며 굵다. 치아는 크고 희며 매력적이다.


 카파들은 지속적인 식욕을 가지고 있으며 신진대사가 느리다. 많이 먹지 않아도 체중을 줄이기가 어려운 경우도 종종 있다. 단 것을 좋아하여 인생 후반에 당뇨로 발전될 수도 있다. 쉽게 잠들고 종종 과도하게 자기도 하며, 밤늦도록 깨어 있기에는 어려움을 가진다.


 땀, 대소변의 배설은 평균적이다. 더워지면 땀을 흘릴 수 있지만 천천히 진행된다. 많은 양의 점액을 특히 아침에 축적하고 배설한다. 물 유형인 카파들은 대부분 체중이나 수분과다로 인한 병으로 고생하는데, 비만, 출혈성 이상 분비샘 부기, 천식, 부종, 종양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그들은 추위, 습기, 정체된 공기 등으로 고생하며, 열, 빛, 건조함․바람을 좋아한다. 또한 따 듯한 환경과 음식을 좋아한다.


 카파들은 앉아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강한 끈기를 소유하고 있으며, 일단 활동하기 시작하면 계속하여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속도, 능숙함보다는 지속성과 인내로 더 많은 것을 얻는다. 걸음걸이, 먹는 모습 등 모든 생활 동작이 느리고 안정되어 있다. 가슴이 크고 폐와 음성이 좋아 훌륭한 가수가 된다. 말이 느리고 말수가 적다. 신체적으로는 주로 게으름과 절제 부족으로 고 생한다.


2)트리도샤의 심리적․정신적 특징

(1) 바타

바타 유형은 흥미와 경향이 쉽게 변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습관에 따르거나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이 싫고 변화 있는 일을 좋아한다. 사교적이고 이것저것 하고 싫은 게 많고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을 싫어한다. 특히 도박, 음악, 여행, 역사, 흥미진진한 일 등을 좋아한다. 규칙이나 습관을 파괴하는 것에 쾌감을 느끼며, 약속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커피, 담배, 알코올 등 의 기호품에 쉽게 빠진다.


 그들은 수다스러우며, 지적이고, 여러 가지 많은 견해를 이해할 수 있다. 명백하게 이해하고 인식한다. 이해는 빠르나 빨리 잊어버리는 경향이며, 인내심이 적고, 의지가 약하며, 자신감과 대담성이 희박하고, 추진력이 빈약하다. 생각이 피상적이며 목적 없이 계속 말하기도 한다. 거짓말을 잘하며 말은 많은 편이나 진실을 잘 말하지 않는다. 임기응변에 능란하며 가벼운 질투가 있다.


 그들의 마음은 쉽게 흔들려 걷잡을 수 없이 헤맬 수 있다.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한 지식은 있지만 특정한 주제에 대한 깊은 지식이 부족할 수 있다. 의지는 보통 우유부단하며 불안정하다. 결단성, 일관성, 자신감이 부족하며 종종 자신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기도 한다.


 바타들은 두려움으로 가장 많이 고통을 겪는데, 그것이 새롭거나 이상한 것에 대한 그들의 첫 번째 반응이다. 그들은 근심으로 쉽게 괴로워하며, 보통 안정성이 부족하다. 쉽게 공포심을 느끼지만 주위에서 안심을 시키면 빨리 안정된다. 허약해지면 기억력, 결단력이 둔화되고 자신의 의지가 약해짐을 느낀다. 쉽게 기분이 변하고 저하되며 금방 비관적이 된다.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먹었는데도 소화불량에 걸리는 경우는 바로 이러한 변동성 때문이다.


 또한 활동적이고 창조적이며 빈틈이 없지만 안정되어 있지 못하다. 미묘한 성질을 가져서 공포, 분노, 불안정, 신경과민 등의 특징이 있다. 현실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정신이 멍한 상태가 될 수도 있다. 그들의 기억력은 나쁘거나 불규칙하다. 과로와 과도한 운동으로 쉽게 병을 앓기 쉬우며, 무엇을 하든지 지나치게 일을 벌이는 경향이 있고 남보다 빨리 일을 마무리한다.


 공기 유형은 훌륭한 교사, 대중 매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에 탁월하다. 훌륭한 음악가가 되지만 소음에 지나치게 민감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예술가는 이 유형에 속한다. 무엇에든 도전하고 생기 있는 모습으로 남과 교류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 속에서도 두드러진다. 이 유형은 대단히 사교적이어서 모든 유형의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공기 원소가 너무 높을 때는 사람들과의 접촉에 과민한 외톨이가 된다. 친구를 빨리 사귀지만 관계를 오래 지속하지는 못한다. 재미있게 이야기하다가도 돌아서면 그 사람의 험담을 잘한다. 인생을 남보다 갑절로 즐기고 선망의 대상이 되어 인기를 얻으며 흡족 한 인생을 보낼 수 있다.


 그들은 보통 반항아들이며 지도자나 추종자 어느 쪽도 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만 하면, 세 가지 유형 가운데 가장 융통성 있고 적응력 있으며 변화를 잘하기도 한다.


(2) 피타

 피타 유형은 지적이고 명민하며 사려 깊다. 총명하며 분명하고 체계적으로 세상을 보지만, 생각이 날카롭기 때문에 완고하거나 비판적이거나 독선적일 수도 있다. 뛰어난 지성과 지능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언제나 즐거운 표정을 짓는다. 이해력이 뛰어나고 현명하고 명석한 사람들이지만, 남의 개성을 제어하고 지배하는 경향이 있다. 완벽주의자이며 큰 야망을 가지고 지도자 가 되고 싶어 한다.


 결코 다른 사람에게 구걸하거나 비굴하게 도와달란 말을 않는다. 진실만을 말하며 말은 부드럽게 하지 않지만 마음은 좋다. 무사도 정신이 강하고 지기 싫어하는 성격이다. 경쟁, 비교, 야망의 특징이 있고 공격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자연적으로 비판적이다. 비판할 사람이 없을 때는 자기 자신을 비판하기도 한다. 규칙을 지키고 정직하고 의리 있는 태도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칭찬받는 것과 인정받기를 좋아한다. 자기 현시욕을 강하게 보이는 동작이나 자세를 무언중에 취하기도 한다.


 또한 정신적으로 아주 건강하다. 화를 쉽게 내는데, 이는 새롭거나 예기치 않은 사건에 대한 그들의 주된 반응이며 공격적이거나 남을 휘두르는 경향도 있다.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충동적이거나 방자할 수 있다. 쉽게 증오하고 시기하고 분노하며 초조해하는 것은 정신적 약점이다. 용기 있고 대담하고 위험에 도전하려는 모험심이 강하다.


 사고는 통찰력과 식별력이 있다. 훌륭한 지도자가 되지만 남의 기분에 둔감할 수 있다. 에너지와 힘을 사용하기를 좋아하며 논쟁이나 폭력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피타들은 훌륭한 과학자가 되며, 종종 기계와 수학을 잘 이해하기도 하고, 연장, 무기, 화학과 관련된 일을 좋아한다. 탐사를 좋아하며 연구와 발명에 익숙하다. 훌륭한 심리학자가 될 수도 있으며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군인이나 경찰들은 불 유형이다. 그들은 법과 질서를 좋아하며 형벌의 가치를 안다. 영민하고 논쟁에 능숙한 대부분의 법률가들은 이 유형에 속하며, 대부분의 정치인들도 피타 유형이다. 이야기 내용이 명확하고 예리하며, 소리가 크고 또박또박하고, 조리 있게 말을 잘하는 편이다. 자신의 무용담 등 자기중심적인 내용의 이야기를 잘한다.


 피타들은 훌륭한 연설자나 설교자들이므로 자신들의 입장을 설득력 있게 진술하지만, 동정심이 결여되어 다른 견해를 보기에 어려움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행위에 대한 화를 내는 경우 상대가 사과하면 자존심이 충족되어 바로 용서하는 것도 피타의 특성이다. 머리를 숙이는 사람에게만 친절한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의 요청을 받으면 잘 도와준다.


자신을 따르는 사람은 끝까지 돌보아 주지만 등을 돌리는 사람에게는 적대 감을 품는다. 친구의 수가 적고 목적을 가지고 교우 관계를 맺는다. 라이벌 의식도 강하다. 반대의견을 가지고 있을 때도 대담하게 자기의 의견을 주장할 수 있다. 무의식 중에 자기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확고한 결정을 잘 내려 계급 조직과 권위를 선호한다. 자존심이 강하므로 환경과 분위기에 바로 영향을 받는 바타처럼 바로 반응을 보이지는 않는다. 자신의 신념을 고집하는 유형이다.


(3) 카파

 카파 유형은 성격상 감정적이며, 긍정적으로는 사랑, 헌신, 충성심이 많고 부정적으로는 욕망, 집착이 많아 탐욕스러울 수 있다. 그들은 로맨틱하고 감상적이며 쉽게 운다. 인내심이 많고 차분하고 너그럽고 애정이 풍부하며 봉사, 인내, 관용의 정신을 갖고 있다. 의구심, 낙담, 분노의 감정을 금방 드러내지 않는다. 내면적으로도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며, 호감 가는 인품을 가진 사람, 애정이 가득한 우호적인 존재로 존경을 받는다.


 정신적으로는 다른 유형보다 늦게 배우지만 배운 것은 잊지 않는다. 사물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많은 반복이 필요하다. 창조적이거나 창의적이지 않지만 일을 실행하여 유용하게 만든다. 시작하기보다 끝맺기를 더 잘하며, 일을 구체화하여 제도와 체제를 만들어 내기를 좋아한다.


 물 유형은 행위와 믿음에 있어 전통적이거나 관습적이다. 소속되는 것, 한 집단의 부분이 되는 것을 좋아하며 반역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훌륭한 추종자들이며 단체 안에서 일하기를 선호한다. 주위의 환경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신경의 반응이 늦어 심한 공포를 느끼지 않는다. 상황을 있는 그대로 만족하며 받아들인다. 안정적이지만 때로는 정체될 수도 있다. 정체성의 영향으로 현상을 유지하려고 하고 변화를 될 수 있으면 피하려고 한다. 변화를 좋아하지 않으며, 변화하기를 원할 때도 변화에 어려움을 겪는다. 새로운 습관이 주위에서 진행되어도 이를 바로 실천하지 않고 기존의 습관을 고집하려고 한 다. 자신을 겉으로 내세우지 않고 부끄러움을 많이 탄다.


 자신이 리드해 가는 것은 거의 없고 반응이 느리기 때문에 친구들과 경원시되기가 쉽고, 상대방에게 쉽게 말을 걸거나 친해지지 못한다. 무슨 일이든 느긋하므로 어른스러운 표정이나 존경하는 마음, 감사의 마음을 보인다. 특히 알고 지내는 사람들에게 우호적이며 가족에게 많이 집착하고, 낯선 사람이나 외국인에게 말을 거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내향적이라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한번 친해지면 오래 지속된다.


 깊은 생각에 젖어 있을 때가 많다. 마음이 따뜻하고 너그러우며 말수는 적어도 좋은 말, 진실을 말하기를 좋아한다. 상대방의 마음을 언제나 배려하고 책임감이 투철하다. 남들의 감정을 해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자신들의 영역밖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에 둔감할 수도 있다. 때로는 권력을 휘둘러 남들을 묵살하거나 억누르기도 한다.


 카파들은 통상 훌륭한 부모와 부양자이다. 여성들은 훌륭한 어머니와 아내이며, 요리, 가사를 좋아한다. 남성들은 요리사가 되거나 식당에서 일할 수 도 있다. 가슴이 크고 폐와 음성이 좋아 훌륭한 가수가 된다.


 부의 축적을 좋아하며 얻은 것을 굳게 지닌다. 에너지를 절약하려고 하는 경향을 정신과 신체 모두에서 볼 수 있다. 수집벽과 보존벽이 있다. 부동산에 탁월하며 훌륭한 은행가가 된다. 하지만 카파가 균형을 취할 때는 상당한 시간을 들여서 남과 자신을 위해 돈을 쓴다.


 일단 시작한 일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 감정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시작한 일이 벽에 부딪쳐도 괴로워하거나 방황하지 않고 끈질기게 계속하는 일이 벽에 부딪쳐도 괴로워하거나 방황하지 않고 끈질기게 계속한다.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전력을 쏟으며 집중력이 좋다. 흔들림 없는 냉정한 태도를 견지하면서 일단 움직이기만 하면 자신들이 얻는 모든 것에 매 달리는 일관성 있고 부지런한 일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카파가 너무 증가하면 지나치게 절약하는 태도, 게을러지고 제멋대로 되기 쉽다.


 이러한 도샤의 정상적인 기능들이 증가되면 도샤가 악화되기 때문에 도샤의 정상기능 유지와 감소를 위한 조절이 되어야 한다. 또한 신체에 존재하는 도샤의 비율은 선천적으로 모태로부터 결정되며, 도샤의 우세에 따라 체질이 형성되기 때문에 체질 역시 선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체질은 변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트리도샤의 균형을 유지하는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서 체질을 유지함으로써 건강을 지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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