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꿈을 해석할 때 너무 지적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것은 느낌과 자각의 문제이지 사고의 문제가 아니다. 융이 '적극적 상상'이라고 부르는 것은 각각의 꿈 상징을 마음속으로 경험하는 과정이다. 꿈 해석의 이러한 측면은 특히 프릿츠 펄스(Fritz Perls)가 창안한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강조된다.
그는 당신의 꿈은 오로지 당신 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 결과로써, 펄스는 '당신은 꿈의 모든 부분을 자신의 일부, 즉 성격의 어떤 측면으로 보아야 한다'라고 말한다. 다른 말로 하면, 꿈의 어떤 부분도 투사되어서는 안 된다. 꿈의 모든 부분은 당신의 일부이므로 당신은 그것이 다른 누군가를 나타내는 것처럼 가장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어떤 꿈에 아이들과 어른들, 반대의 성을 가진 사람, 지혜롭고 거룩한 사람, 그리고 사나운 내가 들어 있다면, 당신은 먼저 어른들과 동일시한 다음, 그 꿈에 들어 있는 다른 인물들이 당신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물어보려고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이 다른 인물들을 당신 자신 밖에 있는 것들로 보려고 할 것이다.
펄스는 그러한 유혹을 물리쳐야 한다고 말한다. 확실히, 꿈에 들어 있는 모든 인물들, 또한 대상들과 장소들은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말한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있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당신의 일부분이다. 예를 들면, 늑대는 아마 당신에게 말하는 당신의 동물성, 즉 의식적 자아에게 말하는 무의식 세계의 일부분일 것이다. 유사하게도, 지혜롭고 거룩한 사람은 당신밖에 있는 어떤 사람의 상징이 아니다. 그가 비록 당신이 실제로 알고 지내는 누군가의 심상일지라도, 꿈에 들어있는 그 심상의 출현은 당신 안에 있는 어떤 것의 상징(당신의 무의식 심층에 들어 있는 직관적이거나 본능적인 지혜)으로 보아야 한다. 꿈에 등장한 아이들은 아마 아직도 남아 있는 당신의 어린애 같은 행동이나 삶에 대한 순진한 사랑을 나타낼 것이다(당신이 상실했던 그 삶에 대한 사랑이 이제는 의식적인 삶에서 한 역할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동일한 것이 그 꿈에 들어 있는 반대의 성을 가진 사람에게도 해당된다. 비록 그가 당신이 알고 있는 누군가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 꿈에서 그가 담당하는 기능은 상징적 기능이다. 즉 당신의 의식적 자아에게 당신의 영혼 심상 또는 당신의 그림자를 나타내거나 지혜 노인이나 대모(大母)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당신 자기의 부분들, 즉 꿈이 당신의 의식적인 일상생활에서 활성화시키고 사용하라고 말하고 있는 부분들이다.
꿈 해석에 대한 이러한 접근방법의 뿌리는 프로이트의 방법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인간 정신에 대한 프로이트의 이론은 극적인 이론이다. 원본능, 자아, 그리고 초자아는 연극의 등장인물들처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꿈 해석에 대한 게슈탈트 접근방법은 단순히 당신에게 이러한 인물들 각각의 역할을 차례로 떠맡을 것을 권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그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불결함, 부끄러움 등의 느낌을 갖게 하기 때문에) 자신의 어떤 부분에 대하여 내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대신에, 그것과 동일시하고, 실제로 그것이 되어 그것을 역할극으로 표현함으로써 그것이 당신에게 말하는 것에 유의하게 된다.
꿈 해석에 대한 게슈탈트 접근방법은 전형적으로 집단적인 접근방법이다. 그들의 ‘만남’(encounter) 그룹은 잘 알려져 있다, 그 방법의 기본 개념은 당신의 꿈에 들어 있는 각각의 요소를 차례로 취하여 그것을 그룹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실연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당신이 동일시하려고 애쓰고 있는 '인물'이 되도록 당신을 격려해 줄 것이고, 그리하여 당신이 특정의 꿈 소재에 의해서 표현된 자신의 숨겨진 부분을 찾아낼 수 있도록 저항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그 집단의 격려와 질문은 당신이 그 숨겨진 부분을 억압했던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프로이트가 지적했듯이, 당신의 꿈에 들어 있는 무엇과 동일시하는 것에 저항감을 표현하면 할수록, 당신은 자신의 일부분을 버리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일부분은 당신이 지금까지 내 것이 아니라고 말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잃었던 부분을 되찾아서 자신의 삶에 원상 복귀시켜야 하는 것이다.
펄스가 체계화한 다른 하나의 기술은 융이 말하는 '적극적 상상'의 확장이다. 한 꿈에 들어 있는 두 요소들(사람들, 동물들, 대상들, 또는 심지어는 색깔들이나 냄새들) 사이의 대화를 시작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를 행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의자 두 개를 서로 마주 보도록 놓고, 당신의 꿈에 들어 있는 한 요소(예를 들면, 소녀)의 역할을 맡는 동안 한 의자에 앉아 있다가, 당신이 다른 요소(말하자면, 소년이나 뱀)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때는 다른 의자에 앉는 방법이다. 이 의자에서 저 의자로 이동하는 것은 한 인물에서 다른 인물로의 완전한 변화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뱀의 역할을 하면서, 당신은 자신이 그 소녀가 생각하는 것처럼 무섭고 악한 존재가 아니고, 다만 그녀의 삶을 풍성하게 할 수 있는, 완전히 선천적인 하나의 능력임을 그녀에게 확신시키려고 애쓰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소녀의 역할을 하면서, 당신은 뱀에 대한 공포의 느낌을 표현하고, 그 이유를 말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결국 이 뱀은 당신으로 하여금 성적인 불안을 발견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꿈에 들어 있는 두 소재들 사이의 대화들은 종종 펄스가 말하는, ‘누르는 자'와 '눌리는 자' 사이의 대화가 될 것이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당신의 꿈에 들어 있는 요소들 가운데 하나는 당신의 성격 가운데 억압되었거나, 무시되었거나, 과소평가됨으로써 완전히 활용되지 않았던 부분을 나타내 줄 것이고, 다른 요소는 당신의 일부인데, 그것은 당신의 다른 부분이 지금까지 두려워했거나 소스라치게 놀람으로써 넌더리가 났던, 그리하여 지금까지 억압하고 내 것이 아니라고 말했던 자신의 일부-의식적인 자아나 초자아(양심) 일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런 종류의 대화에서 '눌리는 자'는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고 당신이 영위하는 의식적 생활에서 자신이 차지할 정당한 지위를 주장할 것이다. 결국 그 대화는 전에는 갈등 관계에 있던 당신 성격의 두 부분이 서로 협조적인 합의에 이르는 것으로 끝맺어야 한다.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그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제거하는 것(이것은, 마치 두통을 제거하기 위하여 머리를 베어 내는 것과 같을 것이다)이 아니라, 그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부분의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다. 그 부분은 문제의 야기자이기를 그만두고 당신의 행복과 전반적인 실현에 대한 창조적인 기여자(이것은 항상 잠재적으로 존재했던 것임)가 될 것이다. 특히 주목해야 할 사실은, 펄스는 무의식에 대하여 말하기를 꺼렸다는 것이다. 그 대신에 그는 성격 가운데 감추어졌던, 즉 의식세계로부터 숨겨졌던 부분들에 대하여 말했다. 그리고 그는 꿈의 주된 목적을 '통합'으로 보았는데, 이 '통합'은 융이 사용했던 용어로써, 성격 가운데 지금까지 거부되었거나 무시되었던 부분들을 원상 회복시킴으로써 개인의 온전성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꿈 이야기를 할 때면 언제나 현재 시제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사람은 펄스였다. '나는 동굴 입구에 있습니다. 그 동굴의 심층으로부터 빛이 비쳐 오고 있습니다. 나는 무섭지만 아주 조심스럽게 한 걸음 한 걸음 그 동굴 안으로 들어갑니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실제로 그 꿈을 재생하고 있다. 이것은 꿈을 단순히 과거 사건이나 당신밖에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펄스는 모든 꿈은 당신의 현재 상황, 현재 생활, 마음의 현재 상태에 들어 있는 것을 언급하고 표현한다고 믿었다. 현재 불안의 원인들은 먼 과거, 어쩌면 유아기에 있을 수 있지만,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그 불안을 지금 여기에서 다루는 것이다. 프로이트가 생각했던 것처럼, 당신은 그 불안의 출발점을 밝힐 필요가 없다. 당신은 현재의 자신을 예리하게 살펴봄으로써 그 불안에 대하여 알아야 하는 모든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꿈 해석에 대한 다른 어떤 접근방법과 마찬가지로, 게슈탈트 방법에서도 당신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것 전부를 받아들이기를 바란다. 꿈에 들어 있는 것들 전부가 당신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당신의 꿈들 가운데 대부분은 당신이 살아가면서 알게 된 실제의 사람들, 그리고 그들과 가지는 관계에 대한 꿈일 것이다. 그러나 많은 꿈들,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꿈들은 순전히 내향적인, 내적인 것과 관련을 가진다. 이러한 꿈들에서 외부적인 대상이나 사람으로 직접적으로 표현되는 것은, 사실 당신의 정신의 어떤 부분, 즉 두려움이나 욕망, 본능적인 충동, 또는 좌절되거나 무시된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되풀이하여 꾸는 꿈들은 거의 언제나 다소 오래 계속되는 내적인 어떤 갈등과 불안을 표현하는 것으로 취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주목하라.
다시 한번 말하건대, 꿈 해석은 집단적으로 행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말라. 만약 가까운 곳에 집단이 있다면, 반드시 그러한 집단의 도움을 이용하라. 그러나 펄스가 개발한 기술들은 개인적인 용도를 위해 쉽게 개작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 앞에서 당신의 꿈 이야기를 실연한다면, 그 꿈에 들어 있는 소재들은 분명히 당신의 마음속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꿈에 들어 있는 다양한 '인물들'이 앉을 의자를 바꾸는 것과 같은 물리적인 책략을 사용함으로써, 당신은 게슈탈트 방법을 당신 자신의 꿈에 아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결론 이런저런 꿈 이론가(프로이트, 융, 또는 다른 이론가)만이 진실을, 그리고 모든 진실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교조주의에 빠지지 말기를 바란다.
당신에게 의미 있는 것은 어떤 사람으로부터 이든 무엇이나 취하라. 만약 하나의 방법이 당신에게 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다른 방법으로 바꾸라. 그리하면 당신의 꿈이 나머지를 수행할 것이다. 당신의 꿈에 대한 해석의 가능성을 말해 줄 것이다. 당신의 꿈은 당신이 어떤 해석을 해야 하는지를 말해 줄 것이다-만약 당신의 첫 번째 해석이 틀린 것이라면, 당신의 무의식은 당신이 바르게 해석할 때까지 다시 시도할 것이다. 당신의 무의식을 신뢰하라. 그것은 가장 잘 아는 것이다. 융의 말처럼, '무의식은 자연이고, 자연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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