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꿈 해석 기술
프로이트는 꿈을 적으라고 충고하지 않았다. 사실, 그는 사람들에게 적지 말고, 그 대신 그것을 정신분석가(즉 프로이트 학파의 정신분석가)에게 말하라고 충고했다.(개인적으로, 이러한 충고에 대하여 심각한 의심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날마다 정신분석가를 찾아간다 할지라도, 자신의 꿈을 기억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꿈을 적어 두는 것이 그것을 보존하는 유일하고 확실한 방법이다.)
프로이트의 꿈 해석 기술은 그가 '연상'이라고 부르는 것에 근거한다. 그가 말하는 연상은 이것이다. 당신은 꿈에 들어 있는 각각 의 소재(각각의 사람, 사물, 장면, 사건, 이름, 색, 기타)를 차례로 취한다. 그리고 당신이 연상하는 바를 분석가에게 말한다. 예를 들면, 만약 그 꿈의 소재가 고래라면, 당신은 고래를 생각할 때 제일 먼저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말해야 한다. 고래를 연상할 때 제일 먼저 마음에 떠오른 것이 바다, 또는 깊은 물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연상의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결국 '종을 건드리는' 무엇에 이르게 된다고 말한다. 그 '종'(bell)은 경종(警鐘) 일 수 있다. 즉 당신은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드러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과거에 두려워했고, 그리하여 그것을 억제하거나 억압했던, 과거로부터 온 어떤 정서나 정서적인 사건을 발굴할 수 있다. 그러한 이유로 프로이트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특정의 연상에 대한 표현을 거부하면 할수록, 그 연상은 당신이 대면해야 하는, 당신의 무의식에 들어있는 어떤 것을 가리키고 있을 가능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 그리하여 그것은 당신의 꿈이 목적하는 바일 것이다.
꿈의 재료와 원천
프로이트에 의하면, 꿈의 다양한 소재들(사람, 사물, 장면, 사건, 이름 등)은 대개 당신이 최근에 각성된 상태에서 경험한 것들로부터 그리고 주로 전날의 사건들로부터 온다.
많은 꿈들은 꿈꾸는 사람이 최근에 경험한 것들로부터 재료를 얻는다. 그리고 어린이들의 거의 모든 꿈들은 당일에 일어났던 일들을 재현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많은 꿈들은 꿈꾸는 사람이 아주 먼 옛날에 경험한 것으로부터 나온 소재들을 포함한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꿈의 소재들이 꿈꾸는 사람의 경험 밖에서 온 것들도 있다. 아무튼, 꿈의 재료가 바로 최근에 당신이 경험한 것들로부터 온 경우에서조차 꿈의 원천은 당신의 먼 과거에 있을 수 있다. 프로이트는 거의 모든 정신적 갈등들, 그리고 그러한 갈등들을 표현하는 꿈들의 원천은 초기 아동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주장한다.
프로이트는 생후 5세까지의 시기를 대단히 강조하는데, 이 시기에 성인 된 우리를 괴롭히는 방대한 신경증적인 불안들의 토대가 조성된다고 본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이러한 주장은 비 프로이트학파 사람들뿐 아니라, 많은 프로이트 추종자들(소위 신프로이트학파의 사람들)에 의해서 거부되어 왔다. 이러한 사람들은 정신적 장애의 기원을 성인의 삶에 들어 있는 고통스럽고 두려운 경험들로부터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은 프로이트가 초기 아동기를 배타적으로 강조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이다. 어떤 신경증은 그 발병의 원인이 초기 아동기에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있을 수 있는 다른 원인들, 가령 청소년기와 그 이후에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 요인들(예를 들면, 사회적인 금기나 종교적인 금기들), 또는 청소년기나 그 후에 개인적으로 경험한 것들을 찾아내야 한다. 어떤 심리치료사들은 자기를 찾아온 환자들에게 충고하기를 과거의 일로 근심하지 말고, 과거는 잊어버리고 현재에만 살라고 한다. 그들은 주장하기를 우리가 안고 있는 심리적인 장애들은 과거에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정서적인 반작용에 기원한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우리 자신 이 과거에 얽매이는 한(항상 이런저런 고통스러운 이야기들, 우리가 겪었던 이런저런 권리침해, 우리가 10년 전이나 20년 전, 또는 30년 전에 저지른 범죄행위들로 되돌아가는 한) 우리들은 신경증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가 자신의 불안과 우울로부터, 그리고 억압된 분노나 죄책감으로부터, 그리고 우리의 삶을 불행하고 무익하게 만드는 기타의 모든 것들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유일한 방법은 현재 이외의 다른 어느 곳에서 사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우리 자신을 과거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이다. 당신의 꿈들로 인하여 유의하게 된 모든 정신적인 문제들의 실제 발생 일자에 대하여 계속해서 마음을 열어라. 당신으로 하여금 처음에 이런저런 정서를 억압하도록 했던 경험을 반드시 찾으라. 아마 꿈은 당신이 그 출발점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당신이 마침내 그러한 경험을 확인하고 대면하는 데 성공했다면, 그다음에 해야 할 일은 그것을 해소시키는 것이다. 해소되지 않은 두려움이나 분노는 마치 안개와 같이 작용하여 우리의 현실관을 흐리고 어둡게 만든다. 그것은 결국엔 상자 안에 가두고 질식시켜 버리는 콘크리트 벽돌같이 된다. 일단 확인되면, 당신이 안고 있는 고통의 기원은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나쁘게 보이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은 10대에 저지른 일로 인하여 지금까지 죄책감과 자기 증오심을 가지고 살아왔는데, 결국 그 10대에 저지른 일은 그리 나쁜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아니면 그 일이 나쁘다 할지라도 그러한 환경에서는 이해할 수 있고 불가피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분노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이 분노는 당신이 오래전에 억압했지만 지금까지 표면 아래에서 끊고 있고, 보통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경우에는 폭발하여 표면을 떨어 버릴 수도 있다. 그리하여 이 분노는 무고한 희생자들을 향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그 분노를 추적하라. 당신이 그 분노를 처음 느끼게 되었던 순간까지, 그리고 그것은 곧 무섭거나 도덕적인 위반이기에 그것을 억압했던 순간까지 추적해 내려가라. 그러나 당신이 만약 그 분노의 원인을 냉정하게 그리고 객관적으로 보고, 그리하여 실제로는 (당신을 포함하여) 깊이 관련된 모든 사람이 최선을 다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잘못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변함없이 그 분노가 해소되기 시작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프로이트는 우리에게 말하기를, '초기 아동기에 처음 생긴 신경증은 역시 성인의 어떤 경험이 그것을 폭발시킬 때까지 잠복한 채 남아 있다'라고 한다. 그것은 마치 권총과 유사한데, 오랫동안 장전된 채로 그리고 심지어는 격발자세로 있다가 정말로 폭발하게 된다. 그것에 대하여 추가로 말하면, 일단 어떤 경험이 비합리적인 두려움이나 죄책감 또는 분노를 폭발시키게 되면, 더욱 많은 경험들이 그것을 폭발시키게 되고, 그리하여 결국에는 거의 모든 경험이 그것을 폭발시키게 된다. 이런 식으로 신경증은 점점 더 강화된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신경증은 억압된 욕구나 정서를 부적절하고 왜곡되게, 그리고 만족스럽지 못하게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꿈이란 그런 왜곡된, 즉 위장된 표현의 한 형태이다. 그러므로 꿈에 유의한다는 것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억압된 욕구들이나 정서들에 유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것은 하나의 치료법, 즉 당신을 치료하는 한 방법이다. 이 치료법은 먼저 대면하는 것으로, 그다음엔 당신의 과거를 버리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과거를 버린다'는 것은 과거를 억제하거나 무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과거를 억제하거나 무시하는 것이야말로 신경증을 연장시키는 방법이다. 오히려 '과거를 버린다'는 말은 비합리적인 두려움이나 분노 등을 실제로 대면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것을 (한꺼번에가 아니라, 조금씩) 사라지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이트의 이론, 즉 유아의 성, 고착, 억압, 그리고 잘 알려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이론에 대해 말하려고 한다. 당신은 프로이트의 이론 가운데 그러한 부분들이 너무도 억지를 부리거나, 관련이 없거나, 심지어는 불쾌한 주장이라고 생각하여 버리고 싶을지도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간절히 부탁하건대, 모든 편견을 보류하라. 적어도 프로이트가 그러한 주제들에 대하여 말했던 것과 그것이 꿈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관계되는지를 이해할 때까지 편견을 보류하라.
유아기의 성(性)
우리가 이미 살펴본 대로, 프로이트에게 있어서 성인이 꾸는 꿈들은 초기 아동기의 사건들과 경험들로부터 파생되는 것으로서 초기 아동기는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서 '초기 아동기'는 5세나 6세까지를 의미한다. 이렇게 어린 시절에, 당신은 강력한 정서적 경험들을 가졌을 것이다. 그런데 당신은 그러한 경험들을 억압했을 것 (그러한 경험들로 인해 당신이 죄책감을 느끼거나 벌 또는 두려운 결과들을 두려워했기 때문에)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억압된 정서들은 사라지지 않고 무의식 속에 남아 있게 된다. 그리고 그 경험들은 당신이 현재 취하는 태도들과 행동, 당신의 긴장들, 폭발적인 분노 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단서가 될 것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어린 시절의 외상적 경험은 성적인 발달을 방해할 수 있는데, 그 결과로 그 개인은 결코 성인의 성에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론은 설명을 필요로 하는데,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프로이트가 말한 '유아기의 성'을 반드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그것은 보통 성인의 성을 의미한다. 이 성인의 성에는 성적인 기관들이 자극되고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닐지라도, 전형적으로) 양편에 강력한 쾌감을 주는 삽입행위가 있다. 프로이트는 이 성인의 성행위는 '유아기의 성'이라고 부르는, 조기 아동기에 이미 존재하고 있던 것으로부터 발달된다고 주장했다. 프로이트가 말하는 '유아기의 성'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는 여기에서 '성'을 매우 넓은 의미로 감각적 쾌감에 대한 욕구와 경험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다.
신생아에게 있어서 이 감각적인 쾌감은 몸을 통해서, 내적으로 그리고 피부 표면에서 느껴진다. 나중에, 그것은 몸의 특정 부위(입, 항문, 그리고 생식기)에 순서대로 집중된다. 어머니의 젖을 빨 때 제일 먼저 입의 쾌감이 감지된다. 어머니의 젖은 양육의 원천인데, 이것은 또한 쾌락의 원천이다. 갓난아기의 구강 쾌감은 빠는 데서 뿐 아니라 무는 데서 발견될 수 있다. 프로이트는 말하기를 빨거나 물 수 있는 기타의 대상들은 단지 젖꼭지를 대신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한다. 다음으로 나타나는 것은 항문의 쾌감인데, 이것은 장을 비우거나 배설물을 배출하는 데서 발견된다. 마지막으로, 생식기 쾌감은 남아의 경우에 성기를 만지고, 잡아당기며 장난하는 데서 오고, 그리고 여아의 경우에 질의 벽을 만지고, 잡아당기며 노는 데서 온다. 이 모든 것이 사춘기 이전에 일어난다. 사춘기는 성인의 성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고착
우리의 꿈들을 이해하는 것에 관한 한, 이 모든 것을 둘러싼 재미있는 사실은 우리들 중 모두가 정상적인 성인의 성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한 가지 이상 성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데, 그런 경우 프로이트에 의하면, 유아기의 성 발달의 중 어느 하나에 정지(고착)되는 일이 발생한다. 프로이트는 말하기를, 어떤 고착이 사람에게 고통을 주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단서들이 존재한다고 한다. 이러한 단서들은 어떤 성격과 행동의 특징들이라고 하는 형태를 띠는데, 그러한 단서들은 고착이 일어나는 단계에 따라 다르다.
빠는 단계에서의 고착은 의존적인 성인을 만들어 내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엄지손가락을 빨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과식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지닌 사람들은 자기 어머니로부터 적절히 독립하는데, 즉 자주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
무는 단계에서의 고착은 호전적인 성격, 또는 빈정거리고 비판적인(말에 있어서 호전적인) 성격이나 냉소적인 성격의 근원이 될 수 있을 수 있다. 보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성 발달의 구강단계에서의 고착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러한 경우에 그 사람은 두 가지의 특징인 의존성과 공격성을 나타낼 수 있다.
항문 배출단계, 즉 배설물을 배출하는 데서 쾌감을 느끼게 되는 단계에서의 고착은 단정하지 못하고 낭비적이며 분수를 모르는 (지나치게 관대한) 사람을 만들어 내는 경향을 나타낼 것이다. 항문 보유단계, 즉 배설물을 보유하는 단계에서의 고착은 깔끔한 사람, 강박적으로 까다로운 사람, 비열하고 욕심 많은 사람, 또는 수집가(우표나 나비 등), 완고하고 매우 독립적인 사람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러므로 바르게 대소변 보는 훈련이야말로 참으로 중요하다! 그것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어린아이로 하여금 그의 동작들을 주저하게 할 수 있고, 소홀히 취급하는 것은 어린아이로 하여금 항문 배출 단계에서의 고착을 야기시킬 수 있다. 대소변 보는 훈련에 대한 부모의 균형 잡힌 태도는 그 어린아이로 하여금 균형 잡힌 사람, 즉 관용적이고(비열하지도 않고 지나치게 관대하지도 않은) 창조적인 사람이 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창조성과 관련하여, 이것은 예술가적인 형태를 떨 것이다. 변기에 배설물을 만들어 놓음으로써 부모를 기쁘게 했으므로, 어린아이는 나중에 세상을 살면서 창조적인 예술작업에 의해서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계속할 수 있다)
성인 이전의 생식기 발달 단계에서의 고착은 성인의 삶 속에서 노출증이나 자체성애(自體性愛)로 나타날 수 있다. 노출증이란, 생식기를(요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성에게 보여주는 것을 의미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의 생식기를 당신에게 제공해 주기를 무의식적으로 바라는 것을 나타낸다. 꼬마들은 조금도 수줍어하지 않고 자신의 생식기를 보여준다. 그러나 성인에게 있어서의 노출증은 비정상적인 구애 행위이다.
퇴행
프로이트가 설명하는 또 하나의 심리적 방어기제는 '퇴행'이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유년기의 강력한 병적 집착, 또는 퇴행의 결과로써 생겨나는 성인의 좌절은 신경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신경증'이라는 단어는 프로이트가 정신적인 질병이나 정신적인 불안에 대하여 붙인 말이다. 아마 정신적 불편함이라는 단어가 더 좋을 것 같다. 이것은 일종의 정신적인 고통이나 불안(예. 해결되지 않은 갈등)이다. 퇴행은 만사가 잘 되어 가다가, 성인의 성생활에서 좌절을 겪게 되고, 이로 인하여 성 발달의 초기 단계(유아기 단계)로 퇴보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모두는 성인들이 때때로 보여주는 비성적인 행동에서 유아기적인 모습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고 있다. 예를 들면, 짜증을 부리고, 발을 구르거나 손으로 책상을 치는 것 등이다. 이것은 또한 유년기로 퇴행하는 것으로서 어떤 좌절에 부딪치게 될 때 그것을 합리적이며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으로 대처할 수 없을 때 야기된다.
프로이트는 다윈(has Dawin)의 저서를 읽고서 병적 집착과 퇴행의 개념에 대한 영감을 얻었음이 거의 확실하다. 진화에 대하여 말하는 다윈은 그가 ‘발달 중지'라고 부른 현상을 설명했다. 그리고 그는 보다 진화된 형태의 삶에서 병리적이고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것은 좀 이른 시기의 삶, 즉 덜 진화된 형태의 삶에서는 정상적이고 항구적인 조건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찬가지로 프로이트는 성인의 비정상적인 성적 행동은 유아의 정상적인 행동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퇴행은 자체성애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형태를 떨 수 있다. 여기서 자체성애란, 신체의 민감한 부분으로부터 쾌감을 얻는 것이다. 이것은 보통 자위로 드러난다. 그러나 과식, 과음, 그리고 흡연 등도 자체성애의 형태일 수 있다. 그러한 것들은 상대방 없이 혼자서 쾌감을 얻는 방법일 수 있다. 자체성애는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성행위로 인정되는 어떤 역할을 한다. 그러나 스스로 만들어 내는 쾌감에 너무 치우치게 되면, 이러한 성행위는 비정상적인 것이 된다. 이러한 사람은 종종 질에 삽입한 직후에, 또는 심지어 삽입하기도 전에 사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조루는 (열정이나 사랑과는 다른) 흥분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신체적인 쾌감에 과도하게 사로잡히는 사람에게 조루가 생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말로 하면, 그는 여전히 어린애 같은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적어도 당분간, 그것에 대하여 가질 수 있는 모든 편견을 버리는 한) 꿈을 해석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암시를 제공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주제이다. 프로이트는 '사회의 모든 과정'은 '연이어지는 세대들 사이의 대립'에 의해 좌우된다고 믿었다. 확실히 개개인에 관한 한, 누군가가 자신의 숙명을 펼치고 자신의 독특한 정신세계나 자아에 들어있는 설계도에 맞추어 살고자 한다면, 부모의 권위로부터의 독립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을 고려해 볼 때,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설명은 더욱 중요하게 된다.
특별히 우리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부모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도 그렇다. 부모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난다고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자신이 되고 자신을 즐기는 것을 말한다. 프로이트는 모든 어린아이들이 이성 부모와 근친상간의 욕구를 갖는 발달단계를 거친다고 믿었다. 그가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게 된 데는 그의 여성 환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아동기에 자신들에게 일어났던 근친상간 행위에 대하여 보고했던 사실에 의해서도 일부 영향을 받았다. 프로이트는 그렇게 착실하고 존경할 만하며 중류 계급에 있는 아버지들이 그런 행위를 했다고 믿을 수 없었다. 그리하여 그는 그러한 이야기들을 원망성취의 환상으로 해석했다. 오늘날 우리는 적어도 근친상간, 즉 아버지와 딸 사이의 근친상간은 아주 흔히 일어나는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프로이트의 환자들이 말했던 근친상간의 이야기들을 프로이트보다 더 쉽게 문자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프로이트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하여 내린 결론 모두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남자 어린이(대략 4세에서 7세까지)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어머니에 대한 욕구와 그로 인하여 나타나는 아버지에 대한 질투와 분노와 증오의 감정을 의미한다. 이때에 그 어린이는 아버지를 자기의 경쟁자로 보는 것이다. 그 어린이는 또한 자기 아버지가 자신을 거세함으로써 벌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정상적인 경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사춘기나 또는 그 이전에 해소된다. 그러나 그것의 흔적은 성인 생활에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그럴 경우 어머니에 대한 병적 집착이 있을 수 있다. 그런 집착에 빠진 사람은 자기 자신이 다른 여자를 사랑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에게 있어서 다른 여자들은 단지 자기 어머니를 어느 정도 적절하게 대신해 줄 사람들에 불과하다. 그 어린이가 어머니에게 관능적으로 매혹당했던 것과 관련된 죄책감이 남아 있을 수 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성인이 되어서 남자로서 가지는 성교에 대한 태도나 접근방법은 오염될 수 있고, 그의 성관계는 훼손되고 망쳐지게 된다. 그는 내면화된 아버지 상의 지배를 받을 수 있는데, 이 아버지 상은 엄격한 초자아의 형식을 취한다. 그 엄격한 초자아는 금지된 것들과 재앙에 대한 위협을 가지고 그의 성생활뿐 아니라 그의 생 전부를 망쳐 버리게 될 것이다.
여자 어린이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남자아이의 거세는 단순한 환상인데 반하여, 여자 어린이는 그것을 실제로 있었던 일로 이해한다. 여자 어린이는 자신을 주변의 남자들(남자 형제, 학교 친구들, 또는 아버지)과 비교하면서, 자신의 성기는 잘려 나갔다고 상상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이것은 그가 이름한 '페니스 선망'을 발생시킨다. 페니스 선망은 여성의 열등감의 근본 원인들 가운데 하나가 되는데, 그것은 어린 소녀가 자신을 불완전한 남성으로 보기 때문이다. 프로이트는 어린 소녀가 이러한 상상된 거세에 대하여 다음의 다양한 방식들 가운데 하나로 반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소녀는 자신의 열등감을 순전히 성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따라서 열등감을 느끼지 않기 위하여 성교를 회피할 수 있다. 이러한 성관계 억제는 의식적인 사고의 산물이 아니라 무의식적인 반응이라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2) 소녀는 음핵 성교를 회피할 수 있다. 자신의 음핵을 열등한 남성의 성기로 간주함으로써 그것의 쾌감을 상실시킨다.
(3) 소녀는 동성애 배우자를 택할 수 있다.
(4) 소녀는 남자와 대등하다고 볼 수 있는 자신의 경력에 관심을 집중할 수 있다.
(5) 소녀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소할 수 있다.
어린 소년과 마찬가지로 어린 소녀(자체성애적인 단계를 완전히 벗어난 후)에게 있어서도 첫사랑의 대상은 어머니이다. 그러나 어머니는 자신의 남성의 성기를 제거했다고 상상되는 어머니이다. 여기에서 그녀는 거세를 용인될 수 없는 자신의 근친상간 욕구에 대한 벌이었다고 상상한다. 그러므로 그녀의 어머니에 대한 사랑은 증오로 변한다. 그리고 이제는 그녀의 아버지가 사랑의 대상이 된다. 이렇게 사랑의 대상이 아버지로 바뀌는 것은 그녀가 오이디푸스 상황에 입문하는 것이다. 그러나 프로이 트는 또한 그러한 변화는 정상적인 여성의 성(性)으로 가는 길을 닦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이제부터는 남성의 성기에 대한 욕구(페니스 선망)는 정상적인 이성 관계를 통하여 남성의 성기를 소유하게 됨으로써 충족될 것이다.
(6) 소녀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지 못하고 여전히 (무의식적으로) 자기 아버지에 대한 사랑에 빠져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 그녀의 생활에서 만나는 남자들은 아버지를 대신하는 사람들로 여기게 될 것이다.
방어기제
프로이트가 말한 '방어기제'는, 당신이 자신을 자세하게 성찰하고자 하는 노력에 유용한 것이 될 수 있다. 자기 성찰은 꿈을 정확하고 실효성 있게 해석하는 데 중요하다. 우리는 프로이트에 의해, 사회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과 우리의 본성이 자기만족을 위해 필요로 하는 것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긴장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만약 자아가 원본능을 통제하지 못하면, 원본능이 정신을 파괴하고 손상을 입히거나, 아니면 초자아가 원본능의 적절한 충족을 불허함으로써 신경증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이다.
내면적인 조화를 유지하고, 사회의 요구들(초자아)과 원본능 사이의 긴장을 완화시키고자 노력함에 있어서, 자아는 때때로 단기적인 해결방식에 의존한다. 그러나 이 단기적인 해결방식들은 결국엔 조금도 만족스럽지 못한 것들이 되고 만다. 이러한 것들을 소위 '자아방어' 또는 '방어기제'라고 한다. 그것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억압
우리가 앞에서 토론한 바와 같이, 억압은 초자아를 위반하는 자연적인 모든 욕구들을 의식으로부터 추방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초자아는 부모로부터, 나중에는 확대되어 사회로부터 온 것으로서 옮고 그름에 대한 분별력이다. 그리고 당신은 그 초자아를 '양심'이란 것으로 내재화시켜 온 것이다. 이 해결방식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는 억압된 욕구들은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무의식의 여러 층들에 남아서 활동하기 때문이다. 그 억압된 욕구들은 통제되고 규제된 표현마저 거부당하고 있다가 어느 순간에 통제되지 않고 난폭한 형태로 폭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강간범은 성적인 억압의 산물이다.
(2) 퇴행
퇴행 또한 이미 우리가 살펴보았던 것이다. 성인들은 때때로 아이들처럼 행동한다. 예를 들면, 자기 마음대로 하기 위한 방법으로 발을 구르고 소리를 지르며, 아니면 부부생활에서 생기는 사소한 언쟁에 대한 반발로 아내를 위협하여 친정으로 돌아가게 한다. 그들은 아이들처럼 그러한 방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한다. 그러나 성인의 그런 행동은 미성숙을 시사해 주는데, 미성숙은 성장을 거부하고, 자신의 삶의 문제들을 직면하기를 거부하며, 그리고 자 신의 삶에 대하여 책임지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퇴행은 종종 성인의 성생활의 좌절에 의해서 촉발된다. 그러나 어떤 상황이나 관계에서 겪게 되는 좌절도 동일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투사
투사는 실제로 내부적인 것을 외부적인 것으로 취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우리 모두는 자신의 결점들을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그 대신에 그러한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있는 것으로 본다. 우리는 자신이 해 왔거나 하고자 하는 행동을 다른 사람들이 한 것으로 돌리고 그들을 비난한다. 청소년기의 소녀가, 남자들이 언제나 자기에게 추파를 던진다고 불평하는 것은 단지 그녀가 바라고 있는 원망적 사고의 일부일 수 있다. 다른 말로 하면, 그녀는 본래 자신이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자신의 욕구를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그녀가 그러한 욕구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은 어떤 경험으로 인하여 지금까지 그러한 욕구를 억압해 왔기 때문이다). 유사하게, '그 남자는 거만해'란 말이 실제로는 '나는 열등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투사는 ’ 희생양 증후군'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다. 이런 곳에서는, 개인이나 사회 전체는 모든 불행의 원인을 자세히 찾아보는 것을 거부하고, 그 불행을 다른 누군가의 탓으로 돌린다.
(4) 합리화
합리화는 자신을 위하여 변명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게으른 학생이 '독서를 지나치게 하는 것은 눈에 좋지 않아요'라는 말로 자기 정당화를 생각해 낼 수 있다. 실제로 자신의 성적 욕구를 억압함으로써 야기된 신경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불감증 배우자는 '사람이 살아가는 데 성교보다 더욱 중요한 것들이 있어요"라고 말하거나, '성교가 전부는 아니잖아?!라는 말로써 그러한 억제를 합리화할 수 있다.
(5) 대상작용(代償作用)
대상작용은 본능적인 충동을 위한 자연스러운 출구가 조금 덜 직접적인 표현수단에 의해 대치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신체적으로 매력이 없는 사람이나 매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일 중독자가 될 수 있다. 자녀가 없는 부부에게는 애완견이 바로 대상작용일 수 있다. 과식이나 흡연은 사랑이나 성교의 욕구가 좌절된 것을 대상(代償) 하려는 노력의 한 방법일 수 있다.
(6) 승화
승화는 대상작용과 유사하다. 그러나 승화란 말은 보통 본능적 충동은 위한 대체 출구가 다소 세련되고 고상한 것일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서 프로이트는, 모든 형태의 예술은 승화된 성 에너지의 산물이라고 생각했다.
(7) 치환(置換)
치환은 대상작용과 거의 구별되지 않는다. 프로이트는 다음과 같이 약간 초현실적인 예를 든다. 자기의 부모를 먹어 치우고(파괴하고) 싶은 욕구는 고기를 먹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다. 만약 그 욕구가 억압되어 있다면, 그것은 채식주의로 표현될 수 있다. 이 두 사례 모두는 치환의 사례이다. 이것은 프로이트의 이론이 ‘귀에 걸면 귀걸이‘식라는 비판을 받게 하는 예에 속할 것이다: 모든 사람은 육식가이거나 채식가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모든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자기의 부모를 먹어 치우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적인 문제로, 건전한 상식을 가진 어떤 정신분석가도 단순히 육식가인지 아니면 채식가인지에 기초하여 환자를 진단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열광적인 육식가이거나 열광적인 채식가라면, 그리고 특히 같은 방향을 가리켜 주는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면, 정신분석가는 그 사실을 진단을 위한 안내로 볼 수 있을 것이다.
(8) 동일시
동일시라는 단어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어휘의 일부가 되어 왔다. 영웅과의 동일시(인기스타, 영화배우, 축구 선수, 또는 그 무엇과의 동일시)는 잘 알려진 현상이다. 그러나 단지 영웅을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동일시하는 것은 자신을 그 사람으로 보는 것, 즉 그의 복장 스타일, 헤어스타일, 그리고 태도와 가치들을 채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아이들은 종종 자기가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수단으로써 자기의 부모를 모방한다. 그러므로 동일시는 어떤 경우에 퇴행의 형태일 수 있다.
(9) 반동
형성 반동형성은 정신세계의 균형을 되찾고자 하는 시도인데, 그렇지만 이것은 보복적인 것이다! 그것은 하나의 과잉 대상작용이다. 만약 특정한 본능적 욕동이 불안을 산출한다면, 자아는 그 반대의 것을 발전시키는 데 지나치게 관심을 집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프로이트는 기초적이고 대극을 이루는 두 본능적 욕동이 있다고 믿었다. 하나는 삶의 본능(프로이트는 이것을 '에로스'라고 불렀다)이고, 다른 하나는 죽음의 본능(프로이트는 이것을 '타나토스'라고 불렀다)이다. 삶의 본능에는 성적인 욕구뿐 아니라 생명을 위한 욕구, 또는 생명의 보존이나 향상을 위한 욕구들이 포함된다. 죽음의 본능은 그 삶의 본능과 상반된 것이다. 이 본능은 죽음을 향한 충동, 자궁으로 돌아가려는 욕구(즉,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하는 원망)이다. 만약 어떤 경험으로 인하여 삶의 본능의 일부를 억압하게 된다면(예를 들면, 만약 자신의 성욕에 대해 겁을 먹는다면), 죽음 본능(예를 들면, 모든 야심을 포기하는 형태로, 즉 무엇을 성취하거나 행하거나 되고자 하는 모든 욕구를 포기하는 형태로)이 강력하게 고조될 수 있다. 이것이 반동 형성의 한 사례일 것이다. 더욱 흔한 사례로는 자신의 강력한 성욕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하여 포르노 영화, 매춘, 혼외정사, 학교의 성교육 등에 반대하는 단호한 운동가로 변신하는 경우가 있다.
(10) 증상
심지어 신체적 증상들도 일종의 방어기제라고 말할 수 있다. 대부분의 꿈들과 마찬가지로, 그러한 증상들은 억압된 욕구의 위장된 표현일 수 있다: 예를 들면, 마비된 팔이나 다리는 전방으로부터 후퇴하려는 군인의 억압된 욕구를 표현할 수 있다; 남자의 발기 불능은 자신의 파트너를 체벌하려는 욕구의 위장된 표현일 수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신체적 증상들은 억압된 욕구로 인하여 고통스럽고 견딜 수 없는 정신의 혼란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도들이다.
(11) 신경증과 정신병
신경증과 정신병 또한 방어기제라고 볼 수 있다. 프로이트는 신경증을 억제되거나 억압된 본능적 충동이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시도라고 설명한다. 예를 들면, 칼에 대한 공포증(비합리적인 두려움)은 깊이 자리한 파괴적 소망을 숨기는 것일 수 있다. 이 파괴적 소망은 강박관념으로 대체된다. 더구나, 프로이트는 모든 신경증이 현실 세계로부터 환상세계에로의 철수를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철수의 완전한 성취는 정신병으로 나타난다. 이 정신병은 환상과 현실 사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신경증의 가혹한 형태이다. 이 철수란 견딜 수도 없고 피할 수도 없는 상황이나 관계로부터 물러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결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여성이 부모나 환경에 의해서 결혼을 강요받게 되면, 그녀는 (무의식적으로) 도피의 방법으로 신경증에 빠질 수 있다.
결론: 프로이트의 이론을 이용하는 것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사고 안에 당신의 꿈을 밝히는 데 유용한 것들이 있으면 그 모든 것들을 취하라. 언제나 억압된 원망들, 특히 억압된 성욕들, 그리고 부모나 형제나 자매들에 대한 적대적이고 억압되어 있는 원망들을 경계하라. 다른 한편으로, 모든 꿈에는 위장된 원망들이 들어 있다고 가정하지 말아라. 어떤 꿈은 불안을 표현하고, 다른 꿈은 경고를 주거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준다. 어떤 꿈은 당신의 성격의 깊은 곳에 자리하여 지금껏 알려지지 않은 자원을 나타내 보여줄 수 있다. 사실, 꿈들에서의 (상징과 구별되는) 위장은 프로이트가 생각하는 것보다 그렇게 흔하지는 않다. 어떤 꿈들은 최근에 있었던 사건들(예를 들면, 당신의 사장이나 아버지와의 만남)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데, 이것은 때때로 당신으로 하여금 관계와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들 및 긴장들에 의식적으로 주의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서이다; 또 다른 꿈들은 전혀 위장하지 않은 채 숨어 있는 어떤 욕구를 표현한다. 우리가 살펴본 대로, 프로이트는 종종 모든 꿈들은 성욕 충족의 표현으로 여긴다는 인상을 준다. 만약 당신이 마지못해 꿈을 성적으로 해석한다면, 다음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당신이 마지못해 하는 것, 그 자체가 억압된 성을 지적해 주는 것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꿈이 성적인 해석뿐 아니라 다른 모든 종류의 해석을 허용하는 경우에는, 그 모든 해석들을 시험해 보고 그 해석들 중에 어느 해석이 적합한 것인지를 알아보라. 아마도 꿈은 한 가지 이상의 차원에서 볼 때에 적절하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꿈이 분명히 성적인 경우, 중요한 것은 성교나 그 꿈속에 나타나 있는 성적 감정에 대한 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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