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령을 보면 상대를 알 수 있다
법령(法令)이란 코의 양 옆으로부터 입의 양끝에 걸쳐서 새겨져 있는 주름살을 말한다. 법령은 그 사람의 사회적인 위치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지위가 확립됨에 따라 뚜렷이 새겨지게 된다. 중년이 되어서도 법령이 얕게 새겨져 있는 사람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했거나 생계에 곤궁을 겪는 경우가 많다.
깊은 법령은 생계의 독립을 가리킨다
법령이란 인상학 용어이고 의학 용어로는 ‘구순구(口脣溝)'라고 한다. 이 법령이 뚜렷하고 깊게 새겨진 사람은 지위나 신분에 관계없이 독립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이다. 성공한 사람으로서 법령이 얕은 사람은 거의 없다.
법령의 좌우가 가지런하지 않은 사람은 불성실하다
법령이 좌우 가지런히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직업에 대해서 성심이 부족하고 불충분한 업적밖에 올리지 못한다. 또 좌우 법령의 한쪽이 두 쪽으로 갈라져 있는 사람은 중년에 들어서서 직업을 바꾸거나 동시에 두 가지 직업을 가진다. 여성이 그러하면 재혼할 징조이다.
법령이 입으로 들어가 있으면 생활고에 시달린다
법령이 입술 끝에 접하는 것은 흉상이다. 이와 같은 사람은 생활고에 허덕이거나 질환 때문에 먹는 것이 자유스럽지 못하다. 따라서 먹을 것이 풍족하든 부족하든 아사할 가능성이 높은 팔자이다.
법령이 입 가까이 접해서 하강하는 사람은 초혼에 실패한다
법령은 입에 접하면서 하강하고 있는 데 이런 법령을 한 사람은 물론 법령이 입과 평행하게 접하고 있으면 그 어느 쪽도 초혼이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이런 법령은 만년에 부부가 이별한다
입을 에워싸고 있는 법령은 만년에 부부가 이별을 하거나 고독하게 될 가능성이 높음을 가리킨다.
치아를 보면 상대를 알 수 있다
치아와 입은 일체관계에 있다 치아와 입은 서로 돕는 일체의 관계에 있다. 치열이 고운 사람은 다른 부분에 다소의 결점이 있어도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며 운도 좋은 법이다. 치아가 빠진 사람이 의치를 해 넣으면 10년은 더 젊어 보인다. 그런 점에서도 치아는 젊음의 상징이라고 할 만하다. 치아를 보고 상대를 아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이가 튀어나온 사람은 수완가이지만 색정적이다
입을 다물려고 해도 잘 다물 수 없을 만큼 앞니가 길게 튀어나온 것을 출치(出齒)라고 한다. 출치의 사람 중에는 소극적인 사람이 별로 없고 수완가인 사람이 많다. 말수가 적은 사람도 별로 없다. 색정에 얽힌 문제가 생기는 상이기도 하다.
반치(反齒)인 사람은 수다스럽고 수완가이다
현재는 반치(反齒)와 출치(出齒)가 똑같이 뻐드렁니로 통하지만 본래는 다른 뜻으로 쓰였다. 반치는 앞니가 길고 젖혀져 있다. 이런 사람은 대개 수다스럽다. 또한 이야기에 별로 내용이 없다. 또 이런 사람은 비밀을 지키지 못한다. 남의 비밀뿐만 아니라 자신의 비밀도 털어놓는다. 약간의 반치는 일에 있어서 수완가이기도 하다.
여성의 덧니는 좋은 상이다
덧니가 난 어린이는 귀엽지만 어른인 남성에게 덧니가 있으면 어딘지 단단해 보이지 않는다. 결단력이나 용기가 부족하고 남의 말에 좌우되는 사람이다. 그 때문인지 강한 성격의 여성과 맺어지는 경우가 많다. 다만 여성의 경우는 턱이 빈약하지 않으면 좋은 상을 나타내고 호감을 사게 되며 친구운이 좋다. 예능인으로서 성공하는 사람도 꽤 많다.
치아 사이가 벌어진 사람은 부모덕이 없다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는 사람은 부모, 형제, 친척과의 관계가 좋지 않고 유년기에 병약했음을 가리킨다. 일을 중도에 그만두는 사람이 많다. 금전운도 나쁘고 수입이 있어도 지출이 많기 때문에 늘 어렵게 지낸다. 심하게 벌어진 사람은 거짓말을 잘하는 경우가 있다.
턱을 보면 상대를 알 수 있다
턱은 의지력을 나타낸다
턱에는 의지력, 만년운, 주거운, 가정운, 애정운, 자식운 등이 나타나 있다. 어느 지방 정치가 중에 박력이 약한 사람이 있었다. 따라서 인상학 전문가의 권유를 받아들여 턱을 믿음직스러운 모양으로 정형을 해 보았다. 그랬더니 전보다 훨씬 박력 있는 인물로 되었을 뿐만 아니라 믿음직스럽다는 말을 듣게 되었다고 한다. 외모의 변화가 본인의 의식에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에 성격도 변했다고 할 수 있다.
풍성하고 둥근 턱은 도량이 넓고 침착하며 온화하다
턱에 붙은 느슨한 군살이 아니라 둥글고 풍부하게 살이 붙어 있는 사람은 도량이 크고 침착하며 온화한 인품이다. 남을 잘 보살펴 주고 많은 사람의 신망을 얻어 큰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처자의 운도 좋고 만년에는 크게 잘 된다. 남녀 다 같이 좋은 상이며 상사나 부하에게 신뢰를 받는 사람이다.
턱이 뾰족한 사람은 고상한 취미를 가졌다
턱이 뾰족한 사람은 예술 같은 고상한 것을 좋아하고 그 방면에서 성공할 때도 있다. 이런 상은 여성에게 많으며 남성으로서는 드문 상이다. 가사이나 육아 같은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잘하지도 못한다. 냉담한 성격이며 실생활에도 잘 어울리지 않는다. 남성으로서 이런 상의 사람은 샐러리맨을 그만두고 독립하려고 하면 실패한다.
턱이 네모진 사람은 이성의 강약에 따라 다르다
살집이 엷고 네모진 턱은 남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사람은 이성의 강약에 따라 다르다. 이성적인 사람의 경우는 곤란을 극복하고 신념을 관찰하는 남성다움이 넘친다. 한편 이성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는 매사에 집착하고 고집이 세며 난폭하게 행동하므로 남에게 혐오감을 준다. 여성으로서 이런 사람은 부지런하지만 여성다움이 부족하다. 이성의 강약은 종합적으로 상을 보고 판단한다.
턱이 없는 사람은 자기 본위로 불운하다
턱이 없는 사람은 자포자기한 성격으로 정이 부족하다. 자신의 일 밖에 생각하지 않으며 남에게 무엇을 선물 받아도 답례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다. 약게 구는 사람으로서 남을 위해 수고하는 경우가 없다. 좋은 친구도 부하도 없으며 만년이 불운하다. 그러나 이런 상이라도 입술이 두꺼우면 얼마간 나쁜 면이 보완되지만 입술이 얇은 편이라면 냉혈한 사람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턱이 우묵한 사람은 정열적이다
턱의 중앙이 우묵한 상은 떡 벌어진 체격을 한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고, 가냘픈 체격이나 뾰족한 턱을 한 사람에게서는 볼 수 없다. 이런 사람은 매사에 쉽게 감격하는 편이며 항상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정열적으로 돌진한다. 예술가나 예능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이다. 또 이런 사람은 비즈니스맨이 되어도 적절한 업무를 얻으면 유능한 인재가 되어 좋은 평가를 듣는다. 평생 동안 젊음의 싱싱함을 잃지 않는 사람이다.
턱이 움푹 팬 사람은 자신이 넘친다
초승달처럼 턱이 움푹 파여 있는 사람은 어느 정도의 지위에 오르게 되면 권력에 의해 남을 억누르려고 한다. 또 남을 냉소하면서 골려주거나 하는 면도 있다. 뜻하지 않은 적을 만들지만 자기편도 만들고 있는 사람이다. 본인은 능력도 있고 자신에 넘쳐서 행동하기 때문에 보통 수단으로는 이런 사람을 잘 휘어잡을 수가 없다.
이중턱의 사람은 밥걱정이 없다
살이 통통하고 턱이 두 겹으로 되어 있는 사람은 마음이 넓고 여유에 차 있으며 작은 일에 구애받지 않는다. 이런 사람은 금전운이 좋고 특별한 재산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생활에 여유가 있어 흡족한 나날을 보낸다. 또 이런 사람에게는 좋은 친구나 친지가 있어서 알게 모르게 지원해 준다. 두 겹 턱은 살이 찌지 않았어도 나타난다.
턱이 작은 사람은 만년이 나쁘다
턱이 작은 사람은 치기가 남아 있어 어른으로서의 자각이 부족하다. 주거가 불안정하고 사랑의 생활이 부족하며, 만년에는 외로움을 겪게 된다. 운이 좋아서 한때는 성공해도 만년에 실패하고 일체를 잃는 등 인생의 막바지에 이르면 불우하게 된다. 일찍부터 만년에 대비해야 한다.
턱이 울퉁불퉁한 사람은 고집쟁이다
턱이 울퉁불퉁해 있는 상의 사람은 부지런하고 노력파이지만 남과 협조하지 못한다. 이런 사람을 상사로 모시면 언제나 일에 완벽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도 칭찬을 받는 경우가 없다. 또 남성으로서 이런 사람은 아내와의 사이가 원만하지 않다. 중년 이후의 사람에게 나타나며 젊은 사람에게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상이다.
턱이 긴 사람은 정에 약하다
턱이 긴 사람은 분별이 있으며 주변의 사정을 잘 고려해서 행동한다. 처자에 대한 애정도 깊고 좋은 남편, 좋은 아버지이다. 그러나 정에 약해 남의 일을 너무 지나치게 돌보는 경향이 있다. 곤란한 여성에게 동정하는 나머지 결혼해 버리는 수도 있지만 본인은 별로 후회하지 않는다. 특별히 좋은 운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평온하고 원만한 가정을 꾸미고 행복한 인생을 보낸다.
뺨을 보면 상대를 알 수 있다
볼의 살과 광대뼈는 서로 상의 의미가 다르다
단순히 뺨이라고 하면 눈 아래에서 턱에 이르는 범위를 가리키지만 손가락으로 만져 보면 알 수 있듯이 뺨은 골격의 형태를 나타내는 부분과 살집의 상태를 나타내는 부분(볼)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광대뼈와 볼의 살을 말하는 것으로 각각 상의 의미가 달라진다. 광대뼈는 사회에서의 활동력이나 투쟁력을 가리킨다. 심성질의 사람은 광대뼈가 많이 발달해 있지 않으므로 고난으로부터 몸을 피하려고 한다. 영양질의 사람은 광대뼈를 살로 두텁게 싸고 있어서 사회에서의 투쟁을 부드럽게 받아들이는 것에 능숙하다. 근골질의 사람은 광대뼈가 가장 잘 발달해 있어서 투쟁적이다. 한편 볼의 상은 금전운, 자식운, 후배나 고용인의 운을 가리킨다. 볼의 살집이 풍부한 사람은 이러한 운이 좋고 볼의 살이 깎인 것처럼 엷어진 사람은 좋지 않다. 이상의 판단법만으로도 상대방의 특성을 알 수 있다.
볼이 풍부한 사람은 금전운이 좋고 인기인이다
볼의 살이 풍부한 사람은 금전운이 좋은 데다 대중에게 인기가 있다. 이런 상은 몸매가 뚱뚱하거나 가냘픈 것에 관계없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볼이 풍부하면서도 알맞게 살이 찐 사람도 있다. 그 점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노인이 되어도 볼의 살이 풍부한 사람은 멋진 만년을 보낸다. 성공하여 많은 사람의 신망을 얻을 수 있다.
볼이 빠진 사람은 인망이 없다
몸은 가냘프지 않아도 볼이 빠진 사람이 있다. 볼이 빠진 사람은 이 인망이 없다. 꼼꼼한 성격으로 부지런하지만 일밖에 모르기 때문에 재미없는 사람이다. 손님 접대나 인기 직업은 맞지 않고 학자, 참모 등으로 특성을 살릴 수 있다. 여성의 경우는 애정운이 좋지 않다.
광대뼈가 뻗쳐 있는 사람은 생활력이 강하다
광대뼈가 뻗쳐 있는 사람은 투쟁력이 있고 생활력도 왕성하다. 이런 사람은 차별당하는 경우에 처해도 강한 신념을 가지고 노력하고 또 노력해서 성공을 거둔다. 그리고 광대뼈가 높게 튀어나와 있는 사람은 싸움을 잘한다.
남성의 보조개는 흉상이다
남성으로서 보조개가 생기는 사람은 다소 남성다움이 부족하고 나약한 면이 있으며, 미인을 좋아해서 초혼은 미인을 아내로 맞지만 이내 파탄한다. 또 이런 사람은 달리 애인을 숨겨 둔다. 인기가 필요한 직업을 가지면 성공한다. 여성으로서 보조개가 생기는 사람은 일찍부터 인기를 끌지만 자유스러운 생활을 좋아해서 그다지 가정적은 아니다. 보조개는 남녀 다 같이 썩 좋은 상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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