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를 보면 상대를 알 수 있다
코는 인격을 표현한다 코는 그 사람 자체를 표현한다고 한다. 흔히 사람들이 “저 말입니까” 하고 말하면서 손가락으로 자신을 가리킬 때는 어디를 가리키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코를 손으로 가리키고 있다. 그것도 무의식 중에 그렇게 할 때가 많다. 절대로 입이나 눈, 귀를 가리키지는 않는다. 코는 얼굴의 한복판에 있다.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한 치만 더 낮았더라면 역사는 바뀌었을 것이다"”라고 하는데 코는 아름다움이나 프라이드의 상징이기도 하다. “딸아이의 말이 나오면 저 사람은 콧대가 높아진다”고도하며, 풀이 죽으면 “콧대가 납작해졌다.”고도한다. 코 하나만을 놓고서도 갖가지 인간 판단을 할 수 있다. 옛날의 왕족이나 재상들은 코가 높고 가름한 얼굴의 사람이 많았다. 그와 같은 얼굴 생김새를 ‘왕족상`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당시의 서민 중에는 코가 낮고 둥근 얼굴이 많았다고 한다. 현재는 그와 같은 구별은 없다. 산간벽지에도 코가 잘 생긴 훌륭한 얼굴의 사람이 많은가 하면 도시의 한복판에 살면서 상당한 지위에 있는 사람 중에도 별로 훌륭하지 못한 얼굴 모양을 가진 사람도 있다. 단순히 높고 낮다는 것만이 아니라 코에도 여러 가지 모양이 있다, 그러한 모양은 성격이나 운명을 알기 위한 정보가 되는 것이다.
코가 높은 사람은 자존심이 강하다
코가 높은 사람은 자존심이 강하다. 남의 밑에 서는 것은 자존심이 허용하지 않는다며 남의 위에 서기를 바란다. 거만한 성격이어서 사람을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상이 높기 때문에 발밑을 보지 못하고 현실적인 면에서의 처리가 능숙하지 못하다. “이 사회는 이렇게 되어야 한다"라고 하는 총론은 세워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좋으냐는 이야기가 나오면 신통한 말이 안 나오는 사람이다. 이상을 내세우고 사는 사회, 즉 종교계나 사회복지사업 같은 방면에 들어서면 좋다. 금전이 얽히는 상인이나 세일즈맨 같은 것에는 적합하지 않다.
코가 낮은 사람은 자존심이 약하다
코가 낮은 사람은 겸허하다기보다는 자신을 비하하는 성격으로서 금전운도 약하다. 남의 밑에 서는 것이 적합하며 주어진 일을 잘한다. 자신을 알고 자신의 페이스를 지키는 것에 능숙하다.
코카 긴 사람은 자존심이 높다
코의 길이는 그 사람 얼굴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것이 표준이다. 이보다 더 기냐 짧으냐에 따라 긴 코, 짧은 코로 구별하는데 코가 긴 사람은 대체로 자기 기품을 지키려고 하는 자존심이 높고 융통성이 없는 고지식한 사람이다. 이른바 고상한 사람이기 때문에 돈벌이 이야기나 세속적인 이야기 같은 것에는 홍미를 보이지 않는다. 또 걸음을 걸을 때에도 자신의 프라이드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복장이나 언행에 신경을 쓰지만 멋을 내는 것처럼 보여서 그다지 남들과 친교가 많지 못하다, 이런 사람은 성실하고 책임감도 강하며 꼼꼼하기 때문에 쓰이기에 따라서는 유능한 비즈니스맨이 되기도 한다. 코가 길수록 고독, 고고성이 강해지고 속계에서 초월해져 간다.
코가 짧은 사람은 결단력이 빠르다
코가 짧은 사람은 융통성이 많은 사람이다. 성격은 싹싹하고 일을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얼마간 잡되지만 빠르다. 재능이 있으면 리더형으로서 사람을 끌어들이며, 재능이 없는 사람은 게으른 인생을 보내기 쉽다. 그리고 긴 코의 경우는 대개 코끝이 아래쪽을 향하고 짧은 코의 경우는 위쪽을 향해 있는 경우가 많다.
코가 휘어 있는 사람은 수입이 불안정하다
중심에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휘어 있는 코는 코가 낮은 사람보다도 코가 높은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사람은 한몫 잡아서 큰 수입을 얻었는가 하면 곧 없어지는 등 수입 면에서 기복이 심하다. 따라서 크게 한몫 잡았는가 하면 어느 날 갑자기 행방을 감추고 큰 부채를 남기는 사람도 있다. 여성의 경우는 결혼이 잘 되지 않는 상이다.
콧대가 꺾인 사람은 투쟁적이다
꺾어진 콧대는 서양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상은 무엇보다도 투쟁적이며 남에게 지는 것을 수치로 여긴다, 전력을 다해서 일에 맞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쓰이기에 따라서는 유능한 인재가 된다. 그러나 남에게 종속하거나 협조하는 것에 능숙하지 못한 성격 이어서 상인이나 손님을 맞는 직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매부리코인 사람은 금전만능주의자다
매부리코는 아랍인이나 옛날의 유태인에게서 볼 수 있었던 상이다. 매부리코의 사람은 금전만능의 생각을 갖고 있으며 금전을 위해서는 적과도 손을 잡고 살붙이라도 배반한다. 상인으로서 적합하며 특히 중개인 등이 적합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남의 희생을 당연하게 생각하며, 결국 큰 재산을 모을 사람이지만 인간적으로는 누구에게도 사랑을 받지 못하고 신용도 얻지 못한다.
코가 둥근 사람은 태평스러운 재산가이다
코끝이 둥근, 이른바 ”경단코"의 사람은 일에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고 세상을 태평스럽게 살아간다. 그렇다고 호인이냐 하면 그렇지도 않고 아주 똑똑한 면도 있어서 어느 틈에 재산을 모으고 풍족한 생활을 하게 된다. 옷차림이나 체면을 개의치 않고 어디까지나 실용 본위의 생활에 힘쓰는 사람이다, 일생을 통해서 금전운은 좋은 편이다.
코끝이 뾰족한 사람은 개성이 강하다
코끝이 뾰족한 사람의 성격은 코가 높은 사람의 성격보다 더욱 강하다. 프라이드가 강렬하고 남에게 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남과 협조하는 것을 접근으로 여기지 않고 상대방에게 굴복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자기 욕심은 남보다 배 이상 많고 남의 곤란에는 아무런 동정도 보이지 않는다. 차가운 인품이다. 자아가 강하다는 점에서는 초일류라고 할 수 있다.
여성형 코의 사람은 의뢰심이 강하다
코끝은 보통 크기이지만 코의 능선(콧마루)이 낮은 것을 '여성형 코'라고 한다. 옛날의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었던 코이다. 이런 상의 사람은 이상을 동경하지만 신념이 약하고 항상 강한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 남편을 내세우고 남편에게 순종하는 장점은 있지만 악한 남자에게 이용을 당해도 여전히 그 남자를 의지하는 여성이 많다. 오늘날의 시대에는 그다지 볼 수 없는 형이다.
갓난 아기형 코의 사람은 판단력이 무디다
갓난아기 때의 코를 그대로 가지고 어른이 된 것 같은 사람은 마음도 어른이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자기주장이 없고 인생의 이상도 없다. 따라서 어느 사람이 우측이라고 하면 그대로 믿고 다른 사람이 우측이 아니라 좌측이라고 하면 그렇게 믿는다. 사람이 좋다기보다는 자주적인 판단력이 무딘 사람이다.
코에 선이 나타나면 흉상이다
콧마루에 나타나는 종선이나 횡선은 좋은 상이라고 할 수 없다. 세로로 나타나는 선은 금전을 잃는 전조이며 자식운이 없고 남의 자식을 양육할 팔자이다. 가로로 나타나는 선은 외롭고 고독한 인생임을 가리킨다. 또 유문(柳紋)이라고 해서 가지가 있는 무늬가 나타나는 것은 분쟁에 쓸리는 운을 가리키고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콧방울이 처진 사람은 부하복이 없다
콧구멍이 나 있는 부분을 콧방울이라고 한다. 콧방울이 코끝보다도 처져 있는 사람은 부하의 운이 없으며 아무리 부하의 뒤를 보살펴 주어도 보답을 받는 일이 없다. 그 까닭은 이런 사람 스스로가 인덕이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남이 따르려고 하지 않고 보살펴 주어도 감사를 받지 못하는 것이다.
코끝의 점은 파란을 몰고 온다
코의 끝에 점이나 상처가 있는 사람은 파란이나 부침이 있음을 가리키고 있다. 남보다 배 이상 고생 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운명이다.
콧구멍의 크기가 다른 사람은 저축하지 않는다
두 개의 콧구멍 크기가 극단으로 다른 사람은 얼굴이 일종의 불균형을 이룬 상으로서 돈벌이는 잘하지만 저축은 하지 않는다.
콧방울이 뻗친 사람은 재산을 모은다
콧방울이 좌우로 뻗친 사람은 당대에 재산을 모을 수 있는 사람이다. 둥근 코의 사람과 마찬가지로 체면을 차리지 않고 겉치장도 하지 않으며 실질적, 실리적으로 처세해서 성공하는 타입의 사람이다. 섬세한 데가 없으며 일을 대범하게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콧구멍이 큰 사람은 돈이 붙어 있지 않는다
콧구멍이 큰 사람은 노출적인 인품으로서 무슨 일이든 숨기 지를 못한다. 또 부자가 되어도 동시에 지출도 많은 사람이다.
콧구멍이 작은 사람은 겁쟁이다
콧구멍이 작은 사람은 소심하고 경계심이 강하고 큰일을 하지 못한다. 돈벌이도 못하지만 지출도 하지 않는 타입이다. 콧구멍은 콩알 정도의 크기가 표준이다.
붉은 코는 파산을 의미한다
코끝이 붉은 사람은 알코올 중독자라는 말을 듣는데 인상학에서는 재산을 잃는 흉상을 가진 사람으로 판단한다. 경제적으로 괴로움을 당하거나 형벌을 언도받는 등의 흉운을 가리킨다. 만일 붉은 코의 사람이 재운이 있다면 그 대신 단명하거나 고난을 당하게 된다. 어떻든 간에 좋은 상은 아니다.
코가 지저분한 사람은 가난하다
코의 피부가 까칠하거나 얼룩, 상처, 멍 등이 있는 것은 흉상으로 금전운이 좋지 않다. 또 일을 해도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관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상 법령 치아 턱 뺨으로 보는 성격 적성 행운 (0) | 2023.07.26 |
---|---|
관상 입과 입술로 보는 성격 적성 행운 (0) | 2023.07.25 |
관상 귀 모양으로 보는 성격 적성 행운 (0) | 2023.07.23 |
관상 눈과 눈꺼풀로 보는 성격 적성 행운 (0) | 2023.07.22 |
관상 눈썹으로 보는 성격 적성 행운 (0) | 2023.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