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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상

관상 얼굴 3분법 삼정(三停) 및 얼굴형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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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의 3분법으로 상대를 알 수 있다.

여기서의 판단법은 얼굴을 아래의 그림처럼 상 ㆍ중 ㆍ하의 ㆍ삼정(三停)으로 분할하고, 그중 상정(上停)은 다시 상 ㆍ중 ㆍ하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각 부분으로 보는 것이다.

얼굴 3분법

 

상정은 타고난 숙명을 나타낸다

상정은 이마를 말한다. 상정이 시원스럽고 혈색이 좋으며, 울퉁불퉁하지 않고 상처와 얼룩 같은 것이 없는 것은 좋은 상이다. 이마의 주름살도 곱게 새겨져 있으면 더욱 좋은데 유년기와 소년기가 행복했음을 나타낸다. 부모의 은혜를 충분히 받고 태평하게 성장한 사람이다. 또 상정이 고운 사람은 두뇌도 좋다. 상정에 얼룩이나 상처가 있고 울퉁불퉁한 사람은 유년기와 소년기에 부모 사이가 나빴거나 가난 때문에 부모가 일하는 데만 힘쓴 나머지 많은 보살핌을 받지 못했음을 나타낸다. 상정에 대해서는  그림처럼 다시 셋으로 분할해서 보기로 한다.

상정의 상부(上部)가 고운 사람은 선악을 민감하게 판단하고 반성심이 강하며 추리능력이나 창조능력이 풍부한 사람이다. 한편 여기에 상처 같은 것이 있는 사람은 위에서 설명한 능력이 모자라거나 반대로 흉상이 되는 경우도 있다.

 

상정의 중부(中部)가 고운 사람은 지식이나 상식이 풍부하고 기억력, 판단력이 뛰어나다. 한편 여기에 상처 같은 것이 있는 사람은 그 반대의 상황을 가리키고 있다.

 

상정의 하부(下部)가 고운 사람은 직감력, 관찰력, 실행력이 풍부하다. 한편 여기에 상처 같은 것이 있는 사람 은 이러한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중정은 사회적 운을 나타낸다

중정은 눈, 코, 귀를 포함한 부분이다. 여기서는 중년운을 본다. 중년운이란 일생의 운을 세 등분한 것 중의 중(中) 운으로 사회에 진출해서의 운명을 말한다. 따라서 소위 중년기의 운이라기보다는 사회인으로서의 운이라고 생각해 주기 바란다. 중정이 좋은 사람은 사회인으로서 유능하며 재산도 모으고 이성으로부터 사랑도 받는다. 코의 길이는 얼굴의 3분의 1이 표준이지만 그보다 짧은 사람은 일을 얕고 널리 행하는 경향이 있다. 긴 코의 사람은 반대로 좁고 깊이 일을 벌이는 경향이 있다. 중정이 좋지 않은 사람은 사회에서의 운도 좋지 않다.

 

 

하정은 50세 이후의 만년을 나타낸다

하정은 입을 포함한 턱의 부분이다. 여기서는 만년운을 본다. “만년"이라고 하면 70대 이후처럼 생각되지만 인상학에서는 대체로 50세 이후의 기간으로 생각한다. 하정의 상이 좋은 사람은 50대가 되면 사회적으로도 안정된 지위를 유지하고 금전에 제약을 받지 않는 환경 하에 여생을 보낸다. 한편 하정의 상이 나쁜 사람은 죽거나 가족운이 좋지 않다. 오른쪽 그림은 상정도 중정도 나쁘지 않지만 하정에서는 살집이 좋지 않고 상처 같은 것이 있는 상이다. 이와 같은 사람은 생장(生長)이 좋고 사회에 나가서도 순조로이 발전하지만 50세까지 재산을 축적하고 남을 위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상정, 중정, 하정의 삼정은 서로 관련해 있는 법이다. 삼정이 전부가 좋으면 더 말할 나위 없지만 한 곳이라도 좋지 않은 부분이 있는 사람은 일찍부터 장래의 불운에 대비하여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밖에 얼굴을 8 등분해서 판단하는 방법도 있지만 너무 세밀하게 나누면 도리어 복잡해지므로 이 3분법을 잘 연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얼굴형에 따른 분류

얼굴이 넓은 사람은 대담하고 행동적이다

넓은 얼굴의 사람은 좁은 얼굴의 사람에 비하여 대담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리더십이 뛰어난 타입으로, 정치가나 실업가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얼굴이다. 옛날로 말하자면 고관 중에는 이와 같은 얼굴을 한 사람이 많지 않았으며 얼굴이 긴 사람이 많았다. 그런데 고관의 세력을 능가한 무사나 상인의 얼굴은 대개가 이런 형이었다. 행동적인 형이다. 영화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악역을 보면 지성적인 악역의 얼굴은 가름하지만 깡패 두목이나 악덕 상인의 역은 얼굴이 넓은 배우가 맡고 있다. 얼굴이 넓은 사람은 체격이 뛰어나고 튼튼하기 때문에 매우 활동적이다. 그와 동시에 남도 다 자기와 똑같이 활동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부하에게도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무자비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얼굴이 좁은 사람은 세심하고 견실하다

얼굴이 좁은 사람은 대체로 소심하거나 세심하다. 얼굴이 넓은 사람에 비하면 훨씬 섬세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지성적이다. 이런 타입의 사람은 어떤 큰 목표를 세우면 좋다. 그 목표를 향해서 전력을 다할 때는 충분히 강해진다. 그러나 스스로 생각해 낸 아이디어를 혼자서만 믿고 추진하는 타입은 아니다. 누군가 조언해 주는 사람을 필요로 하며 그 사람의 받침에 의해 자신감을 더하는 경우가 많다. 남을 위한 동정심이 있으며, 자부심이 높고 괴로워도 우는 소리를 하지 않는다. 책략을 하는 일도 얼굴이 넓은 사람보다 능숙하다. 얼굴이 넓은 사람은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차려도 모르는 척하고 강제적인 태도로 나오기도 하지만 얼굴이 좁은 사람은 상대방의 기분이나 감정을 무시하지 않는다. 사려 깊고 견실하게 살아가기 때문에 실패가 적은 인생을 보내는 타입이다.

 

 

사각형 얼굴인 사람은 독재적이고 투쟁적이다

사각형 얼굴이란 턱뼈가 나오고 보기에 사나우며 단단한 느낌을 주는 얼굴이다. 둥글지 않다는 점에서 넓은 얼굴과 구별된다. 이런 타입의 사람은 대체로 독재적으로 기업이나 가정에서 독재적으로 행동할 때가 많다. 얼굴이 넓은 사람의 성격보다 더욱 강인하게 발전한 성격으로 생각하면 된다. 무서우면서도 믿음직스럽게 느껴지는 타입이다.

 

 

얼굴이 둥근 사람은 원만하고 소시민적이다

갓난아기가 그대로 어른이 된 것 같은 둥근 얼굴의 사람은 남과 다투는 것을 싫어하고 부지런하다. 자기에게 주어진 분야의 일을 꾸준히 해 나가는 성격의 사람이다. 큰 성공은 없지만 큰 실패도 하지 않는다. 만사에 있어서 무난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얼굴의 좌우를 보면 상대를 알 수 있다.

 

 

얼굴의 좌우는 선천운과 후천운을 나타낸다

남성의 얼굴에서는 좌측 반면에 선천운(타고난 운과 아버지 조상의 유전)이 나타나고, 우측 반면에 후천운(손수 개척하는 운과 어머니 조상의 유전)이 나타난다. 이는 남성의 경우에 해당하며, 여성의 경우는 남성과 반대이다. 다시 말해 좌측에 후천운, 우측에 선천운이 나타난다. 남성의 좌측 반면에 특별히 금전운이 보이면 “선천운이니 아버지 조상의 유산을 받을 사람이구나” 하고 판단하면 되고, 우측 반면에 나와 있었으면 “스스로 노력해서 재산을 얻을 사람이다” 하고 판단하면 된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는 이와 반대이다.

 

 

좌우 얼굴이 극단으로 다른 사람은 이중인격이다

사람의 얼굴은 좌우 대칭으로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얼마간 불균형인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극단으로 좌우가 다른 얼굴은 나쁜 상이다. 왼쪽의 얼굴이 그 일례인데, 좌우의 눈썹과 눈의 크기가 현저히 다르다. 얼굴의 좌우가 극단으로 다른 것은 부모의 성격이나 체질이 잘 융합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사람은 이중인격자이거나 제삼자에게는 이해되지 않는 인물이기도 하다. 어떻든 바람직한 상이라고는 할 수 없다. 안면신경마비에 걸렸을 때 치료를 불완전하게 해 놓으면 눈이나 코가 한쪽으로 굽은 채 좌우가 불균형한 얼굴이 되고 만다. 이럴 경우의 불균형은 후천적인 것이지만 이것 역시 그 후의 운명에 영향을 주게 된다. 부당한 논리가 아니냐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운명은 그와 같이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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