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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팔자

상합(相合)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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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합(相合)은 일명 화기오행(化氣五行)이라 한다. 화기오행이란 정오행(正五行)의 기운의 변화를 뜻한다. 다시 말해 입체적으로 마주 보면서 반대의 기운이 통하여 "변화된 기운"이며 정오행과 비교하면 음양(陰陽)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 화기오행인 상합에는 천간(天干)의 간합(干合)과 지지(地支)의 삼합(三合), 육합(六合), 방합(方合), 암합(暗合)이 있다.

 

1. 간합(干合)

간합을 부부유정(夫婦有情)의 상이라는 말하는 것으로 음양화합(陰陽和合)을 방법화한 것이다. 화기오행에서 오행의 근거는 중심인 토(土)에서 비롯함으로 기토(己土)에서 시작한다. 이를 대대(待對)로써 두 천간의 생극(生剋) 관계를 정오행으로 보면 양간(陽干)이 음간(陰干)을 극하면서 이루어짐을 부부배합(夫婦配合)이라 하며 이는 재관의 합(合)이다. 이 합을 천간합(天干合)이라 한다. 화기오행의 중심인 기토에서 극합대대(剋合待對)를 이루면서 차례대로 순행하는 것이 상생의 법칙이다.

ⓐ갑기(甲己) 합화(合化) 토(土): 중정지합(中正之合)

분수를 지키며 마음이 널어 타인의 존경을 받는다. 갑일생(甲日生) 기합(己合)은 신의는 있으나 지혜가 부족하고, 기일생(己日生) 갑합(甲合)은 신의가 없으며 목소리가 탁하고 크고 낮은 경향이 있다.

ⓑ을경(乙庚) 합화(合化) 금(金): 인의지합(仁義之合)

과감하고 강직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인의(仁義)가 두텁고 사주(四柱) 격에 의해 천박할 수 있다. 을일생(乙日生) 경합(庚合)은 예의가 소홀하고 결단성이 없다. 경일생(庚日生) 을합(乙合)은 자비심이 없으며 의로운 일을 과장한다.

ⓒ병신(丙辛) 합화(合化) 수(水): 위엄지합(威嚴之合)

겉으로는 위엄이 있으나 정숙하지 못하고 성격은 잔인하고 색(色)을 밝힌다. 병일생(丙日生) 신합(辛合)은 지혜는 뛰어나나 꾀를 잘 쓰며 예의가 없으며 성생활이 문란하다. 신일생(辛日生) 병합(丙合)은 소심하며 배짱이 약하며 몸도 작은 편이다.

ⓓ정임(丁壬) 합화(合化) 목(木): 인수지합(仁壽之合)

감정에 치우치기 쉽고 남자는 여색을 밝히고 여자는 정숙하지 못하여 음란하며 남녀 공히 만혼을 한다. 나이의 차이가 많은 상대와 결혼하거나 한쪽이 결혼에 실패한 사람과 결혼한다. 정일생(丁日生) 임합(壬合)은 소심하고 질투심이 강하다. 임일생(壬日生) 정합(丁合)은 성질이 편 굴하고 신의가 없다.

ⓔ무계(戊癸) 합화(合化) 화(火): 무정지합(無情之合)

용모는 아름다우나 정이 없고 남자는 정식 결혼이 힘들고, 여자는 미남과 결혼한다. 무일생(戊日生) 계합(癸合)과 계일생(癸日生) 무합(戊合)은 지혜가 없으며 투기심이 많으며 모든 일이 용두사미가 된다. 남자는 연상의 여자와 결혼하고, 여자는 연하의 남자와 결혼하기 쉽다.

 

사주에는 합(合)이 많이 나타난다. 대다수의 역학인이 합을 좋은 면으로 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합하여 좋은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합하여 나빠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합을 대충 볼 것이 아니라 자세히 관찰하여야 한다. 합은 인간 사회에서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뜻이 맞는 사람끼리의 연합 등으로 만나는 합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건달들의 합, 협잡꾼들의 합 등처럼 만나는 합이 나쁜 합도 있다. 합을 하면 각자의 두 오행에서 하나의 오행으로 변하는 것을 화(化)라고 한다. 그러나 합은 되지만 화(化)가 되지 않을 때도 있다. 예를 들어 甲己가 합하면 土로 변하는데, 甲이 주변에서 생기(生氣)를 받아 왕성해져 土로 변하지 않을 때도 있다. 또한 甲己 글자 사이에 다른 글자가 와서 甲癸己가 되면 합이 방해를 받아서 일어나기 힘들다.

 

2. 지합(支合)

지합은 12 지지(地支) 셋씩 만나는 삼합(三合), 12 지지가 둘씩 만나는 육합(六合), 12지지가 셋씩 만나는 방합(方合), 12지지가 장간으로 만나는 암합(暗合)이 있다.

ⓐ삼합(三合): 삼합을 살펴보면 세 오행(五行)이 뭉쳐서 가운데 놓여있는 오행을 취한 것을 알 수 있다. 지장간의 놓여있는 중기를 자세히 관찰하면 알 수 있다.

-인오술(寅午戌): 12 지지에서 암장의 중기에  화(火) 오행이 있는 것은 인(寅) 중에 병화(丙火)와 술(戌) 중에 정화(丁火)뿐이다. 이에 화(火) 기운이 제일 왕성한 오화(午火)로 화(化) 한 것이다.

-신자진(申子辰): 12 지지에서 암장의 중기에 수(水) 오행이 있는 것은 신(申) 중에 임수(壬水)와 진(辰) 중에 계수(癸水)뿐이다. 이에 수(水) 기운이 제일 왕성한 자수(子水)로 화(化)한 것이다.

-사유축(巳酉丑): 12 지지에서 암장의 중기에 금(金) 오행이 있는 것은 사(巳) 중에 경금(庚金)과 축(丑)중에 신금(辛金)뿐이다. 이에 금(金) 기운이 제일 왕성한 유금(酉金)으로 화(化)한 것이다.

-해묘미(亥卯未): 12지지에서 암장의 중기에 목(木) 오행이 있는 것은 해(亥) 중에 갑목(甲木)과 미(未) 중에 을목(乙木)뿐이다. 이에 목(木) 기운이 제일 왕성한 묘목(卯木)으로 화(化) 한 것이다.

그리하여 인신사해(寅申巳亥)는 모두 생지(生地)가 되고, 자오묘유(子午卯酉)는 모두 왕지(旺地)가 되고, 진술축미(辰戌丑未)는 모두 묘지(墓地)가 된다. 지지에 삼합 사이에 다른 지지가 끼여 있다 하더라도 합(合)에 영향이 거의 없다. 예를 들어, 인오술(寅午戌) 사이에 진(辰)이 끼어 있어도 영향이 거의 없이 화국(火局)을 이룬다. 그러나 화국(火局)인 인오술(寅午戌) 사이에 화를 극하는 자수(子水)가 있다면 수극화(水克火)로 인하여 방해받으므로 화국이 화(化) 하지 못한다. 삼합에서 사주의 국(局)을 이루는 세 가지 오행이 다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두자만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합의 힘이 반쯤 된다고 하여 반합(半合)이라 한다. 다만, 반합은 삼합의 중간 글자인 자오묘유(子午卯酉)가 꼭 있어야 반합을 이룬다.

 

ⓑ방합(方合):  삼합과 비슷하나 약간 다르다. 삼합은 서로 다른 오행이 모여서 한 국(局)으로 성립되지만, 방합(方合)은 서로 비슷한 오행이 모여서 합(合)을 이룬다. 삼합은 가족 관계의 합이라 말할 수 있고, 방합은 붕합(朋合) 즉 친구 관계의 합이라 할 수 있다. 삼합은 합이 끈끈함이 진하고, 방합은 힘이 강하다.

인오술(寅午戌) 합(合) 동방(東方) 목국(木局)

신자진(申子辰) 합(合) 남방(南方) 화국(火局)

사유축(巳酉丑) 합(合) 서방(西方) 금국(金局)

해묘미(亥卯未) 합(合) 북방(北方) 수국(水局)

방합의 사주 응용 원리는 삼합과 비슷하다.

 

ⓒ육합(六合): 육합은 지지의 두자가 합으로 만나서 화(化)를 이룬다. 육합은 비교적 그 변화가 간합(干合), 삼합(三合)의 비중보다는 크게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주 감정 시에 참고만 하면 된다. 그 이치와 원리는 간합이나 삼합과 같다.

자축(子丑) 합화(合化) 토(土)

진유(辰酉) 합화(合化) 금(金)

사신(巳申) 합화(合化) 수(水)

인해(寅亥) 합화(合化) 목(木)

묘술(卯戌) 합화(合化) 화(火)

오미(午未) 합(合) 무화(無化)

 

ⓓ암합(暗合): 암합은 일반적으로는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서 간합(干合)과 별다른 것은 없으나, 보이지 않는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은밀한 일, 비밀스러운 일 등을 자세히 알려면 암합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합(合)을 이루는 것은 천간합(天干合)과 같다. 재산을 숨겨 놓은 사람, 남편을 두고 애인을 갖는 여자, 어떤 일이든 비밀리에 추진하는 것이 암합의 작용이다. 이 모든 중에서 암합이 가장 무섭게 작용하는 것이 남녀의 부정적인 관계이다. 사주에서 암합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면 좋은 것으로 나도 모르게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해롭게 작용하면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힐 수 있다. 암합을 적용할 때 글자 그대로 숨어 있는 것을 암합이라 하면 밖으로 투간 된 간합, 삼합, 육합은 명합(明合)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천간합과 지장간 안의 합을 잘 살펴야 암합을 알 수 있다. 암합이 일간(日干)이나 용신에게 생(生)하냐 극(剋)하냐에 따라 사주의 판도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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