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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자리&점성학

서양점성학과 동양사주명리 형刑 충沖 회會 합合 공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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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점성학은 태양계의 해와 달, 그리고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등 다섯 개의 행성이 출생 시에 황도(黃道) 12궁(十二宮 The twelve houses of the Zodiac)에 나열된 천궁도(天宮圖)의 배치를 보고 운명을 예측하는 것으로, 황도란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궤도를 말하는 것이다. 이 같은 서양점성학이 중국으로 전해진 것이 칠정사여(七政四余), 즉 오성학五星學으로, 사주명리학의 중요이론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알려져 있다. 행성 간에는 서로 극剋하고 생生하는 관계가 성립되는데 명궁命宮에 있는 행성이나 주인이 되는 행성이 극을 받는지 생을 받는지에 따라 길흉이 나눠진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행성 간의 길흉 작용은 항상 작동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행성 간에 유의미한 각도가 이뤄지는 조건이 됐을 때만 작동이 되는 것으로 보는데, 서양점성학에서 길흉을 나타내는 각도는 다음과 같다.

 

■ 각도에 따른 점성학과 사주의 길흉

각도 에스펙트 사주 합충 길흉 성향
Conjunction 때에 따라 다름 융합 길흉이 때에 따라 다름
180° Opposition 충沖 대립 부조화 갈등‧진동‧긴장 (흉)
120° Trine 삼각 원조 조화 안락‧무상‧원조 (길)
90° Square 사각 압력 부조화 장해‧시련‧강조 (흉)
60° Sextile 육각 기회 조화 동맹‧유상‧원조 (길)

 

서양점성학에서 길한 각도는 120도, 60도이고 흉한 각도는 180도, 90도이며 0도는 중립의 위치로 정해 놓은 것을 알 수 있다. 아래는 황도 12궁을 나타낸 것으로, 30도 간격으로 12등분한 것이다. 각 궁에 해당하는 별자리이름과 지지를 나타냈고 점성학에서는 춘분인 3월 21일부터 30일씩 차례로 할당되며 사주학은 입춘인 3월 4일부터 차례로 할당된다. 

 

The twelve houses of the Zodiac
황도 12궁에 표기한 별자리와 지지

 


 자평진전에는 형刑 충沖 회會 합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형은 삼형이니 자표형이나 사신형 등이고, 충이란 육충이니 자오충이나 묘유충 등이고, 회는 삼회이니 신자진 등이고, 합은 육합이니 자축합 등을 말한다. 이것들은 모두 지지의 궁을 구분해서 말한 것이다. 충은 비스듬히 상대를 격사하는 뜻이고, 삼방은 모 인 것이니 친구의 뜻이고, 나란히 대치하는 것은 합이 되고, 비견은 이웃의 뜻이다.

 

사주에서 지지의 합, 형, 충, 파, 해의 길흉은 사주의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합, 형, 충, 파, 해가 가진 기본적 길흉의 의미로 한정한다.

 

지지의 충冲

방위상에서 반대편 글자와의 관계를 가리키며 해당 지지로부 터 7번째 지지와 충을 하므로 ‘칠충七沖’이라고도 한다. 사주명리학에서는 충돌, 이별, 이동, 변동, 분리, 사고 등 강한 배척과 파괴를 의미한다. 자오충子午沖을 포함 6개의 충은 모두 180도를 이루고 있다. 서양점성학에서는 행성 간에 180도의 각도를 어포지션Opposition이라고 하며 서로 적대적으로 행동하고 대립과 이별의 의미를 내포하는 흉한 각도로 본다. 사주 명리학의 충의 흉한 의미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지지의 충

해당 지지 대립 간지
자子 오午
축丑 미未
인寅 신申
묘卯 유酉
진辰 술戌
사巳 해亥

 

지지의 형刑과 파破

사주명리학에서 형은 사고, 재난, 손상, 고집, 무례를 의미하고, 파는 파괴, 분리, 붕괴, 이탈, 절단을 의미한다. 삼명통회 「논삼형」에 《음부경》에서 “은은 해에서 생겨나고, 해는 은에서 생겨난다. 삼형은 삼합에서 생겨나고, 또 육해는 육합에서 생겨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자묘형을 포함 5개의 형과, 자유파를 포함 6개의 파는 모두 90도를 이루 고 있다. 또한 4개의 자형自刑은 0도를 이루고 있다. 서양점성학에서는 행성 간에 90도의 각도를 스퀘어 Square라고 하고 서로 불편하 게 작용하며 다툼, 분쟁, 마찰의 의미를 내포하는 흉한 각도로 본다. 또한 0도의 각 도를 컨정션 Conjunction이라고 하며 길흉이 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는데 자형의 경우에는 흉한 각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사주명리학의 형과 파의 흉한 의미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지지의 형

해당 지지 갈등 간지
자子 묘卯
축丑 술戌
술戌 미未
인寅 사巳
사巳 신申
진辰 진辰
오午 오午
유酉 유酉
해亥 해亥

 

■ 지지의 파

해당 지지 상충 간지
자子 유酉
축丑 진辰
인寅 해亥
묘卯 오午
사巳 신申
오未 술戌

 

지지의 해害

지지의 육합을 방해하는 글자로 ‘천穿’이라고도 하며 사주명리학에서 해는 시비, 사고, 배척, 혐오, 갈등을 의미한다. 삼명통회 「논육해」에서는 육해에 대해 “낮과 밤, 음과 양의 기운이 서로 감응하여 육합이 된다. 육합으로 인하여 육해가 생겨나는데, 육해로 말미암아 낮과 밤, 음양의 기운에 꺼려함이 있다. 육해는 열두 지지를 업신여기어 다투려고 하는 별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서양점성학에서는 육합六合을 방해하는 요소로 본다. 육합하려는 두 개의 행성 가운데 한 개를 충하는 제삼의 행성이 있다면, 충하는 제삼의 행성은 합을 방해”하는 흉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본다. 사주명리학의 해의 흉한 의미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지지의 해

해당 지지 해를 입히는 간지
자子 미未
축丑 오午
인寅 사巳
묘卯 진辰
신申 해亥
유酉 술戌

 

지지의 삼회방三會方

방위와 계절이 같은 세 글자의 합으로 사주명리학에서 가족적인 합을 의미하며 ‘방합方合’이라하고 합의 크기가 가장 크다고 본다. 동일한 기운끼리 모여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각의 공간을 구성한다. 서양점성학에서는 출생 천궁도를 12개의 궁으로 나누고 12, 11, 10번 하우스를 오리엔탈 쿼터 Oriental quarter라고 부르며 동쪽, 봄, 유아기, 남성적인 성질로 분류하고 따뜻하고 축축한 기질로 본다. 9, 8, 7번 하우스를 옥시덴탈 쿼터 Occidental quarter라고 부르며 남쪽, 여름, 청년기, 여성적인 성질로 분류하고 뜨겁고 건조한 기질로 본다. 6, 5, 4번 하우스를 오리엔탈 쿼터라고 부르며 서쪽, 가을, 중장년기, 남성적인 성질로 분류하고 차갑고 건조한 기질로 본다. 3, 2, 1번 하우스를 옥시덴탈 쿼터라고 부르며 북쪽, 겨울, 노년기, 여성적인 성질로 분류하고 차갑고 축축한 기질로 본다. 사주명리학의 동일한 기운끼리 모여 하나의 공간을 구성하는 방합의 의미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지지의 삼회방과 계절

지지의 삼회방 계절
인寅 – 묘卯 - 진辰 목방 (木方), 봄
사巳 – 오午 - 미未 화방 (火方), 여름
신申 – 유酉 - 술戌 금방 (金方), 가을
해亥 – 자子 - 축丑 수방 (水方), 겨울

 

지지의 합合

지지의 두 글자씩 6개의 합이 있어 육합六合이라고 하며 사주 명리학에서 화합, 결합, 화목, 배합을 의미하고 합의 세기가 가장 강하다고 본다. 삼명통회 「논지원육합」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대저 합이라는 것은 조화이다. 즉 음양은 서로 조화하는 것으로 그 기운이 저절로 합하는 것이다. 자・인・진・오・신・술의 여섯 가지는 양이고, 축・묘・사・미・ 유・해의 여섯 가지는 음이다. 그래서 일음과 일양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일러 합이라 한다. (양인) 자는 (음인) 축과 합하고, (양인) 인은 (음인) 해와 합한다.

 

■ 지지의 육합과 오행

육합 합화 결과 관련 오행
자子 - 축丑 합화 토(土)
인寅 - 해亥 합화 목(木)
묘卯 - 술戌 합화 화(火)
진辰 - 유酉 합화 금(金)
사巳 - 신申 합화 수(水)
오午 - 미未 합화 태양, 태음

 

합이 이뤄지면 오행이 변한다고 하지만 오행이 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개인적 견해에 의거한 소개들만이 있었을 뿐 이론적 근거가 갖추어진 논리는 찾을 수 없다.

 

■ 12사인과 지지(地支)

12사인 지지궁 주인 행성 기질(원소) 낮밤(음양)
양자리 (Aries) 술 (戌) 화성 (Mars) 불 (Fire) 낮 (Day, 양)
황소자리 (Taurus) 유 (酉) 금성 (Venus) 흙 (Earth) 밤 (Night, 음)
쌍둥이자리 (Gemini) 신 (申) 수성 (Mercury) 공기 (Air) 낮 (Day, 양)
게자리 (Cancer) 미 (未) 달 (Moon) 물 (Water) 밤 (Night, 음)
사자자리 (Leo) 오 (午) 태양 (Sun) 불 (Fire) 낮 (Day, 양)
처녀자리 (Virgo) 사 (巳) 수성 (Mercury) 흙 (Earth) 밤 (Night, 음)
천칭자리 (Libra) 진 (辰) 금성 (Venus) 공기 (Air) 낮 (Day, 양)
전갈자리 (Scorpio) 묘 (卯) 화성 (Mars) 물 (Water) 밤 (Night, 음)
사수자리 (Sagittarius) 인 (寅) 목성 (Jupiter) 불 (Fire) 낮 (Day, 양)
염소자리 (Capricorn) 축 (丑) 토성 (Saturn) 흙 (Earth) 밤 (Night, 음)
물병자리 (Aquarius) 자 (子) 토성 (Saturn) 공기 (Air) 낮 (Day, 양)
물고기자리 (Pisces) 해 (亥) 목성 (Jupiter) 물 (Water) 밤 (Night, 음)

 

서양점성학에서는 5개의 주인행성이 12개의 별자리에 각각 배정되어 있다. 표를 보면 물병자리와 염소자리의 주인행성은 토성이 된다. 사주명리학에서 자축의 합이 토가 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사수자리와 물고기자리는 목성이고 인해합은 목, 전갈자리와 양자리는 화성이고 묘술합은 화, 천칭자리와 황소자리는 금성이고 진유합은 금, 처녀자리와 쌍둥이자리는 수성이고 사신합은 수, 사자자리와 게자리는 태양과 달인데 오미합은 화하는 오행이 없다. 이로써 지지 육합의 화한 오행의 원리를 서양점성학에서 유추해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안티스키아antiscia라는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애스펙트가 성립하지 않아도 서로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안티스키아는 ‘그늘’ 또는 ‘반대쪽에 생긴 그림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 는 라틴어다. 하지점인 게자리 0도와 동지점인 염소자리 0도에서부터 동일한 거리에 위치하는 두 행성 또는 두 사인의 관계를 일컫는 것인데, 서로 대칭이 되는 두 행성은 서로 거울에 비친 상을 보는 격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안티스키아에 해당하는 두 행성의 위치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기 때문에, ‘동등한 힘을 가진 사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위의 내용과 표는 사주명리학의 지지 육합의 구도와 같다. 지지 육합의 화한 오행의 원리와 함께 일정한 각도가 없는 육합의 원리 또한 서양점성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지의 삼합국三合局 

세 개의 지지가 합을 하는 것으로 사주명리학에서 사회적인 합을 의미하며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합으로 본다. 삼명통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또는 삼합을 사람의 몸의 운용과 같이 생각하기도 한다. 정精은 기氣의 근원이고, 기氣는 신神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정精은 기氣의 어머니이고, 신神은 기氣의 자식이다. 자식과 어머니가 서로를 생해준다. 정・기・신이 온전히 갖추어져 흩어지지 않는 것을 합으로 삼는다. 대개 지지는 인원人元에 속하는 것으로 말하는데, 그 때문에 이 같이 논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자진申子辰의 경우는 신申이 자子의 어머니이고, 진辰은 자子의 자식이다. 신申은 수水를 생성하는 것이고, 자子는 수水가 왕성한 것이고, 진辰은 수水의 창고가 된다. 생성하므로 낳음이 있고, 왕성하므로 이룸이 있고, 창고이므로 거두어들임이 있다. 생성하고, 이루고, 거두어들임을 통해 만물은 시작과 마침을 얻는 것이니 이것이 자연의 이치이다. 그러므로 신자진申子辰은 수국水局을 이루는데, 만일 세 글자 중 하나를 결여하면 변화가 국局을 이루지 못하므로 삼합의 화국化局을 논함이 불가하다.

 

■ 지지의 삼합국과 국을 이룬 오행

삼합국 국을 이룬 오행
해亥 – 묘卯 - 미未 목국(木局)
인寅 – 오午 - 술戌 화국(火局)
사巳 – 유酉 - 축丑 금국(金局)
신申 – 자子 - 진辰 수국(水局)


 왕지를 중심으로 장생長生, 제왕帝王, 묘고墓庫가 합을 이룬 것으로 왕지旺地의 오행이 목적이 된다. 서양점성학에서는 4개의 원소가 12개의 별자리에 각각 배정되어 있다. 원소 물은 오행에서 목, 원소 불은 오행에서 화, 원소 흙은 오행에서 금, 원소 공기는 오 행에서 수가 된다. 물고기자리, 전갈자리, 게자리는 물의 원소 를 공통으로 가지고 있고 해묘미 또한 물의 원소, 즉 목 오행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수자리, 사자자리, 양자리는 불이므로 인오술은 화 오행, 처녀자리 황소자리 염소자리는 흙이므로 사유축은 금 오행, 쌍둥이자리 물병자리 천칭자리는 공기이므로 신자진은 수 오행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주명리학 지지 중요 이론인 합 ․ 형 ․ 충 ․ 파 ․ 해의 논리를 서양 점성학에서도 유추해 볼 수 있으며 원리 또한 일맥상통한다는 것이 논증되고 있다. 심리학, 특히 융의 성격유형 연구에 서양점성학의 흔적이 관찰된 것과 같이 사주명리학의 이론 형성에도 동양의 고유 천문점성학은 물론이거니와 서양점성 학의 영향이 있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는 동서양 모두 형이상학적인 사람의 성 격 연구의 출발에 점성학이 연관되었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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