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금

손금을 구성하는 요소(굵은 손금, 가는 손금, 손바닥 언덕)

반응형

당신의 운세를 예고하는 굵은 손금들

 

굵은 손금


 손바닥을 보면 참으로 무수한 손금이 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중에서 굵은 손금만도 5~6개나 된다. 그 손금 하나하나를 보면서 그것이 암시하는 여러 가지 의미를 살펴보자.


 ①생명선(生命): 생명력과 건강을 나타내는 손금. 이것을 보면 그 사람의 몸의 컨디션이나 스태미나를 짐작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길고 뚜렷하게 보일수록 스태미나가 있다.


 ②두뇌선(頭腦):지능선(知能線)이라고도 한다. 이 선은 머리의 회전이나 운동기능을 나타내며, 그 밖의 여러 가지 재능을 알게 된다. 둘째 손가락을 움직여보면, 이 손금이 더 분명하게 보인다.


 ③감정선(感)이 손금은 대인관계나 남을 생각하는 마음, 베푸는 마음, 봉사하는 정신 등을 나타낸다. 또한 이성(異性)과의 애정문제를 나타내고 있는데 약손가락이나 새끼손가락을 움직여보면 금이 더 뚜렷하게 보인다.


 ④운명선(運): 손목 근처에서 가운뎃손가락을 향해 뻗어 있는 손금. 그 사람의 평생 직업이나 출세를 예측하는 열쇠이기에 운명이란 이름이 붙은 것 같다. 이 운명선은 아주 없는 사람도 있고, 흐릿한 사람도 많다.


 ⑤ 태양선(太陽線): 약손가락에서 손바닥 쪽으로 뻗어내려 온 세로금(縱線)으로 인기선(人氣線)이라고도 한다. 연예인이나 정치인들처럼 대중의 인기에 힘입거나, 남의 지지나 지원을 받아 성공할 것인가를 나타내는 손금, 성공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는 금전운(金錢運)도 이 손금으로 본다.


 ⑥결혼선(結婚): 새끼손가락과 ③감정선 사이에 나오는 짧은 손금. 이것은 결혼운이나 이성운(異性運)을 나타내는 손금으로, 보통은 주먹을 쥐어보면 잘 보인다.


 이상이 보통 사람들의 손바닥에 파여 있는 굵은 손금의 이름이다.
 그런데 손바닥에 이와 같이 손금이나 지문(指紋)을 갖고 있는 것은 원숭이와 사람뿐으로, 다른 포유동물은 개나 고양이가 그렇듯이 발바닥이 미끈미끈한 채 금이 없다. 이것은 지능이나 감정의 발달과 수상(手相)이 깊은 관계가 있음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가는 손금들이 알려주는 운세의 의미

 

가는 손금


 이번에는 손바닥에 있는 가는 손금들을 보자.
 ⑦영향선(影響線):손바닥을 가로지르거나 비스듬히 대각선으로 달리는 손금으로 기쁜 일이 있거나 슬픈 일이 생기면 나타나거나 사라지거나 한다. 

 

⑧건강선(健康線): 글자 그대로 몸의 컨디션과 깊은 관계가 있다.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에 이상이 생기면 이 손금은 이상한 모양이 된다.


 ⑨금성대(金星帶 또는 金星고리) : 반달모양의 손금으로,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에게 나타난다. 예술적인 센스를 나타내거나 이성(異性)에 대한 관심을 말해준다.


 이밖에도 ⑩장애(障碍) ⑪희망(希望) ⑫손목선 등 여러 가지 자잘한 손금이 있으나 별로 중요하지 않기에 생략한다.
 아무튼 사람의 손바닥에는 무수한 손금이 있지만, 자잘한 손금 하나하나를 가지고 너무 신경을 쓰지는 말아야 된다. 모든 일을 판단하는 데는 우선 대국(大局)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여유가 생기면 세밀한 점에 주목해 보는 방식이 가장 바람직한 것이다.


 그러니까 수상(相)을 볼 때에도, 손바닥에 나와 있는 3대 주력손금 (①생명선=체력선 ②두뇌선 ③감정선)의 패턴을 중점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서 나쁜 의미를 갖는 손금이 이 3가지 주력손금(主力) 이외의 것이라면 그리 큰 영향은 없다는 것이다. 다만 잔금은 자주 변화를 하는 것이니까 작은 변동을 볼 때에는 잔금이라도 자세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주력(力) 손금의 다섯 가지 패턴


 앞서도 언급했지만, 수상에서 가장 중요한 판단의 자료가 되는 것은 ①생명선 ②두뇌선 ③감정선의 3대 주력손금이다.
 아래 그림은 일본의 세계적인 수상가(手相)인 아사노 하치로라는 사람이 세조 사한 끝에 만들어낸 다섯 가지 패턴이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주력손금들을 그림의 A는 동양사람에게 가장 많은 수상이며,

 

B는 서양사람들에게 많다는 것.

 

C는 좀 변형적인 손금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다. 만약 남성이 이런 손금을 가졌다면, 좀 신경질적인 괴상한 성격이기가 쉽다고.


 D는 샐러리맨의 전형적인 손금이며 E는 그리 흔치 않은 상이다. 3대 주력 손금 중에 ②두뇌선과 ③감정선이 하나를 이룬 모습으로 보통 '손금을 맞쥐었다'는 사람의 손금이다.


 임진왜란을 일으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이런 손금을 갖고 있었다는데, 개성이 강하고 완고한 데가 있는 것이 E의 특징.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이런 패턴에다가 가운뎃손가락에서부터 손목에 이르기까지 세로줄이 한가닥 굵게 빠져 있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운명선이 힘차고 확실하게 그어져 있었다는 이야기다.


 이런 손금을 옛날 수상술에서는 '천하를 주름잡는 손금'이라고 판단했으며 성공을 예측하는 운명의 손금이라고 생각해 왔다. 아닌 게 아니라 비즈니스맨으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실제로 이런 운명선을 갖고 있는 경우가 뜻밖에도 많은 것은 재미있는 현상이다. 이와 같이 사람의 손금을 비교하다 보면 역사상 유명했던 인물의 성격을 알아보는 단서를 잡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 패턴을 발표한 아사노 하치로(野八郞)라는 수상가에게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제3공화국 때 와서 우리나라 정계의 거물들을 많이 만난 일이 있다. 그때 서울시장을 지냈던 김현옥(金)씨가 서울 마포에서 국회의원에 출마할 채비를 하고 있었는데 아사노가 손금을 보더니 "당신은 떨어지겠네요. 하지만 곧 좋은 일이 있을 겁니다" 하더라는 이야기다. 그의 말대로 그는 떨어졌고 얼마 있다가 내무장관이 되었다.

 

 

손바닥을 둘러싸고 있는 언덕의 암시

 

손바닥 언덕의 위치와 종류


 이번에는 손바닥의 둘레에 진을 치고 있는 언덕의 이름을 공부해 보자.
 이것들은 모두 태양계(太陽)의 이름들이 붙어 있어 골치가 아프지만, 수상공부를 하려면 어차피 한 번쯤은 외워두어야 설명을 들을 수 있으니 암기해야 한다.


 손바닥에는 모두 8개의 언덕이 있고, 그 한가운데에 움푹 들어간 곳을 화성평원(星平原)이라 부른다.
 ①금성의 언덕(金星丘) : 엄지손가락의 첫째 마디를 감싸고 있는 두툼한 살집. 이것은 애정과 관능(官)의 언덕으로 건강한 사랑과 강한 정력을 나타낸다.


 ②목성의 언덕(木星丘): 둘째 손가락의 밑동에 있는 살집으로 권력, 독립, 향상심을 나타내는 곳. 인생에 대한 적극성과 활동력을 말해준다.


 ③토성의 언덕(土星丘): 가운뎃손가락의 밑동에 있는 살집으로 사려(思慮) 깊은 행동과 의리(義理), 인정(情)을 보는 곳이다. 고지식한 성격도 나타내는 언덕.


 ④ 태양의 언덕(太陽丘): 약손가락의 밑동에 있는 살집으로 예술과 인기의 언덕이다. 재치 있는 말솜씨와 표현능력,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거나 사랑받는 재능을 나타낸다.


 ⑤수성의 언덕(水星丘) : 새끼손가락의 밑동에 있는 살집으로 아이디어와 경제의 언덕. 기지와 발상에 의한 재운(財運)을 알려주는 곳이다. 기막힌 발명으로 하루아침에 큰돈을 버는 사람들은 대개 '수성의 언덕'이 힘차게 부풀어있다.


 ⑥달의 언덕(月丘): 신비와 상상의 언덕. 이곳은 강한 신앙심과 로맨틱한 생각을 나타내는 곳.


 ⑦제1화성의 언덕(第一星丘): '금성의 언덕'과 '목성의 언덕' 사이에 있는 살집으로 적극성과 과감성을 보는 곳. 용기 있는 행동의 상징이다.


 ⑧제2화성의 언덕(第二星丘): '수성의 언덕'과 '달의 언덕' 사이에 있는 살집으로 인내와 자제심을 보는 곳이다.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 강한 마음과 차분한 마음가짐, 냉정함을 나타내는 언덕.


 ⑨화성평원(星平原): 손바닥 한복판에 퍼져 있는 움푹한 곳.
 그런데 이들 손바닥에 있는 언덕들은 지나치게 두툼해도 좋지 않고 너무 납작해도 좋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