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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학&작명

작명 성명학 이름 짓는 방법(작명 실습과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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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을 짓는 순서

 

사주의 이해

 사주란 바로 그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유전자 지도이며 그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기氣의 구성도로서 작명의 근본이 된다.
 

(1) 사주의 의미

 사주는 연주·월주·일주·시주를 총칭하여 일컫는 말로써 네 개의 기둥이란 의미이다.


① 년주: 출생한 년의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② 월주: 출생한 월의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③ 일주 : 출생한 일의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④ 시주: 출생한 시의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사주의 산출

 2010년 음력 3월 8일 오후 12시 30분에 출생한 남자아이의 사주를 산출하여 명칭을 붙이면 다음과 같다.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천간
지지
  시지 일지 월지 연지

 

③ 일간의 의미
 일간은 사주 가운데 일주의 천간에 있는 오행을 말하며, 사주에서의 일간은 곧 그 사주의 주인공이자 왕이다. 우리가 흔히 사주가 좋다 또는 나쁘다는 것은 일간의 오행이 나머지 일곱 개 오행과의 역학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일컫는 말이며, 좋은 이름의 개념은 일간이 타 오행과의 역학관계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사주의 주인공인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오행의 기운을 함유하고 있는 이름자를 의미한다.


사주의 오행 분류

천간십간과 지지십이지를 오행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천간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를 오행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甲·乙은 木목: 나무,

丙 · 丁은 火화: 불,

戊 · 己은 土토: 흙,

庚 · 辛은 金금:쇠,

壬·癸은 水수: 물이다.


지지: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를 오행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寅 · 卯는 木목: 나무,

巳 · 午는 火화:불,

辰 · 戌 · 丑 · 未는 土토:흙,

申 · 酉는 金 금:쇠,

亥 · 子는 水수:물이다.


 2010년 음력 3월 8일 午시 생남자 아이의 사주를 오행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일간 : 辛金

일간과 같은 오행: 金 2개 

일간을 생하는 오행: 土 2개

일간이 극하는 오행: 木 2개

일간을 극하는 오행: 1개

음양의 구성: 음 2개, 양 6개


 사주에서 그 사람이 불로 태어났다거나 물로 태어났다거나 하는 말은 일간의 오행을 두고 하는 말이다.
 

 

오행의 음양 구성

 음양의 기운은 넘치는 것도 모자라는 것도 아닌 중화를 지향한다. 그러나 많은 사주를 분석해 보면 8개의 오행 가운데 음양의 비율이 4대 4로 구성되어 아주 양호한 것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로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는데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사주내 8개의 오행 가운데 양이 6개이고 음이 2개인 경우이다. 이럴 경우 큰 문제는 없지만 작명 시의 수리 구성은 양보다는 음을 더 많이 써야 한다.


 ② 사주내 8개의 오행 가운데 위의 경우와는 반대로 음이 6개이고 양이 2개인 경우이다. 이럴 경우에도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리 구성을 함에 있어 음보다는 양을 더 많이 써야 한다.


 사주내 8개의 오행이 전부 음 또는 양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는 성격이나 운명적으로 많은 문제점이 따르므로 작명 시에 수리구성을 함에 있어 가능한 그 반대의 기운을 많이 써야 한다. 가령 8개가 전부 음이면 양을 위주로 하고, 양이 8개인 경우는 음을 위주로 한다.

 


일간의 환경 분석

 일간의 환경분석이란 일간의 주위에 어떤 오행이 얼마나 분포되어 있으며 그들 오행이 일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평가해 보는 것을 말한다. 일간의 환경을 분석하는 일은 이름을 짓는 데 매우 중요한 일이므로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①용신用神
 용신은 사주의 주인공인 일간에게 가장 중요한 오행의 기운을 말한다. 용신은 그 사람의 생사 여부, 부와 명예 등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며 일간을 보호하는 수호신이다.

 ②희신喜神
 희신은 일간을 수호하는 용신을 생해 주고 보좌하는 역할을 하면서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보호신을 말한다.


 ③ 일간의 강약强弱
 결국 작명이란 사주의 주인공인 일간에게 득이 되는 용신과 희신의 오행을 이름자에서 보충함으로써, 일간이 타 오행을 적절하게 다스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용신은 정할 때 가장 먼저 살피는 것은 사주팔자의 기준이 되는 일간의 기운이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가령 일간이 甲 또는 乙목인 경우, 사주상의 목의 기운은 지나치게 왕성해서도 안 되고, 반대로 쇠약해도 안 된다.


 일간의 힘이 강하다면 일간의 힘을 억제하거나 누설시키는 오행이 용신이 되고 일간의 힘이 약하다면 일간의 힘을 생해 주는 오행이 용신이 된다. 사주는 조화가 잘 되고 오행의 태과 및 불급이 없는 중화된 신왕사주를 좋아하는데 한마디로 용신은 부조화된 음양오행의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시켜 주는 기운이다. 일간이 왕성하고 강력한 것을 신강이라 하고, 쇠약하고 무력한 것을 신약이라 하며, 오행의 조화가 이루어져 중화된 것을 신왕이라 한다. 이렇듯이 음양오행의 핵심은 중화中和에 있다. 곧 어느 한 곳으로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이다.


 ④ 일간의 신강 · 신왕 · 신약을 구분하는 방법
 첫째: 월지(출생월)가 일간이 왕성한 달인지 아닌지를 살핀다. 가령 일간이 甲목이면 봄·겨울생은 왕성하고, 여름·가을생은 쇠약하다. 오행의 왕. 상·휴·수·사를 도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오행
甲 乙 : 목 봄 : 목 겨울 : 수 여름 : 화 사계 : 토 가을 : 금
丙 丁 : 화 여름 : 화 봄 : 목 사계 : 토 가을 : 금 겨울 : 수
戊 己 : 토 사계 : 토 여름: 화 가을 : 금 겨울 : 수 봄 : 목
庚 辛 : 금 가을 : 금 사계 : 토 겨울 : 수 봄 : 목 여름 : 화
壬 癸 : 수 겨울 : 수 가을 : 금 봄 : 목 여름 : 화 사계 : 토


 일간의 오행이 왕·상에 해당하면 힘을 얻어 왕성하고, 휴·수·사는 힘을 얻지 못해 쇠약하다. 오행의 왕·상·휴·수·사는 일간의 오행을 월지의 오행과 대조하여 힘의 강약을 측정하는 데 주로 이용한다.


 둘째: 일간이 생조되면 신강이고, 일주가 극하게 되면 신약이다. 일간이 생조된다 함은 사주에 일간을 생하거나 일간과 같은 오행이 많이 있는 것을 말하고, 일간이 극하게 된다 함은 사주에 일간을 누설하거나 상극하는 오행이 많은 것을 말한다.


 셋째: 인간의 강약을 판단하는 데 중점은 월지에 두어야 하며 일주·시주·연주순으로 살펴 나간다. 또 천간보다 지지의 오행의 역량이 약 2.5배 정도 강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일간의 세기를 측정해야 한다.


 이외에도 일간의 세기를 측정하는 방법은 십이운성과 일간이 지지의 장간에 통근하는 것을 유추하여 측정하는 법이 있지만 작명에서의 역할은 미미하므로 생략하기로 한다.


 일간의 환경 분석과 작명법의 실습


 예 1) 2010년 음력 11월 25일 卯시생, 성씨는 金, 여자아이

 

시주 일주 월주 연주


일간 : 甲木

일간과 같은 오행: 木 3개

일간을 생하는 오행: 水 1개 

일간이 극하는 오행: 土 1개

일간을 극하는 오행: 金 1개

일간을 설기하는 오행: 火 1개

음양의 구성 : 음 2개, 양 6개

타고난 적성 : 법학 계열


 ① 일간의 환경분석

 위의 사주에서 일간인 甲의 오행은 木이며 나무로 태어났다. 일간 甲목은 왕상원인 7월에 출생하고, 지지에 일간과 동기인 목이 3개나 있어 왕성하며 일간을 극하는 오행은 모두 천간에 있으므로 신강한 사주이다. 따라서 용신은 일간을 극해하고 설기하는 火 · 土 · 金이므로 이름자에 火 · 土 · 金에 성한 음령오행의 배열을 갖추어야 한다.

 


 ② 한글 이름의 선정

 火오행 한글과 土의 오행 한글에 배열된 글자로 이름을 구성하면 여자아이이므로 나영 · 나은 · 나임 · 나혜 · 나희 · 다영 · 다혜 · 다희 · 동희 · 동이 · 라임 · 라희 · 태희 등의 이름이 조합되었고, 土의 오행 한글과 金의 오행 한글에 배열되어 있는 글자로 이름을 구성하면 아중 · 아진 · 아지 · 애주 · 여진 · 영실 · 의정 · 은지 · 혜진 · 효주 등의 이름자를 조합할 수 있다. 이외에도 火 · 土 · 金의 오행 한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글자는 많이 있으므로 부르기 좋고, 듣기 좋은 이름자를 취향대로 조합하면 된다.


 여자아이의 성씨가 金이므로 음령오행이 상생하도록 火 · 土 · 金로 배열하여 이름을 김태희로 선정해 보았다.
 

 

③ 이름의 수리 구성

 아기가 여자아이일 경우 원·형·이·정격의 합이 23 · 33 · 39가 되는 수리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그것은 여성의 이름에서 확수의 합이 23 · 33 · 39가 되는 것은 살아가는 데 불길한 운을 불러들이기 때문이다. 남자의 이름일 경우 상관하지 않는다.


 아기의 성이 金이며 8획성이므로 <8획 성의 수리 구성 조견표〉를 참고하여 배열되어 있는 수리 가운데 아기 사주에서 음양의 분포가 음이 2개 양이 6개이므로 이름자의 수리 구성을 8 · 5 · 16으로 선정하여 음의 비율이 더 높게 구성하였다.

 

 작명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타고난 음양오행의 기운이 남거나 모자람을 살펴 보완하는 것이 주안점이며, 그다음으로 수리 구성인데 좀 어렵기는 하지만 사주풀이를 해서 아기가 선천적으로 어떤 분야에 재능이 있는가를 파악하여 거기에 부합되는 수리 선택을 한다면 금상첨화 일 것이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 것은 음양오행의 기운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경우는 사주풀이를 하여 선천적으로 어떤 재능이 있는가를 파악한 후 이에 부합되는 수리 구성을 하는 것이 좋고, 음양오행의 기운이 편고되어 어느 오행은 없거나 약하고 어떤 오행은 태과나 불급할 경우에는 음령오행이나 수리의 구성으로 이를 보완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물론 이 경우도 타고난 재능에 부합되는 수리 구성을 한다면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④ 한자의 선정

한자의 선정 시에 주의할 점은


 1) 성명학에서 논하고 있는 불용 한자不用 곧 사람의 이름에 사용하지 않는 한자는 피한다.
 2) 뜻이 좋지 않거나 애매모호한 한자는 피한다.
 3) 너무 어렵고 복잡한 한자는 피한다.


 지금까지 논한 기준에 의해 한글 이름을 음령오행은 木·火·土의 김태희로 선정하였고, 이름자의 수리 구성은 음양의 구성에 맞추어 8 · 5 · 16으로 선정하였으므로, 이름자의 첫 자는 火의 오행 한자 중에서 태자 가운데 5획에 해당하는 한자를 이름자의 끝 자는 土의 오행 한자 중에서 희자 가운데 16획에 해당하는 한자를 골라 쓰면 다음과 같다.

 

구분 성씨 이름의 첫자 이름의 끝자
한글
한자
획수 8 5 16
음양
음령오행
원격 21획 / 시래격 / ○
형격 13획 / 발전격 / ○
이격 24회 / 출세격 / ○
정격 29획 / 안강격 / ○

 

 

지은 이름의 분석 

첫째: 음양의 구성이 음 2개 양 6개로서 타고난 음양의 기운 중 양의 기운이 더 강하므로, 이름에서는 반대로 성씨는 음, 이름자는 양·음으로 음의 기운이 더 강하게 구성되어 아주 양호하다.


둘째: 음령오행도 성씨에서부터 목생화·화생토로 용신인 화·토가 성하게 배열되어 대길하다.


셋째: 선천운명과 원 · 형 · 이 · 정격의 수리 구성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아주 양호하다.


 한자를 선정함에 있어 유의할 점은 획수가 21획을 넘으면 대법원 선정 인명용 한자 중에는 21획이 넘는 글자가 몇 자 되지 않아 글자의 선택폭이 좁아지므로 수리 구성의 유형을 선정할 때는 20수 이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 즉 용신을 찾는 요령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 즉 용신이란 일간과 나머지 7개 오행 간의 세기가 원활하게 균형을 이루어 선천적인 작용력이 상생할 수 있도록 반드시 필요한 오행을 말한다.


 용신을 선정하다 보면 한 가지의 오행 이외에 두세 가지의 오행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므로 사주내 오행의 구성을 주의 깊게 살핀 후 포괄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 대부분의 사주를 분석해 보면 아래와 같은 환경에 처한 경우가 많으므로 아기의 사주에 해당하는 것을 골라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을 선정하면 된다.


 (1) 사주에 木・火・土・ 金 ・ 水의 오행이 모두 있을 때는 아래의 도표를 참고하여 일간에게 필요한 용신의 오행을 선정한다.

 

일간을 제외한 나머지 7개의 오행 중에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 일간에게 나쁜 오행
水 · 木의 오행이 많을 경우 火 · 土 · 金 水 · 木
木 · 火의 오행이 많을 경우 土 · 金 · 水 木 · 火
火 · 土의 오행이 많을 경우 金 · 水 · 木 火 · 土
土 · 金의 오행이 많을 경우 水 · 木 · 火 土 · 金
· 水의 오행이 많을 경우 木 · 火 · 土 金 · 水

 

일간을 제외한 나머지 7개의 오행 중에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 일간에게 나쁜 오행
水 · 木의 오행이 적을 경우 水 · 木 火 · 土 · 金
 · 火의 오행이 적을 경우 木 · 火 土 · 金 · 水
 · 土의 오행이 적을 경우 火 · 土 金 · 水 · 木
 · 金의 오행이 적을 경우 土 · 金 水 · 木 · 火
 · 水의 오행이 적을 경우 金 · 水 木 · 火 · 土

 

(2) 사주에서 오행의 구성이 위와 같지 않고 어느 한두 가지의 오행이 전혀 없을 경우에는 그 없는 오행이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이다.


(3) 사주가 오행을 고루 갖추고 있으면서 그 오행들의 세력이 서로 엇비슷하면 굳이 일간에게 필요한 용신의 오행을 찾지 말고 성씨의 오행과 상생관계를 이루는 오행의 배열을 선정하면 좋은 오행의 배열을 이룰 수 있다.


(4) 성씨의 오행은 이름자의 오행에 덧붙어서 일간을 생조하므로 성씨의 오행이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이라 하더라도 이름자에서 반드시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이 포함되어야 일간의 생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이름을 지으면 완벽한 이름을 지을 수 있는데, 지금까지의 설명을 이해하고 작명에 임하면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예 2) 2010년 음력 3월 8일 4 시생 성씨는 朴, 남자아이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일간 :辛金

일간과 같은 오행: 金 2개

일간을 생하는 오행: 土 2개
일간이 극하는 오행: 木 2개

일간을 극하는 오행 : 火 1개

음양의 구성 : 음 2개, 양 6개

타고난 적성 : 교육 계열

 


 ① 일간의 환경 분석

 일간인 辛금은 쇠로 태어났는데, 왕상인 辰월에 출생하고 사주에 일간과 동기인 金이 2개, 또 일간을 생하는 土가 2개 있어 일간을 생조하므로 신강한 사주이다. 그러므로 용신은 일간을 극하거나 일간이 극하는 甲 · 火이다. 더구나 火는 습한 지지의 습도를 조후하므로 반드시 필요한 오행이다.

 


② 한글 이름의 선정

  <한글의 오행 배열 조견표>를 참고하여 용신이 木 · 火이므로 木과 火의 오행 한글에 배열된 글자로 이름을 조합하면 남자아이이므로 강륜 · 강래 · 건록 · 경대 · 경덕 · 계동 · 관두 · 관태 · 관택 · 광림 · 교택 · 귀동 · 귀택 · 규대 · 규덕 · 규동 · 규태 · 규택 · 금록 · 금룡 · 기덕 · 기대 · 기동 · 기태 · 기택 · 길도 · 길두 등의 이름자를 조합할 수 있다. 이외에도 木과 火의 오행 한글에 배열된 글자로 각자 취향에 따라 좋은 한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이름자를 조합하면 된다.


 남자아이의 성씨가 朴이므로 음령오행이 상생하도록 水 · 木 · 火로 배열하여 이름을 박계동으로 선정해 보았다.

 


③ 이름의 수리 구성

 아기의 성이 朴이며, 6획 성이므로  <6획 성의 수리 구성 조견표>를 참고하여, 아기 사주의 음양의 구성이 선천적으로 음의 기운보다 양의 기운이 더 강하므로 수리에서는 음의 기운이 더 강하게 6 · 10 · 15로 선정하였다.

 


④ 한자의 선정

 일간의 환경을 분석하고 음령오행을 水·木로 배열하여 이름을 박계동으로 선정하였고, 음양의 비율에 맞추어 수리구성을 6 · 10 · 15로 선정했으므로 이름의 첫 자는 木의 오행 한자 가운데 10획의 "계" 자를 선정하면 되고, 이름의 끝 자는 火의 오행 한자 가운데 15획의 동자를 선정하면 다음과 같은 구성을 이룬다.

구분 성씨 이름의 첫자 이름의 끝자
한글
한자
획수 6 10 15
음양
음령오행
원격 25획 / 대지격 / ○
형격 16회 / 융창격 / ○
이격 21획 / 시래격 / ○
정격 31회 / 장성격 / ○



⑤ 지은 이름의 분석

 음양의 구성이 선천적으로 양기가 음기보다 더 강한데, 이름의 음양 배열에서는 음 · 음 · 양으로 음의 기운이 강하게 구성되어 아주 이상적이다. 음령오행도 태어날 때 부족한 기운인 木 · 火의 기운이 한글·나무 木변의 한자·획수·음령오행에 충만하게 구성이 되어 대길하다. 수리의 구성도 대지격 · 융창격 · 시래격 · 장성격으로 원 · 형 · 이 · 정격을 구성하여 아주 좋은 이름이 작성되었다.


 작명 시에 타고난 선천운명 이외에도 앞으로 전개될 대운 즉 운로가 어떤 것인가에 따라서 다소의 변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대운까지 파악하려면 명리학 분야에 대해서도 상당한 수준까지 공부를 해야만이 가능하다. 진정으로 완벽한 이름을 지으려면 위와 같이 할 때 비로소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게 하지 않아도 상대적으로 부족한 오행의 기운을 지금까지 공부한 대로 음양의 배열. 음령오행의 배열. 수리의 구성 등에서 선천적으로 모자라는 오행의 기운을 보충해 주면 85% 이상 완벽한 이름으로 봐도 좋다.

 


 예 3) 2010년 양력 3월 4일 辰시생, 성씨는 李, 여자아이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일간 :癸水

일간과 같은 오행: 없음

일간을 생하는 오행: 金 1개
일간이 극하는 오행: 火 1개

일간을 극하는 오행: 土 3개

일간을 설기하는 오행: 木 2개

음양의 구성 : 음 2개, 양 6개

타고난 적성 : 예능 계열

 


 ① 일간의 환경 분석

 이 사주에서 일간 癸水는 물로 태어났는데, 휴수사월인 寅월에 출생하고 일간을 생하는 오행은 庚金 1개이며, 극하는 오행인 土가 3개, 일간을 설기하는 오행인 木이 2개이므로 일간 金水가 말라버릴 정도이며, 일지의 丑土와, 시지의 辰土는 습이므로 일간에 힘이 되지만 월지가 寅월이므로 큰 이로움은 주지 못한다. 일간에 필요한 용신은 일간을 생조하는 金·水이다.

 


② 한글 이름의 선정

 용신이 金·水이므로 <金·水의 오행 한글>에 소속된 글자로 이름을 조합하면 여자아이이므로 상미 · 새민 · 새빈 · 서미 · 서민 · 석민 · 세미 · 세빈 · 소망 · 소명 · 소미 · 소민 · 솔비 · 수미 · 수민 · 수빈 · 승미 · 승민 · 신미 · 정미 · 정민 · 지민 · 지빈 · 진미 · 진민 · 창미 · 치민 등의 이름자를 조합할 수 있다. 여자아이의 성씨가 李이므로 음령오행이 상생하게끔 土·金·水로 배열하여 이름을 이지민으로 선정해 보았다.

 


③ 이름의 수리 구성

 아기의 성이 이며 7획 성이므로 <7획 성의 수리 구성 조견표〉를 참고하여, 아기 사내의 음양의 비율과 타고난 선천적 운명에 알맞은 한자를 선택하기 위해, 수리의 구성을 여자아이이므로 획수의 합이 23 · 33 · 39획이 되는 것을 피하여 7 · 8 · 10으로 선정하였다.

 


④ 한자의 선정

 일간의 환경을 분석하고 음령오행을 아기의 타고난 기운에 맞추어 土 · 金 · 水로 배열하여 이름을 이지민으로 선정하였으며, 수리의 구성은 음양의 비율과 한자의 선정에 편리하도록 7 · 8 · 10으로 선정했으므로 이름의 첫 자는 金의 오행 한자 가운데 8획의 지자를 선정하면 되고, 이름의 끝 자는 水의 오행 한자 가운데 10회의 민자를 선정하여 도표로 작성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성씨 이름의 첫자 이름의 끝자
한글
한자
획수 7 8 10
음양
음령오행
원격 18회 / 전진격 / ○
형격 15획 / 천복격 / ○
이격 17획 / 신성격 / ○
정격 25획 / 대지격 / ○

 

 

⑤ 지은 이름의 분석

 타고난 명에서 음의 기운이 부족하므로 음양의 배열을 성씨는 양, 이름자는 두자 모두 음으로 배열하여 아주 양호한 구성이다. 음령오행도 성씨에서부터 土生金 · 金生水하여 부족한 오행인 水를 생하고, 선천적 운명과 수리의 구성 원 · 형 · 이 · 정격도 조화를 이루어 아기의 타고난 운명과 매우 부합되는 이름이다.


 일간의 환경을 분석해 보면 일간에게 필요한 용신의 오행이 1개일 경우와, 반드시 2개의 오행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2개의 오행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능하면 2개의 오행이 모두 포함되는 오행 배열을 선정해야 하며, 사주에 어느 1개의 오행이 전혀 없을 경우 또 그 오행이 절실하게 필요한 경우에는 그 오행이 2개인 오행배열을 이름자에서 선정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가령 성씨가 朴이고 일간도 水인 사주에 水의 기운이 미약하고 土가 너무 극왕하면, 숲이 있어 의 기운을 설기하여 일간인 水를 생조해야만이 좋은 사주를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사주에 金이 전혀 없을 경우에는 이름자의 음령오행 배열 시 金의 오행을 2개를 보충하여 水 · 金 · 金으로 하면 양호한 음령오행의 배열이 되는 것이다.

 


예 4) 2010년 양력 4월 28일 시생, 성씨는 權, 남자아이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일간 : 戊土

일간과 같은 오행: 土 1개

일간을 생하는 오행: 없음
일간이 극하는 오행: 水 2개

일간을 극하는 오행: 木 1개

일간을 설기하는 오행: 金 3개

음양의 구성: 음 2개, 양 6개

타고난 적성 : 금융 계열

 


 ① 일간의 환경 분석

 일간 戊土는 일간과 같은 오행인 辰월에 생하였으나 사주에 일간을 생하는 오행은 없고, 일간을 극하고 설기하고 일간이 극하는 오행만 6개나 되므로 戊土 큰 산이 무너져 내릴 기세다. 따라서 일간에게 필요한 용신은 火土이다.

 


② 한글 이름의 선정

 용신이 火土이므로 < 火土의 오행 한글>에 소속된 글자로 이름자를 조합하면 남자아이이므로 나운 · 나웅 · 나원 · 나혁 · 나형 · 나훈 · 낙한 · 낙훈 · 남연 · 남우 · 남욱 · 남혁 · 남현 · 남훈 · 다운 · 다훈 · 대영 · 대호 · 대익 · 대혁 · 대후 · 대회 · 도연 · 도훈 · 동열 · 동엽 · 동영 · 동욱 · 동완 · 동우 · 동운 · 동원 · 동윤 · 동익 · 동일 · 동하 · 동한 · 동해 · 동헌 · 동혁 · 동현 ·동형 · 동환 · 동후 · 동훈 · 동휘 · 두원 · 두형 · 두혁 · 두일 · 두익 · 태호 · 태후 · 태훈 · 택환 등의 이름자를 조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취향에 따라서 한자를 선택하기에 편리하도록 마음에 드는 이름을 조합하여 사용하면 된다. 남자아이의 성씨가 權이므로 음령오행이 상생하게끔 木 · 火 · 土로 배열하여 이름을 권도훈으로 선정해 보았다.

 


③ 이름의 수리 구성

 아이의 성이 權이며, 22획 성 이므로  <22획 성의 수리 구성 조견표>를 참고하여 아기 사주의 음양의 비율과 타고난 선천적 운명에 부합되는 한자를 선정하기 수월하도록 이름의 수리 구성을 22 · 13 · 10으로 선택하였다.

 


④ 한자의 선정

 일간의 환경을 분석하고, 음령오행을 아기의 선천적 기운에 맞추어 木 · 火 · 土로 배열하여 이름을 권도훈으로 지었으며, 수리의 구성은 음양의 비율과 한자의 선정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22 · 13 · 10으로 결정했으므로 이름의 첫 자는 의 오행 한자 가운데 13획의 "도" 자를 선택하면 되고, 이름의 끝 자는 오행 한자 가운데 10획의 "훈" 자를 선택하여 도표로 작성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성씨 이름의 첫자 이름의 끝자
한글
한자
획수 22 13 10
음양
음령오행
원격 23획 / 영화격 / ○
형격 35획 / 건창격 / 
이격 22획 / 재화격 / 
정격 45획 / 성공격 / 

 

한자를 선정할 시에는 아기에 필요한 오행을 함유하고 있는 부를 선택하면 더욱 길하다. 예를 들면 물이 필요한 사주는 삼수부를 나무가 필요한 사주는 나무 목부을 선택하면 양호하다.

 


⑤ 지은 이름의 분석

 타고난 음양의 분포가 음이 2개, 양 6개이므로 이름의 구성은 음이 2 개양이 1개로 구성되어 아주 이상적인 배합이다.
 음령오행도 성씨부터 목이 화를 생하고 화가 재차 토를 생함으로써 부족한의 기운을 보충하고, 수리의 구성도 선천적인 운명과 부합하도록 원형 · 이 · 정격이 구성되어 모든 것이 양호하다..


 이름을 지을 적에 주의할 점은 아기의 사주와는 관계없이 옛 성인이나 위인의 이름을 본떠서 짓거나, 사회생활에 있어서 별명으로 불릴 정도로 유별난 이름은 피해야 한다. 또 우주의 조화를 상징하는 이름도 피하는 것이 좋다.


 즉 인간이란 우주의 조화에 순응하면서 살아가는 작은 존재에 불과하기 때문에 하늘이나 계절을 상징하는 해·달·별 · 봄·여름·가을·겨울 등의 이름은 인간에게 어울리지 않는 이름으로 봐야 할 것이다. 그런 까닭으로 성명학에서는 우주의 형식이나 조화 등을 의미하는 日일 · 月월 · 春춘 · 夏하 · 秋추 · 冬동이나 東동 · 西서 · 南남 · 北북과 같은 한자까지도 사람의 이름에 사용하지 않는 불용문자로 분류하고 있다.


 지금까지 아기의 운로에 맞추어 이름을 짓는 방법의 이론과 실습에 대해서 상세히 논하였으므로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아기의 선천적으로 타고난 음양오행의 기운을 파악해서 이에 부합되는 좋은 이름을 독자 여러분이 직접 작명해 보면 성취의 기쁨을 얻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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