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팔자

희기구한(喜忌仇閑) - 희신, 기신, 구신, 한신

반응형

사주를 볼 때 용신(用神)과 기신(忌神)을 먼저 가려놓고 다음에 육신을 대입하는 것이 기본이다. 용신, 희신, 기신, 구신, 한신을 한 번에 가려 놓고 육신을 대입한다면 정말로 전문가이다. 용신이 일간(日干)과 가깝게 있어 효용이 강한 것을 유정(有情)하다고 하고, 용신이 일간과 멀리 떨어져 있어 효용이 약한 것을 무정(無情)하다고 한다. 용신은 그 위치가 중요하다. 특히 가깝게 있는 것이 멀리 떨어져 있는 것보다 일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용신은 일간과 유정해야 하고, 기신은 일간과 무정해야 좋다.

 

ⓐ희신(喜神): 용신은 일간을 돕는 것이고, 희신은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용신을 돕는 오행이다. 일간을 회장이라 하면 용신은 사장이고, 희신은 사장을 보조하는 전무와 같다. 용신을 생(生)해주는 오행이 희신이다.

■희신의 예시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일간(日干)인 계수(癸水)를 생(生)해주는 월지(月支)의 신금(申金)이 용신이 되고, 월간(月干)에 용신을 생(生)하는 무토(戊土)가 희신이 된다.

ⓑ기신(忌神): 기신이나 구신은 용신과 희신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글자이다. 일단 용신과 희신이 정해지면 기신과 구신을 정하는 것은 쉽다. 사주에 기신과 구신이 없으면 정말로 좋은 사주이다. 사주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기운이 용신과 희신이다. 이 중요한 용신을 극(剋)하는 것이 기신이다. 용신과 희신이 극을 받으면 모든 일이 잘 풀리지 않고 일마다 틀어진다. 그러므로 기신의 운에 해당하면 용신의 보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기신의 예시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월지(月支)에 용신을 극(剋)하는 일간(日干)의 병화(丙火)가 기신이 된다.

ⓒ구신(仇神): 기신과 같이 사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신은 용신에 극이 되는 오행이고, 구신은 희신을 극하는 오행이다.

■구신의 예시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월간(月干)의 희신인 무토(戊土)를 극(剋)하는 일지(日支)의 묘목(卯木)이 구신이 된다.

ⓓ한신(閑神): 세상에는 양지와 음지가 함께 존재한다. 그런데 양지에도 속하지 않고, 음지에도 속하지 않는 한 부류가 있다. 일명 백수다. 사주에도 이 백수 같은 오행의 글자를 한신이라 한다. 용신, 희신, 기신, 구신 어디에도 동참하지 않는 글자이다. 한신은 사주의 상황에 따라 기신이 될 수도 있고, 용신이 될 수도 있다. 위의 예시에서는 연간(年干)의 임수(壬水)가 이에 해당한다.

반응형

'사주팔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운성(運星)  (0) 2023.01.31
격국법(格局法)  (0) 2023.01.30
양신성상격(兩身成象格) 해설  (0) 2023.01.28
화기격(化氣格) 해설  (0) 2023.01.27
일행득기(一行得氣) 해설  (0) 2023.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