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상

관상 부귀 빈천 형액 직업에 관한 상

반응형

부귀하는 상(富貴之相)

1. 부자의 상(富相)

코가 절통(截筒)과 같이 둥글고, 곧고, 달아맨 쓸개(懸膽, 현담) 같고, 허리는 둥글고, 등은 두텁고, 콧대가 마르고, 좌우의 관골(觀骨)이 두두룩하고, 지각(地閣, 턱 부위)이 모지고 둥그스름하여 옥은 듯하고, 손등, 발등이 두텁고, 앉은 자세와 걸음이 단정한 것 등은 모두 부(富)를 누리는 상이다.

 

형제가 후중(厚重)하고, 신(神)이 안정되고, 기(氣)가 맑고, 눈썹이 넓고, 귀가 두텁고, 허리가 반듯하고 피부가 미끄럽고 얼굴 윤곽이 방정(方正)하면 부자의 상이다. 또는 앉은 자세가 흔들거리지 않고, 몸을 움직일 때는 민첩하고, 귀가 크고, 살이 풍만하고, 배가 아래고 늘어진 듯하고, 등이 넓고, 오장(五長) 오로(五露) 오단(五短)(이상 오장, 오로, 오단은 아래에 설명함) 눈은 단봉(丹鳳)과 같고, 목소리는 종이 울리는 것 같으면 모두 부격으로 특히 재물이 왕성하다.

 

 

2. 귀인의 상(貴相)

형제가 청고(淸高)하고 거동이 표일하고, 선행을 좋아하고. 기(氣)가 평하고, 위엄이 있고, 언행(言行)이 단정한 것 등은 자신의 수련으로 쌓는 상이니 귀히 된다. 또는 형용이 돈후(敦厚)하고, 행동거지가 엄숙하고 바르며, 성품이 영특하고, 언어가 중후하며 항시 조심스러운 마음을 가진 자는 능히 귀인이 될 수 있는 상이다.

 

모습이 기이하고 준수하며, 거동이 단정하고, 성(性)이 총명하고 기가 강하며, 말에 조화가 있고, 몸은 조정(朝廷)에 있으나 항상 남을 공경하는 마음이 있다. 이는 성진(星辰)이 응하여 타고난 귀인의 상이다. 또는 몸이 짧으나 얼굴이 길고, 머리에 솟은 뼈(立骨)가 있으나, 용의 얼굴에 봉황의 눈을 가졌거나 이마에 골이 솟고, 음성이 맑고 부드럽고, 우렁차거나, 귀가 희고, 머리뼈가 일어나고, 얼굴은 검으나 몸이 희고, 얼굴은 거칠어도 몸이 섬세하고, 다리가 짧으나 허리가 길고, 얼굴은 짧으나 눈이 길고, 살은 적으나 이마가 평평한 상등은 모두 부와 귀를 누린다.

 

용의 머리에 일월각(日月角)이 솟고, 콧대가 이마까지 이어지고, 눈동자가 광채를 띠고, 두 손이 무릎까지 덮고, 입이 커서 주먹이 들어갈 만하고, 혀의 길이가 코까지 달고, 용의 거동에 범의 걸음이요 봉의 눈을 가진 자 등은 모두 크게 귀히 되는 상이다. 또는 상체보다 하체가 짧고, 눈동자가 먹칠한 듯이 검고, 귀가 얼굴보다 희고 입은 넉사(四) 자를 닮고, 치아는 36개가 난 것 등은 모두 중귀(中貴)를 누리는 상이다. 또는 천정(天庭)이 높이 솟고, 지각(地閣)이 방원(方圓)하고 얼굴은 크고, 이는 희고, 눈썹은 진하지 않고, 눈이 수려하고, 입은 각궁(角弓)과 같고, 입술이 붉은 것 등은 모두 소귀(小貴)하는 상이다.

 

 

빈천한 상(貧賤之相)

머리통이 작고, 이마가 뾰족하고, 귀는 얇고, 피부가 거칠고, 입이 작고, 살이 탄력 없이 늘어지고, 모양이 속(俗)되고, 겁을 먹은 듯하고 기(氣)가 탁(濁)하고 음성이 깨지고, 허리가 둥글지 못하고, 등이 얇고, 다리가 길고, 눈썹이 거칠고도 빽빽하고, 얼굴이 항상 붉고, 혀가 짧고도 작고, 먹는 모양이 쥐와 같고, 걸음이 뱀 모양 같은 것 등은 모두 빈천한 상이다.

 

턱이 뾰족하고, 뼈마디가 거칠게 퉁겨지고, 얼굴 가득히 티끌이 묻은 것 같고, 콧대가 굽고, 산근이 움푹하고, 입술이 불을 부는 것과 같고, 혀가 희고, 목이 빈약하고, 등살이 깊고, 인당(印堂)이 깊고, 귀가 검고, 손바닥이 건조하고, 수염이 거칠고도 짙으며, 몸은 크나 음성이 작고 얼굴은 좁은데 손이 크고, 형체는 작은데 다리가 크고, 이가 드러나고, 눈썹이 거칠고, 눈이 가늘고, 말이 많고, 말할 때 몸을 흔들고, 걸을 때 발보다 머리가 앞서는 듯하고, 걸음걸이가 흔들리고, 참새 걸음에 돼지의 식성을 닮은 것 등은 모두 빈천한 상이다.

 

 

장수(長壽)하는 상

장수하는 상은 다음과 같다. 오악(五嶽)이 관홍(寬洪)하고, 법령(法令)이 분명하고. 눈썹에 긴털(壽眉)이 있고, 목의 살이 풍후 해서 겹치는 듯하고, 이마에 가로뼈(橫骨)가 있고, 얼굴의 피부가 탄력 있게 두툼하고, 음성이 맑고도 길며, 등의 살이 풍만한 것 등은 건강 장수한다. 이가 가지런하고도 단단하고 빽빽하며, 관골이 높고, 앉은 거동이 단정하고, 얼굴과 눈에 신(神)이 어리고, 이마가 방정(方正)하고 콧대가 높이 솟고, 지각(地閣)이 모가 나서 두텁고, 등이 거북 등과 같고, 이마가 좁고, 인중이 깊고, 귀 뒤에 골이 솟고, 대변이 단단하고, 소변은 시간의 도(度)가 균등한 것 동은 모두 장수를 누리는 상이다.

 

 

단명(短命)한 상

얼굴이 도화(桃花)같고, 몸은 길어도 허리가 짧고, 몸집은 커도 허리가 가늘고, 얼굴 가죽이 허박(虛薄)하고, 모양이 곰(熊) 같고 등(背)이 함(陷)하고, 몸이 아주 작은데, 다리가 크고, 목에 힘이 없고, 머리통이 기울고, 몸집이 비뚤어지고, 눈빛이 혼미하고, 얼굴빛이 재티 같고, 눈썹이 낮게 붙고, 이마가 뾰족하고, 눈동자가 누르고, 얼굴이 검거나 푸르고, 입술이 짧고도 검으며, 귀가 매우 작고, 또는 눈 밑으로 낮게 붙고 콧대가 없는 듯 허약하고, 걸을 때 머리가 아래로 숙이고, 몸집은 길은 데 얼굴이 짧고, 얼굴빛이 삼꽃 같고, 걸음걸이에 몸을 이기지 못하는 듯하고 살은 많은데 뼈가 가늘고, 말할 때 호흡이 급한 것 등은 모두 단명한 상이다.

 

 

질병과 재액(災厄)

1. 병이 심장(心腸)에 있는 상

두 눈썹 사이가 붙고 눈썹이 헝클어진 것 같고, 산근(山根)이 가늘고, 기색(氣色)이 검푸르고 삼양(三陽)이 어둡다,

 

2. 병이 간장(肝腸)에 있는 상

병이 간장에 있는 사람은 두 눈동자가 붉거나 누르고, 머리털이 거칠고, 기색이 윤기가 없고, 쉽게 성내고, 지껄이기를 잘한다.

 

3. 병이 비위(脾胃)에 있는 상

얼굴빛이 푸르거나 누리고, 살이 마르고 입술이 희고, 땀이 많이 난다.

 

4. 병이 폐(肺)에 있는 상

관골이 붉으면 폐가 열(熱)한 원인이요, 관골이 검으면 폐가 냉(冷)한 원인이며 해혈(咳血), 토혈(吐血) 및 천식(喘息)을 잘한다.

 

5. 병이 신장(腎腸)에 있는 상

귀, 이마가 검고, 눈동자가 혼암(昏暗)하다.

 

6. 고창병(蠱脹病)이 있는 상

산근(山根)이 함(陷)하고, 작으며 얼굴색이 누리거나, 검고, 눈이 움푹 게 들어가고 콧대가 끊긴 듯하다.

 

7. 성병(性病)이 있는 상

두 눈이 침침하고, 두 눈썹이 거칠고, 눈빛이 몽롱하여 시력이 맑지 못하고, 정신도 맑지 못하다.

 

8. 광질병(狂疾病)이 있는 상

두 눈이 솟고 동자가 누리며, 또 동자의 아래가 흰빛을 띠었다.

 

9. 유정병(遺精病)이 있는 상

얼굴 가죽이 푸르고 누리며, 때때로 붉은 기운이 돋고 담(痰)이 허하고, 잠잘 때 설정(泄精)을 잘한다.

 

10. 토혈증(吐血症)이 있는 상

산근(山根)의 뼈가 툭 불거지고 살이 마르고, 얼굴빛은 푸르고 골은 붉으니 토혈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 이러한 병은 비록 토혈하지 않더라고 코피가 자주 나온다.

 

11. 가래가 많은 상

눈 밑의 살이 뜨고, 얼굴빛이 누리고, 헛배가 부르고 기(氣)가 운행치 못한다.

 

12. 기타의 상

식은땀이 많이 나오는 사람은 얼굴이 희고 입술이 푸르고, 머리털이 누르고 비위가 약하다. 수족(手足)을 떠는 사람은 새끼손가락이 굽어서 펴기가 어려우며, 혈(血)이 혈관을 잘 유통치 못하는 원인이다.

 

음경(陰莖)이 발기되지 않는 사람은 얼굴빛이 연기처럼 어둡고, 삼양(三陽)이 고함(枯陷)하고, 눈에 광채가 없다. 월경이 불순한 여자는 눈썹 털이 지저분하고, 관골이 열기(熱氣)를 띠어 붉고, 입술이 희고, 얼굴빛이 푸르다.

 

폐가 열(熱)하면 코끝이 붉고, 간(肝)이 성(盛)하면 눈동자가 붉고, 풍(風)이 많으면 눈빛이 남백색(藍白色)을 띠고, 담(痰)이 습하면 눈 속이 누리고, 가래가 많으면 눈망울이 붉게 되고, 위(胃)가 냉한 하면 입술이 푸르고, 콩팥에 이상이 있으면 귀가 흑색을 띠고 습(濕)이 성(盛)하면 낯빛이 누리고, 간(肝)이 조(照)하면 피모(皮毛)도 조하고, 혈이 부족하면 콩대가 검고, 몽정이 있는 자는 얼굴이 푸르거나 누리고, 기(氣)가 허(虛)하면 얼굴이 누리고 부은 듯하다. 땀이 많으면 얼굴과 입술에 청색이 돋고, 신(神)이 들어 미친 듯한 사람은 얼굴에 남청색(藍靑色)이 나타난다.

 

 

재액(災厄)

 

1. 횡사(橫死)하는 상

명문(命門)에 흑색이 가득하면 집을 나가 객사(客死)한다. 좌우의 귀에 흑색이 발하여 지각에 이르면 즉사한다. 입에서 흑색이 발하여 지각에 이르면 큰 재앙을 당하는데 왼쪽이 검으면 수재(水災)가 이르고, 오른쪽이 검으면 즉사한다. 준두(準頭)에 질은 흑색이 가득하면 생명이 경각 간에 있다. 입가에 백색이 둘러싸면 독약을 마시고 사망하는데 왼쪽만 백색을 띠면 노복이 사망한다. 파지(破地)가 결함 되고 주름과 사마귀가 있는 가운데 살빚이 악하면 강호를 편답 하다가 사망한다. 대해(大海) 부위도 마찬가지이다.

 

입술이 오그라지고, 눈동자가 흰빛을 띠고, 두 눈 밑에 나강문(羅網紋) 있고 손바닥 가운데 승문이 있으면 비명에 사망한다. 손바닥 위에 진궁(震宮)이 검고 관골에 청색을 띠고 얼굴빛이 어두우면 벼락을 맞고 사망할 징조이니 특별히 주의하지 않으면 비명에 횡사한다. 천주(天柱)가 기울고 또는 흑색이 나타나고, 입술이 검푸르면 머지않아 황천객(黃泉客)이 된다. 산근(山根)이 파하고, 눈동자가 누리고, 명궁이 함하고, 눈썹이 뻗세고, 관골에 결함이 있고 발제(髮際)가 붉으면 군막(軍幕)에서 사망한다. 전당(戰堂)에 결함이 있는 가운데 악색(惡色)이 이곳에 침범하면 전쟁터에서 사망한다.

 

액각(額角)에 흑색 및 적색이 콩 같은 모양을 이루면 칼이나 총에 맞아 사망한다. 도중(道中)의 빛이 말간(馬肝)과 같으면 거리에서 객사한다. 산림(山林)에 검은 사마귀가 있고, 또 색이 흉하면 이리(狼), 범(虎) 혹은 독충(毒蟲)의 해를 입는다. 부극(斧戟)에 결함이 있고 악색을 범하면 군중(群中)에서 사망한다. 화개(華蓋)에 안색을 띠고 검은 사마귀가 있으면 급사(急死) 한다. 교외(郊外)에 결함이 있고 또 악색을 띠면 타향에 나가 사망한다.

 

형옥(刑獄)이 결함 되고 악색을 범하면 비명에 횡사한다. 연상(年上)에 손가락 같은 흑색이 나타나고 다시 콧구멍에 냉기(冷氣)가 있으면 즉사한다. 인중(人中)이나 입 가장자리에 검은빛이 쌓이면 칠일 이내에 사망한다. 또는 적색이 입가에 있어 흩어지지 않으면 일 년 안으로 굶어 죽는다. 주지(酒地)에 주름과 사마귀가 있으면 술로 인해서 명을 재촉한다.

 

 

2. 형액(刑厄) 및 관재(官災)

붉은 힘줄이 눈에 얽히고 산근이 푸르고 관골이 뾰족하고 눈썹이 곤두서고 근육이 이마에 불거지고 성질이 사납고 악한 사람은 형옥을 면할 날이 없다. 심한 경우는 형법으로 명을 끊게 된다. 얼굴에 적색이 가득한 사람이 성질이 불같이 급하면 관액(官厄)이 중중 하다. 천악(天嶽)이 평평하고 풍만하면 일생 형법(刑法)을 범하지 않고, 소송 관재도 이르지 않는다. 천악에 결함이 있는 가운데 검푸른 빛을 띠고 있는 사람은 평생 옥중에서 세월을 보낸다.

 

준두(準頭)에 무지개와 같은 모양의 붉은빛이 나타나면 관액(官厄)과 화재(火災)를 당한다. 형옥(刑獄)에 악색(惡色)이 보이면 소송에 걸릴 일이 있다. 그러나 이곳이 평만하고 윤택하면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다. 적색(赤色)이 점점(點點)으로 입 속으로 들어가면 관재 시비가 이른다. 좌우 관골에 푸른 기운이나 검은 기운이 서리면 형법에 걸린다. 준두의 청흑색이 발하여 인중(人中)까지 나타나면 옥에 갇히는 신세가 된다.

 

법령(法令)에 청흑색을 띠면 관송시비가 생긴다. 청색이 산근에서 발하여 두 눈 위에 가득하면 여자관계(여자는 남자관계)로 인하여 관액이 이른다. 법령에 적색이 따라 들어온 사람은 공무 집행 중 부정을 범하여 파면당한다. 인당(印堂)에 백색과 흑색이 아울러 일어나면 사형(死刑)을 선고받는다. 코 위에 홀연히 티끌이 생겨 분(粉)을 바른 것 같이 보이는 사람은 공사(公事)로 인한 송사에 걸려 가산을 파괴하고 5년 내에 사망한다. 천정(天庭)에 백색을 띠면(봄철에 한하여) 구설과 형액(刑厄)이 이른다. 지각(地閣)에 검은 구름 같은 기운이 서리면 (가을철에 한함) 시비로 인한 소송이 일어난다. 수상(壽上)에 붉은색을 띠면 반드시 송사가 일어난다.

 

 

3. 수액(水厄)을 당하는 상

지각(地閣)에 주름이 얽히고, 수염과 눈썹이 매우 질고, 수구(水口)와 법령이 맑지 못하고 정신이 혼암(昏暗)하면 소년에 수액으로 사망한다. 입술이 희고, 청색이 입을 둘러싸고, 광전(光殿)이 푸르고 얼굴 가운데가 어두우면 반드시 물에 빠지는 액을 당한다. 얼굴이나 손바닥의 감고(坎宮)이 검고, 입술이 주름지고, 파지(破地)에 주름이 나타나거나, 또는 얼굴 전체가 검은 기운을 띠고 정부(井部)에 검은 사마귀가 있고 악색(惡色)을 띠면 물에 빠져 사망한다. 어미(魚尾)에 흑색을 띠거나 월패(月孛)로부터 하부(下部)까지 연기와 같은 기운이 나타나면 반드시 수액(水厄)이 있다.

 

 

4. 화액(火厄)을 당하는 상

눈썹이 누리고 짧으며, 머리털이 누리거나 붉고 눈에 붉은 힘줄이 생기고, 관골에 붉은색이 나타나면 비록 죽음을 면하더라도 화재로 인하여 재산을 크게 손실한다. 얼굴과 이마가 빛이 어두운 가운데 적색을 띠고, 준두에서 붉은 기운이 발하여 연상(年上), 수상(壽上)에 미치고, 일월각(日月角)에 적색이 보이면 화재를 당한다. 또는 인당(印堂)에 질은 적색이 나타나면 일 안으로 화재가 발생하고, 인당 좌우의 장벽(墻壁)에 실낱같은 적색이 산란하게 나타나면 화재를 면하기 어렵다.

 

 

5. 도둑을 맞는 상

머리털과 눈썹털이 광채가 없고, 금궤(金櫃) 갑궤(甲櫃)에 주름이 있고 관골에 흑암색이 나타나면 도적을 만나 손재 한다. 또는 인당에 암색이나 적색이 있고, 광전(光殿)이 어둡고 다른 부위에도 어두운 기운이 서리면 적에게 해를 입거나 관송(官訟)의 액이 있다. 또는 겁문(去門)이 결함 되고 악색을 띠면 도적이 집안에 든다. 도적부위(盜賊部位)에 청백색이 나타나면 도둑에게 재산을 빼앗기고, 이곳에 악색이 발하면 자신이 도둑이 되고, 일각에 청색을 띠면 역시 도둑에게 재물을 잃는다.

 

 

6. 파패(破敗)하는 상

앞머리털이 빠져서 없고 이마가 윤택하지 못하면 성패가 단단하고, 귀에 꽃 같은 얼룩이 생기면 역시 성패가 많다. 누당 아래가 욱하고 한 가닥 주름이 지각까지 그어져 있으면 재산을 파한다. 사시(斜視)와 측시(側,. 곁눈질)하는 사람은 성품이 강하고 욕심이 많으나 조업(祖業)을 다 없앤다. 코에 정위(廷尉), 난대(蘭台)가 없는 듯하거나, 콧대가 굽은 사람은 사업에 성공하기 어렵다. 입술이 뒤집어지고 인중이 매우 짧으면 재산을 파괴할 뿐 아니라 단명하다.

 

눈에 흰자가 많으면 재물을 모으기 어렵고, 눈썹 머리가 서로 붙은 듯하면 조업을 파하며, 눈썹 머리가 헝클어지고 볼이 짧고 수염이 듬성듬성하게 나온 사람은 파산을 당한다. 인당에 주름이 잡히면 조업이 사라지고 화재로 재산을 잃으며 이가 드러나고 입술이 걷힌 자는 성패가 빈번하다. 윗수염이 입술까지 달지 않으면 비록 수고하나 공이 적고, 재산이 소모되고, 자손이 힘을 얻지 못한다.

 

얼굴에 붉은 실이 얽힌 듯하고, 지각에 살이 없이 엷은 사람은 조업을 모두 파하게 되며 지각이 목 있는 곳으로 재껴지고 빛이 어두우면 토지를 팔아 생계 한다. 손가락이 부드럽지 않고 단단하며 마디가 굵어 손가락 사이가 뜬 사람은 손재주가 많고, 손바닥에 가로 세로의 잔주름이 흩어져 있으면 매사에 되는 일이 없다. 목소리가 깨진 나팔 부는 소리와 같이 듣기 싫은 사람은 실패가 많고 고독하며, 목소리가 짧아 마디마디에 끊기면 역시 성패가 빈번하다. 앉았을 때 항상 무릎을 흔드는 사람은 재물이 붙어있지 않고 눈동자에 붉은 힘줄이 그어져 있으면 일찍 재산을 다 없앤다.

 

 

 

직업(職業)에 관한 상

천중(天中)에 골(骨)이 근대(筋大)와 같이 일어나고 능(稜)이 있으면 국사(國師: 관리의 스승)가 된다. 좌상(左箱)에 뼈가 솟아 위까지 뻗으면 재상(宰相)이 된다. 고광(高廣), 역마(驛馬)에 골이 두두룩하게 솟으면 제후에 봉(封)함을 받거나 지방의 장관이 된다. 천양골(天陽骨)이 풍만한 사람은 귀히 되고 무고골(武庫骨)과 군문(軍門)에 골이 풍만하면 병권(兵權)을 장악한다. 보각(輔角)에 골이 솟으면 군수(郡守)의 직위이요, 변지(邊地)에 골이 풍만하면 시랑(侍郞:신라의 집사성)의 지위며, 천정(天庭)에 골이 솟고 일월각(日月角)이 응하면 재상(宰相: 장관급이상)이 된다.

 

일월각이 솟으며 대귀(大貴)하고, 방심(房心)에 골이 솟으면 교육자로 출세하고, 사살(四殺)에 골이 솟으면 절도사(節度使)의 직위이며. 전당(戰當)에 골이 솟으면 사마(司馬: 지위관)의 직위이다. 사공(司空)에 골이 솟으면 방백(方伯: 지방의 장관)이요, 액각(額角)에 골이 솟으면 관직이 높고, 상경(上卿), 소부(少府), 산림(山林), 중정(中正), 호각(虎角)의 직위이다. 옥당(玉堂)에 골이 솟으면 교수(敎授) 요 박사(博士)에 골이 솟으면 의사 혹은 천문학자가 되어 명성을 떨치고 상려(商旅)에 골이 솟으면 장사로 큰 이익을 얻는다.

 

피지(陂地)가 풍만하면 전답이 많은 사람이요, 아압(鵝鴨)이 풍만하면 육 축(六畜)으로 재물을 모으고, 대해(大海), 주거(舟車)가 평만(平滿)하면 해상(海上)의 재물을 얻는다. 머리에 각(角)이 없고 배(腹)에 전대(槖: 주머니) 형상을 이룸이 없으면 농부나 도제가 된다. 입이 각궁(角宮)과 같으면 크게 귀히 되고, 귀가 눈보다 높이 솟으면 교육자요, 혀가 주홍(朱紅) 같으면 장관의 지위요, 혀 위에 긴 무늬가 있으면 지위가 극히 높다.

 

철면(鐵面)에 검미(劍眉 : 칼 눈썹)가 있고 금성골(金星骨)이 분명하면 장상(將相)의 지위요, 혀의 길이가 밀에 거북이 들어갈 만하면 지위가 역서 장관급에 이른다. 발에 삼리문(三理紋)이 있거나 발바닥에 검은 사마귀가 있고 일월각(日月角)이 솟으면 일품 관직에 오른다. 입이 크고 얼굴이 모나면 높은 관록을 얻고, 눈썹이 버들잎처럼 생기면, 풍류를 좋아하는 단정한 사람이며, 얼굴뼈가 고한(孤寒: 살이 없는 것)하고 피부가 엷고 빛깔이 푸르면 승려의 상이다.

 

관골(觀骨)이 거칠고 두 눈이 솟고, 눈동자가 붉으면 시비를 일삼는 싸움꾼이요, 입이 크고 입술이 엷고, 얼굴에 성곽(城廓)이 없고, 손바닥이 거칠고 머리에 무늬가 많은 사람은 배우(俳優)가 된다. 눈동자가 붉고, 눈썹이 거칠고 광대뼈가 불거지고, 이마에 주름이 많고, 살결이 거칠면 백장의 운이요, 얼굴빛이 어둡고, 뼈가 퉁겨지고 동자가 붉고 기(氣)가 불화(不和)하면 무당이나 박수가 된다. 몸에 비하여 다리가 특히 길고, 말이 가볍고, 눈을 흘겨보고, 먼저 웃고 뒤에 말하며, 몸과 손과 다리를 흔드는 사람은 매파(媒婆) 혹은 뚜쟁이가 된다.

 

이마가 높고 눈이 솟고 콧구멍이 휑하고, 눈썹이 짧고, 목소리가 깨치는 소리 같고, 손마디가 퉁겨지고 손바닥이 얇은 사람은 도박을 좋아한다. 이마에 잔주름이 많고 이현(耳弦)이 없고, 콧구멍이 보이고 눈썹이 흩어지고, 정신이 어두운 사람은 건달이다. 얼굴이 길고, 눈과 코가 길고, 눈이 광채 나고, 눈썹이 섬세하고, 관골이 솟고, 손이 부드러우면 기술자가 된다. 눈썹이 높고, 귀가 솟고, 콧대가 우뚝하면 문과(文科)에 급제한다. 상정(上停)이 짧고 하정(下停)이 길고, 눈과 눈썹이 거칠고 짙으며, 골격이 뻣세고, 얼굴에 티끌이 낀 듯하고, 눈동자가 누른 사람은 농군 혹은 노동자가 된다.

 

손바닥에 무늬가 희미하고, 손가락이 가늘고 눈에 빛을 발하면 이름 있는 기술자요, 눈에 빛이 없으면 일반 직공에 불과하다. 손가락이 뭉뚝하고, 젖꼭지가 검지 못하고, 목소리가 굵고, 허리가 잘록하지 않고, 걸음이 급한 여자는 중매쟁이 혹은 창녀의 상이다. 이마가 움푹하고, 가슴과 등이 얇고, 눈길 질을 잘하고, 콧대가 굽고, 콧구멍이 크게 보이고, 눈에 광채가 없고, 목소리가 얕고, 신(神)이 짧은 것 등은 모두 남의 하인의 무리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