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점(人相占)
1. 자기병(自己病)
자신의 질병을 알아보려면 산근(山根), 연상(年上), 준두(準頭), 수상(壽上), 삼양(三陽), 삼음(三陰), 인당(印堂), 명문(命門), 천창(天倉), 지각(地閣). 입(口) 등의 기색(氣色)을 살펴야 한다. 이러한 곳에 적색(赤色)이 질게 나타나면 질병이 있는 표시이다. 연상, 수상에 청색을 띠고 삼양, 삼음에 백색이 나타나면 뱃속의 병이 있고, 연수(年壽)에 적색을 띠면 혈액병이고, 인당이 밝고 연수가 어두우면 하체의 병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색은 병을 말해 주는 것이긴 하나, 색의 성질에 따라 병의 경중(輕重)이 있음을 알라야 한다. 그러므로 병색이 보일지라도 그 색이 맑고 윤택하면 곧 낫는다. 그리고 어떠한 병을 막론하고 천창(天倉), 지각(地閣)이 암흑(暗黑) 하지 않고 입 가장자리에 황색이 나타나지 않으면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병색이 모두 어둡고 근육과 피부가 건조하며 목살이(피부) 윤택하지 않으면 사망한다. 또는 입술이 푸르고 혀(舌)가 말간(馬肝)처럼 검으면 십중구사(十中九死)한다.
2. 부모병(父母病)
부친의 병을 점치려면 일각(日角, 여자는 月角)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이곳이 매우 어둡거나, 연기같이 검거나 백색의 눈(雪)을 뿌린 것 같거나, 암색(暗色)이 질게 끼었다가 한차례 밝아지는 것 등은 사망한다. 그러나 암색이 경(輕)하고 한차례 밝아지면 병이 낫는다. 또는 이러한 기색이 차츰 홍윤(紅潤)한 빚으로 변해 가면 병이 완쾌된다. 모친의 병은 월각(月角, 여자는 日角)을 보는데 이곳이 푸르고 어두우면 모친의 병이 중하고, 백적색(白赤色)이 있으면 사망한다. 이러한 색이 차츰 경하고 자색(紫色)이 나타나면 병이 낫고 건강하다.
3. 형제자매의 병(兄弟姉妹病)
형제자매의 병을 보려면 준두(準頭) 및 두 눈썹(兄弟宮)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눈썹에 적색을 띠고 흰 점이 서속낱(要粒)과 같이 나타나면 반드시 형제자매가 사망한다. 눈썹 털 속에 암색(暗色)이 길게 나타나도 형제의 액이 있다. 왼쪽 눈썹을 남형제를 보고 오른쪽은 자매를 보는데 이곳이 모두 홍황색(紅黃色)이 나타나면 형제자매의 병이 나을 뿐 아니라 경사가 있다.
4. 부처병(夫妻病)
남편이나 아내의 병을 보는 데는 어미(魚尾), 간문(奸門 - 이 두 곳은 부부궁), 와잠(臥蠶), 부좌(夫坐), 처좌(妻坐) 부위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이곳에 백색이 마치 뼈(枯骨) 같거나, 짙은 적색이 나타나면 남편 혹은 아내가 사망한다. 또는 와잠에 흑색이 가득하면 상배(喪配)한다. 간문(奸門)에 백색을 띠었더라도 와잠에 흑기(黑氣)만 없으면 상배 하지 않는다. 간문과 어미에 청암(靑暗)하거나 백색이 윤택하면 병은 중하나 결코 죽지는 않는다.
5. 자녀병(子女病)
자녀의 병을 점치는 데는 와잠(臥蠶)과 간문(奸門) 기색을 살펴야 하는데 아들은 왼쪽을 보고 딸은 오른쪽을 보아야 한다. 이곳이 검고 메마른 색이 있거나 검고 푸른색이 섞이면 자녀를 잃는다. 이곳에 청색을 띠면 병이 중한데 죽지는 않고, 백색이 삼양, 삼음에 나타나면 자녀를 극한다. 또는 와잠이 검고 간문이 검으면 자녀를 잃는다. 그러나 와잠이 검더라도 간문이 맑고 밝으면 생명을 보전한다.
6. 소아병(小兒病)
어린이는 산근 연상 수상 명문 입술 인당 지각(地閣)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산근 연상 수상(이상은 코)과 입술 명문에 모두 청색이 나타나면 5일 내로 사망한다, 이곳에 황색이 발하여도 사망한다.
인중이나 인당이 매우 검으면 생명을 건지기 어렵고. 천창(天倉)이 붉어도 좋지 않다. 또는 지각(턱)에 황색이 가득하거나 눈빛이 흩어지고 입술에 푸른 기운을 띠면 곧 죽는다. 명문과 인중이 희고 인당이 황명(黃明)하고 천창에 적색이 없으면 비록 중병을 입는다 해도 머지않아 회생(回生)한다.
혼인점(婚姻占)
1. 남자(男子)
간문(奸門)과 어미(魚尾)는 부처궁(夫妻宮)이므로 이곳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남자는 왼쪽 어미, 간문을 처궁(妻宮)이라 하고 오른쪽 어미, 간문을 첩궁(妾宮)이라 한다.
처궁에 홍황색(紅黃色)을 띠고 윤택하면 아내의 덕이 많고(아내의 재산을 얻는다) 검으면 결혼 뒤에 실패(이별 등)한다. 이곳에 빛이 어두우면 좀처럼 약혼이 성립되지 않고 맑고 깨끗하면 상대자가 쉽게 나타난다.
오른쪽 어미, 간문이 윤택하고 약간 어두운 가운데 황명한 빛이 돋고 인당에 자색(紫色)이 있으면 미인(美人) 혹은 마음이 어진 첩을 얻을 수 있다.
2. 여자(女子)
여자의 혼인 점은 얼굴 전체를 주로 보고 인당, 준두. 천정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처녀의 얼굴 전체가 맑고 깨끗한 빛이 나타나면 일 년 내에 어진 남자와 혼인이 성사되고, 명궁(命宮)에 자색이 준두까지 비치고 얼굴이 희고 밝으면 귀인을 남편으로 맞이한다.
여자가 출가 전 인당에 자색이 나타나면 결혼 뒤에 남편의 운이 왕성하고 자녀가 많으며 수복을 누리는 상이다. 그러므로 자색을 상색(上色)이라 하고, 색이 밝고 윤택함을 중색(中色), 색이 누리고 빛나는 것을 하색(下色)이라 한다.
얼굴 전체에 백색을 띠면 실패당하는 색이라 해서 출가 후 반드시 남편 혹은 자녀를 형극(刑剋)한다. 만일 혼인 직전에 이러한 색이 있고 어두운 그림자가 끼면 삼 년 뒤에 남편과 이별(사별, 이혼 등)한다.
처녀의 얼굴에 맑고 깨끗하고 불그레한 화색(和色)이 나타나면 혼인이 쉽고, 창백하거나 적색, 청색의 기운이 있거나 어두운 색이 가득하면 혼담이 까다로워 약혼이 좀처럼 성립되지 않는다. 혹 정혼(定婚)한 뒤에 우연히 파혼당하는 경우가 많다.
잉태점(孕胎占)
1. 남자(男子)
남자의 경우 잉태 점을 보려면 간문(奸門)과 와잠(臥蠶, 자녀궁)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아내가 임신하면 왼쪽 눈을 보고, 첩이 임신하면 오른쪽 눈을 보는데 와잠에 자홍색이 나타나면 아들을 낳고(관골이 붉어도 아들이며) 준두, 인당에 홍색을 띠어도 아들이다. 와잠이 황색(黃色)을 띠거나 삼양 삼음(좌우의 눈 전체) 이 푸른빛을 띠면 딸을 낳는다.(얼굴에 붉은색이 보이지 않는 것도 딸이다.)
2. 여자(女子)
여자는 임신했을 때 천정, 명문, 두 눈과 두귀, 음성, 명궁, 간문, 어미 동의 기색을 살펴야 하는데 특히 명문(命門)을 살펴야 한다.
명문이 홍자(紅紫)를 띠고, 두 눈에는 광채가 나고, 귀가 흰빛을 띠고, 목소리가 맑으면 순산할 뿐 아니라 아들을 낳는다. 그러나 명궁과 천정(天庭)에 암색(暗色)을 띠고, 얼굴에 푸른빛이 많고, 귀에 어두운 색을 띠면 난산(難産)의 징조이다.
입술이 푸르고 구각(口角)이 어둡거나 목소리가 탁하고 눈빛이 흩어지는 것 등은 산액이 있고 대개는 딸을 낳는다. 출산할 당일에 어른 손바닥에 분명하게 붉고 윤택한 빛이 나타나면 길하다.
혈색이 붉고 맑으면 즉시 안산(安産)하고 남자를 낳으며 혈색이 푸르거나 희면 여자를 낳는다.
어두운 빛이 짙으면 난산하고, 푸른빛이 짙으면 산모는 무방하나 어린애가 위험하고 흰빛이 짙으면 어린이는 안전하나 산모가 위험하다. 그러므로 임신한 여인이 얼굴이나 손바닥에 검고 어둡고 푸르고 누리면 산모와 어린이가 같이 위험하다.
재물점(財物占)
재물점을 보려면 준두(準頭), 인당(印堂), 삼양(三陽 왼쪽눈), 삼음(三陰 오른쪽 눈) 및 천창(天倉) 좌우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인당(印堂)이 황명(黃明)하면 재물 구함이 여의하다 인당에 홍백색(紅白色)을 띠면 해상(海上)의 재물을 얻고, 홍황색(紅黃色)을 띠면 육로(陸路)에서 구함이 좋다.
빈손으로 밖에 나가 재물을 얻는 이는 피부밖에 나타나는 색깔이 좋고 피부 속의 빛깔이 좋지 않으며, 귀인을 만나 재물을 얻으려면 붉은색은 좋지 않고 황백색(黃白色)을 띠면 여의 한대 이상의 모두가 인당(印堂)에 있음의 좋다.
용궁(龍宮)과 누다(淚當)에 청색이 비치면 귀인을 만나 재물을 얻고, 눈썹 털이 밝고, 윤택하면 남에게 부탁해서 재물이 생기며, 천이궁이 밝고 풍부하면 사업을 바꿈으로써 재물을 얻는다.
천창(天倉)과 삼양, 삼음, 준두, 인당이 모두 밝고 윤택한 사람은 노력을 적게 해도 재물이 자연히 이른다.
벼슬점(官職占)
벼슬을 구하는 사람은 준두 인당 천창(天倉 - 驛馬), 사고(四庫) 등의 기색을 살펴야 하는데 이곳은 바로 관록궁을 지배하는 까닭이다. 관록궁의 전체가 홍황색(紅黃色)을 띠고 윤택한 사람은 벼슬을 구하기가 순조롭다.
만일 높은 벼슬을 얻으려면 얼굴 전체에 자색(紫色)을 띠어야 가능하고, 보통 벼슬을 얻으려면 사고(四庫)가 홍황(紅黃)하고 밝고 윤택하면 얻을 수 있다(직장도 마찬가지이다.). 출세를 바라는 사람은 눈썹, 명문, 귀, 인당, 산림(山林)이 좋은가를 살펴야 하는데, 이곳이 황명(黃明)한 색이 나타나고 맑으면 여의하고 어둡거나 검거나 붉고 푸른빛을 발하면 일찍 단념하는 게 좋다.
귀 안(內耳), 명문, 삼양, 연상, 수상이 모두 희고 누리고 깨끗하면 바라는 직업을 얻을 수 있으나 한 곳이라도 어둡거나 결함이 있으면 효과가 없다.
준두와 인당은 무슨 일에나 반드시 영향력을 미치는 요부(要部)이니 이곳이 같이 맑아야 되나 혹 인당이 밝고 준두가 밝지 못하면 호사다마로 처음은 좋게 나타나다가 뒤에 막히고, 인당이 약간 어두운 가운데 준두가 밝으면 선곤후태(先困後泰)로 처음은 곤란을 받다가 뒤에 이룩되는 것이다.
영전(榮轉) 및 좌천(左遷): 천중에 홍황색이 가득하고 정위(廷尉), 난대(蘭台) 및 인당이 밝고 윤택하면 벼슬이나 직위가 영전되고, 자색(紫色)이 얼굴에 가득하면 몇 등급 올라 크게 승진한다. 그러나 인당 및 좌우 관골과 사고(四庫) 위에 적색이 구름같이 일어나면 남의 모략이나 구설로 인해서 좌천되고 또는 천정(天庭), 신광(神光), 금궤(金櫃)의 상하에 청흑기(靑黑氣)가 궁형(弓形)처럼 생기면 면직을 당한다.
시험(試驗) : 어떠한 시험을 막론하고 귀, 눈썹, 눈. 명문, 코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이곳이 모두 황자색(黃紫色)을 띠면 반드시 합격한다. 그러나 한 부분이라도 결점이 생기거나 암흑빛이 나타나면 합격되지 못한다.
출행점(出行占)
먼 곳으로 여행하기 앞서 그 길흉을 미리 알고자 하면 역마(驛馬), 변지(邊地) 두 곳의 기색(氣色)을 주로 살펴야 한다. 이곳이 황명(黃明)하면 여행을 떠나도 좋은 일만 만나고, 청색이 돋거나 어두운 빛이 나타나면 좋지 못하다. 또는 이곳이 적색(赤色)을 띠면 이는 역마가 발동한 것이 되어 등정(登程)함이 무방하고, 적색이 없으면 역마가 정(靜)이 되어 여행하기 어렵다.
방위(方位) : 역마, 변지, 또는 인당, 준두에 모두 청색을 띠면 동쪽이 좋고(재물이 생긴다) 홍색(紅色)이 나타나면 동북방이 길하고 적암색(赤暗色)이 있으면 북방이 길하고, 황색을 띠면 북방을 제외하고는 모두 길하고(남방이 가장 길하며, 겨울에는 입에 누른 기운이 있으면 출행을 삼가라), 백색을 띠면 서북방이 좋다.
항해(航海) : 바다 위로 여행을 하는 데는 주로 승장(承漿 턱 위쪽)을 주로 하고 아울러 정조(井竈), 주거(舟車)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이곳에 흑색을 띠면 크게 놀랄 일을 당해 보고, 백색을 띠면 물고기에게 놀라고 황색이 나타나면 아예 항해를 그만두는 게 좋다. 또 적색이 생기거나 질은 청색을 띠어도 중지하라 오직 여행에 길한 색은 승장(承漿)에 밝고 흰빛이 나타나야 무사한 여행을 마친다.
항공 여행에는 사공(司空)의 기색을 살피는데 청흑색(靑黑色)은 불리하고 홍자색(紅紫色)은 대길하다.
소식점(消息占)
소식점에는 두 눈썹 털(眉毛)을 살펴야 한다. 자녀(子女)점에는 두 눈썹이 밝아야 소식이 오고, 부모점에는 눈썹 털이 붉은 기운이 띠어야 기쁜 소식이 오고, 아내 점에는 눈썹 털이 희고 누른빛이 있어야 소식이 오고, 남편 점에는 눈썹 털이 희고 깨끗해야 기쁜 소식이 이른다.
소송점(訴訟占)
소송점에는 대개 천창(天倉), 지고, 두 눈 액각(額角) 등의 기색을 살펴야 한다. 적색이 발동하면 시비(是非)가 생기고 청색이 발동하면 송사(訟事)가 일어난다. 송사에 걸릴 경우 연상(年上), 수상(壽上), 정조(井竈)에 적색이 보이거나 변지(邊地)에 청색이 나타나면 소송, 청색을 띠면 시비로 인하여 송사를 일으키고, 삼정(三停)이 모두 밝고 윤택하면 귀인의 도움으로 형을 면한다.
가택점(家宅占)
산근(山根)에 황색을 띠면 집안이 편안하고, 인당(印堂)에 자홍(紫紅)의 두 색이 나타나면 집안에 경사가 있고, 인당 정조가 모두 밝고 윤택하면 집안에 기쁜 일이 있고 온 식구가 건강하다. 정조에 적암색(赤暗色)을 띠면 집안이 불안하고, 용궁(龍宮), 사고(四庫)에 적색을 띠면 화재 및 도둑을 만나 손재 한다. 기타 부모 형제자매 처자 등에 대한 신상 문제는 각 육친궁을 참조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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