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상

관상 얼굴의 형태 (둥근형 네모형 세모형)

반응형

얼굴의 형(形)

사람의 얼굴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그 생김새가 각양, 각색이다. 인류가 최초로 생기면서부터 지금까지 수백 억에 달하는 인간이 살아왔지만 그 수백 억의 얼굴 가운데서 쌍둥이를 재외 하고는 (쌍둥이도 자세히 관찰하면 다른 점이 많다.) 모두가 색다른 얼굴을 가지고 있으므로 얼굴의 형태를 세분하자면 수백 억의 종류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그 가운데는 쌍둥이가 아니더라도 언뜻 보아 비슷한 형이 없지 않으나 체격의 크기 신장 살집 빛깔 손과 다리의 형태 등까지 합하여 살핀다면 그야말로 수백 억 수천 억 인류가 멸망할 때까지 모두 살핀다 해도 똑같은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논하려는 것은 이렇듯 헤아릴 수없이 많은 얼굴의 종류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 얼굴의 윤곽(둘레 혹은 모형)만을 구분해서 그 형끼리 지닌 독특성을 통계적으로 파악해서 설명하려는 것이다. 사람의 얼굴을 크게 나눈다면 둥근형(圓形), 네모형(四角形), 세모형(三角形)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이 세 가지형을 세분(細分)하면 둥근형 가운데 정원형(正圓形), 장원형(長圓形)이 있고 네모형 가운데는 정사각형(正四角形), 장사각형 (長四角形)이 있는데 이 사각형을 글자 모양으로 구분하면 口자형, 同자형(약간 긴 사각형) 目자형(좁고 긴 사각형)이 있고, 또 甲자형, 申자형, 由자형이 있다. 삼각형에는 역삼각형과 정삼각형의 두 가지가 있고, 원형(圓形) 각형(角形)이 혼합된 형으로는 風자형, 王자형이 있다. 위에서 말한 형(形)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분류상 12형으로만 구분하여 설명한다.

 

 

1. 정원형(正圓形)

정원형이란 열굴의 둘레가 모양으로 둥근 사람을 말하는데 체질상으로는 영양질(榮養質)이라 한다. 이러한 사람은 살집이 풍만하고 탄력이 있으며 혈색도 불그레하게 좋아 보인다. 이러한 모양을 가진 사람은 성격이 명랑할 뿐 아니라 낙천적이므로 웬만한 일에는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고민하지 않는다. 특히 정력이 풍부하고 활동적이어서 무슨 일을 하거나 쉽게 단념하지 않고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강하다. 또 배짱이 세고 통솔력이 있으며 경제적인 면에 관심도가 높아 사업에 투자함에도 과감하다.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재벌이 되어 명성을 떨치는 수가 있는 상으로 관상학적으로 보아 매우 좋게 평가되는 상이다.

 

정원형(正圓形)

 

2. 장원형(長圓形)

장원형은 얼굴이 둥글되 가름하여 계란형이라고도 불리는 상으로 특히 여자에게 이 형을 가진 사람이 많다. 이러한 형을 가진 사람은 성격이 침착하고 냉담하며 이지적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소란이나 환경 속에서도 그 분위기에 말려들지 않고 자신을 지킬 줄 하는 사람이다. 그렇다고 해서 우울하거나 내성적인 것이 아니므로 사고도 원만하여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안겨 주는 아주 인상적인 상이며 포부는 원대하나 남을 업신여기지는 않는다. 그러나 남성인 경우는 무뚝뚝하고 거만해 보이며, 게으른 경향이 있어 사소한 일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일이 급박해져야 서두르는 면이 있다. 이 형을 가진 사람은 사업이나 장사같이 재치성을 부리는 직업에는 마땅치 않으며 군인이나 공무원 또는 사무직을 다루는 직업에 근무하면 착실히 자기가 맡은 직분을 처리해 나가는 상으로 매우 보수적이고 완고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볼 수 있다.

 

장원형(長圓形)

 

3. 口자형(정사각형)

정사각형은 얼굴의 상하와 좌우의 길이가 비슷하고 이마와 턱이 모가 난 형이니 그 모양이 口자 모양으로 정사각형을 이루었다. 이형은 네 귀(方)가 풍만하고, 뼈가 강하며, 근육이 특히 발달되어 근골질(筋骨質)이라 하는데 여성에게는 드물고 남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장부형(丈夫形)이다. 이러한 형을 가진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거칠며 용맹 있고 부지런하다. 활동적이고 정력적이므로 가만히 앉아서 하는 일보다 몸소 활동하는 직업을 좋아하게 되어 군인, 정치가, 사업가가 많이 나오며 운동에도 소질이 있다. 이 형을 가진 사람이 만일 삼정(이마, 코, 턱)이 균형 잡히고 살집이 풍만하면 부귀를 누리게 된다. 그러나 살집이 없어 뼈가 두드러지게 나온 사람은 의식이 부족하고 상처 수가 있으며 노동자나 건달 신세를 면할 수 없으며 술을 좋아하고 시비를 일삼는다. 여자가 이형을 타고났으면 팔자가 세어 고독하거나 내주장(內主張)하게 된다.

 

口자형(정사각형)

4. 同자형(약간 긴 사각형)

이 형은 글자 모양과 같이 정사각형보다 약간 길게 네모진 형으로 오행(五行)으로는 금국토체(金局土體)에 해당된다. 이형을 가진 사람이 육부(이마의 좌우. 觀骨의 좌우, 地閣의 좌우)가 풍만하고 오악(이마, 코, 턱, 좌우관골)이 솟았으면 일생 의식이 풍족하다.

 

同자형

 

5. 目자형

얼굴이 눈 목자 모양으로 네 귀에 모가 진 듯하면서도 길고 좁은 사람은 감정이 예민하여 재치 있고 총명하나 국량(局量)이 좁고 신경질이 많아서 사람과 더불어 사귀지를 못한다.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비위만 맞춰 주면 태만을 부리지 않고 꼼꼼하게 일을 다루는 성격이므로 정밀한 기계를 다루는 기술자가 되거나 예술(조각계통) 방면에 종사하면 좋다. 여자가 이러한 형을 가진 사람은 독하고 까다로워 출가 후에 시댁 식구와 동거하기 힘들고 남편궁도 나빠서 곧 이혼하게 되거나 재취하게 된다.

 

目자형

 

6. 申자형(다이아몬드형)

이 형은 이마와 턱이 좁은 반면에 오직 관골(觀骨) 부위만 솟아났거나 발달하여 마치 다이아몬드 같은 형상으로 다이아몬드형이라고도 한다. 이 형을 가진 사람은 의지가 굳고 부지런하며 마음이 독한 경향이 있다. 한 가지 일에 몰두하기 시작하면 웬만한 장애나 남의 이목 같은 것을 신경 쓰지 않고, 자기가 세워 놓은 계획대로 끝까지 밀고 나가는 고집이 있다. 초년과 말년 운이 불길하고 중년 운이 좋은 형으로 초년에 육친의 덕이 없고 일신이 고독하며 중년부터 자수성가하여 한동안 안락한 생활을 누리다가 말년에 재변(災變)을 만나 일시에 몰락하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여자가 이 형을 가지면 결혼운이 불길하여 초혼에 성공 못하고 재혼되는 상이다.

 

申자형(다이아몬드형)

7. 甲자형

이 형은 이마와 관골 부위는 넓고 좋으나 턱(地閣)이 쭉 뻗은 형으로 심성질(心性質)에 가깝고 오행(五行)상으로는 목형(木)에 속한다. 이러한 형을 가진 사람은 성격이 일정치 못하고 선악(폼뿐)을 행함이 있어서도 한결같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때는 급하고 어떤 때는 느리며, 어떤 때는 후하고 어떤 때는 박하여 사람의 좋고 나쁜 것을 쉽게 판단하기 어렵다. 이 형에 얼굴이 준수하게 태어났으면 중품 정도의 관직을 얻을 수 있다. 성격상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여 사업이나 상업보다는 관직으로 진출하는 것이 길하며, 교육, 철학, 예술 혹은 기술 방면으로 나가면 명성을 얻을 수 있다.

 

甲자형

8. 由자형

이 형은 이마가 좁고 뾰족한 반면에 관골(觀骨) 밑으로부터 턱이 넓고 풍부한 형상을 말함이다. 이마는 하늘이요, 턱은 땅이니, 하늘은 좁고 땅이 넓은 상으로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를 섬기게 된다. 이는 하늘은 아버지를 뜻하고 땅은 어머니를 상징하는 의미에서다. 이 형을 가진 사람은 초년 운이 불길하여 부모덕이 없고 또 가정이 빈곤하여 학업을 닦을 수 없고 일찍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자수성가하게 된다. 이마는 관록궁이니 이 형은 이마가 부족하므로 관운이 없고 상업 방면에 종사하여야 그런대로 재산을 모을 수 있다. 여자가 만일 이 형을 가졌다면 남편운이 좋지 못하며 남편을 이별하게 되니 재취하는 상이다. 

 

由자형

 

9. 역삼각형

이 형은 이마 부위만 넓고 발달되었으며 아래로 내려오면서 좁아져서 하관이 뻗고 턱이 뾰족하여 마치 삼각형을 거꾸로 세운 것 같은데 이러한 형을 심정질(心性質)이라 한다. 이 형은 특히 머리 부분이 발달된 까닭에 머리가 총명하고 관찰력이 풍부하나 성질이 급하고 까다로우며 신경질이 많다. 이 형을 가진 사람은 남을 관용하는 덕이 결핍되었으므로 사람을 통솔하는 지휘 계통 및 사업이나 정치에는 적합하지 못하고 다만 교육자, 문학가. 종교, 예술 방면에 나가는 것이 좋다.

 

역삼각형

10. 정삼각형

삼각형을 수평으로 세운 것처럼 이마가 매우 좁고 뾰족하며 아래로 내려오면서 차츰 넓어져 턱 부위가 특히 발달한 사람은 고집이 세고 우둔하다. 모든 일에 창의력이 결핍되어 남의 지배를 받아야 하며 운세도 불길한 상이다. 다만 대개는 신체가 건강하고 질병이 없어 노동 같은 일에 종사하면 의식은 궁색하지 않다.

 

정삼각형

11. 風자형

이 형은 이마는 보통이나 지각(턱)이 특히 발달하여 좌우 볼이 살진 반면에 명문(命門, 귀 있는 곳)이 함(陷)하여 언뜻 보면 장구목 진 형을 말한다. 이형을 가진 사람은 사교술이 능하고 명랑하며, 투기성이 많아 속성속패(速成續敗) 한다. 또는 낭비성이 있어 금전을 벌어도 저축하지 못하고 유흥으로 소모시키는 경향이 많다. 한 가지 일에 집착을 못하는 변태성도 내포되어 이사를 자주 하고 직장도 오래 지키지 못하니 매사에 용두사미 격이 되어 말년에는 빈곤하여 사방에 유랑하게 될 우려가 있다. 여자가 이형을 가진 사람은, 팔자가 세어 상부극자(喪夫剋子) 하기 쉽고 대개는 화류계에 종사하기 쉬운 상이다.

 

風자형

12. 王자형

이 형은 얼굴 모양이 울퉁불퉁하여 뼈만 솟고 살이 없는 것 같이 보이는 상으로 즉 이마뼈, 광대뼈 턱뼈가 툭 불거져 솟은 반면에 눈 부위 좌우 천이궁(遷移宮) 및 좌우 볼이 함(陷) 한 것으로 이러한 형을 가진 사람은 일생 큰 재산은 모이기 어렵다. 그리고 부모의 유산을 받더라도 광풍(狂風)에 흩어지는 낙엽같이 사방으로 흩어지고 난 뒤 고향을 떠나 자수성가하게 되는 상이다. 또는 처궁이 박하여 이별을 않더라도 불화하며 자식의 근심이 많다. 일생을 노력해도 큰 부자는 되기 어려우나 의식의 구애는 받지 않으니 말하자면 하루 벌어 하루 사는 데는 족한 사람이다. 여자가 이 상을 가졌으면 초혼에 실패하고 재취하는 운이며 그렇지 않으면 평생을 고독하게 지내는 상이다.

 

王자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