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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팔자

오행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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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인 목화토금수가 상생하고, 상극하여 왕(旺)하고 쇠(衰)하며 같은 기운끼리 합하여 조화를 이루는 작용이 오행의 변화이다. 상생도 알맞으면 좋고, 많으면 나쁘고, 상극도 적절하면 약이 되기도 한다.

 

1. 생(生)의 과다

상생: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나를 도와주는 생(生)은 어머니다. 어머니는 가장 소중한 존재이고 언제나 고향의 품이다. 나를 도와주는 어머니가 많을 경우, 자상한 어머니도 참견과 잔소리가 많아지면 자식도 어머니를 싫어하게 된다. 이것은 모자멸자(母慈㓕子)로 지나친 사랑이 자식을 망치는 것과 같다. 옛날 같으면 어머니가 2명이다, 3명이다 하고 풀이할 수 있지만, 현대는 마마보이로도 풀이할 수 있다.

 

ⓐ목뢰수생 수다목표(木賴水生 水多木漂)

목(木)은 수(水)의 생(生)을 기다리나 수가 많으면 목이 물에 뜬다.

ⓑ화뢰목생 목다화치(火賴木生 木多火熾)

화(火)는 목(木)의 생(生)을 원하지만 목이 많으면 화가 꺼진다.

ⓒ토뢰화생 화다 토초(土賴火生 火多土焦)

토(土)는 화(火)의 생(生)에 의지하나 화가 많으면 흙이 갈라진다.

ⓓ금뢰토생 토다금매(金賴土生 土多金埋)

금(金)은 토(土)의 생(生)을 바라지만 토가 많으면 금이 깊이 묻힌다.

ⓔ수뢰금생 금다수탁(水賴金生 金多水濁)

수(水)는 금(金)의 생을 원하지만 금이 많으면 물이 탁해진다.

 

내가 도와주는 생(生)은 자식이다. 자식은 부모의 결실이요 울타리라 한다. 내가 도와주는 자식이 많을 경우, '가지 많은 나무 바람 잘 날 없다'는 말처럼 장애가 많다는 말이다. 자식과 부모의 입장에서도 생(生)을 받는 자식도 지나치면 이도 큰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설기과다(洩氣過多)라 한다.

 

ⓐ목능생화 화다 목분(木能生火 火多木焚)

나무는 불을 생(生)하지만 불이 많으면 나무는 불에 탄다.

ⓑ화능생토 토다화회(火能生土 土多火晦)

불은 흙을 생(生)하지만 흙이 많으면 불이 어두워진다.

ⓒ토능생금 긋다토약(土能生金 金多土弱)

흙은 금(金)을 생(生)하지만 금이 많으면 흙이 약해진다.

ⓓ금능생수 수다금침(金能生水 水多金沈)

금(金)은 물을 생(生)하지만 물이 많으면 금이 물에 잠긴다.

ⓔ수능생목 목다수축(水能生木 木多水縮)

물은 나무를 생(생)하지만 나무가 많으면 물이 위축된다.

 

2. 극(克)의 과다

상극: 목극토(木克土), 토극수(土克水), 수극화(水克火), 화극금(火克金), 금극목(金克木).

내가 극하는 것은 재(財)이고, 나를 극하는 것은 관(官)이다. 극하는 것과 극 받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고 과다하면 오행의 균형이 파괴되고 질서가 흔들린다. 내가 극하는 경우를 재다신약(財多身弱)이라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하극상(下剋上)과 같다. 

 

ⓐ금능극목 목견금결(金能克木 木堅金缺)

금(金)이 나무를 극(克)하지만 나무가 단단하면 금은 부러진다.

ⓑ목능극토 토중목절(木能克土 土重木切)

나무가 흙을 극(克)하지만 흙이 많으면 나무가 꺾인다.

ⓒ토능극수 수다토류(土能克水 水多土流)

흙이 물을 극(克)하지만 물이 많으면 흙이 떠내려간다.

ⓓ수능극화 화염수작(水能克火 火炎水灼)

물이 불을 극(克)하지만 불이 강하면 물은 증발해 버린다.

ⓔ화능극금 금다화식(火能克金 金多火熄)

불이 금(金)을 극(克)하지만 금이 많으면 불이 꺼진다.

 

내가 극(克)을 당하는 경우, 속된 말로 "죽지 못해 산다", "업친데 덮친격"으로 주변에 장애가 많고, 특히 윗사람(上官)이 못 살게 괴롭혀서 지내기 어렵다.

 

ⓐ금쇠우화 필견소용(金衰遇火 必見銷鎔)

약한 금(金)이 불을 만나면 반드시 녹아버린다.

ⓑ화약봉수 필위식멸(火弱逢水 必爲熄滅)

약한 불이 물을 만나면 반드시 꺼져버린다.

ⓒ수약봉토 필위어색(水弱逢土 必爲於塞)

약한 물이 흙을 만나면 반드시 스며들게 된다.

ⓓ토쇠봉목 필조경함(土衰逢木 必遭傾陷)

약한 흙이 나무를 만나면 반드시 허물어지게 된다.

ⓔ목약봉금 필위작절(木弱逢金 必爲斫折)

약한 나무가 금(金)을 만나면 반드시 꺾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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