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생화(木生火)
목(木)이 화(火)를 낳음은 목의 성질이 따뜻하여 화가 그 속에서 숨어 있다가 마찰해서 뚫고 나온 것이다. 그리하여 목이 화를 생한다. 동방(東方)은 목이고 목은 농사의 근본이다. 사농(司農)은 인(仁)을 숭상하니 농사를 지어 오곡을 축적하면 사마(司馬)가 먹는다. 그리하여 목이 화를 생하는 것이다. 나무하면 꽃과 불이 같이 있다(불꽃). 추워 불을 피우려 하면 나무를 찾게 된다(死木生火). 나무에는 꽃이 핀다(生木生火). 목이 부딪치면 자연 발생적으로 불이 생산된다(木生火).
2. 화생토(火生土)
화(火)가 토(土)를 낳음은 화는 뜨겁기 때문에 목을 불태우고 목이 타면 재를 이루니 재는 토(흙)가 된다. 화(火)는 중앙 조정의 사마(司馬)니 지혜를 숭상한다. 천시(天時)의 형체와 조짐이 싹트기 전에 홀로 밝게 보니 천하가 편안해져서 임금과 신하가 편안하다. 왕성한 불은 토를 만들어낸다. 빛과 불은 흙에게 열기를 주어 흙이 활동하게 한다. 나무가 불에 타고 남은 재로 흙으로 돌아간다. 원유에서 가스와 연료가 불로 타고 남으면 흙이 남는다. 나무가 자라서 꽃이 피고 꽃이 지면 열매가 맺는다. 청년기가 지나면 성장이 멈춘다.
3. 토생금(土生金)
토(土)가 금(金)을 낳음은 금은 돌 속에 있어서 산의 습기가 응고되어 생기고 토가 모여 산을 이루니 산은 반드시 돌을 낳는다. 임금인 토(土)는 신실(信實)함을 숭상하나 때로는 위엄과 무력을 써서 강폭 한 이를 제어하여 나라를 다스려지도록 하니 크게 다스리는 것은 사종(司從)이다. 흙으로 도자기를 만들다. 화(火)의 사랑으로 결혼(土)하여 자식(金)을 둔다. 꽃이 피면 열매를 이루고 열매는 결구한다. 모든 광석은 흙에게 캐어낸다.
4. 금생수(金生水)
금(金)이 수(水)를 낳음은 소음이 기운(氣運)은 윤택하여 진액이 흐르고 금이 녹이면 물과 같이 된다. 산에 구름이 끼고 습기가 있게 되는 것이다. 금은 크게 잘 다스리는 사종(司從)이니 의리를 숭상한다. 변방이 편안하고 도적이 일어나지 않아서 고을에 옥사와 송사가 없으면 법을 집행하는 사구가 편안하다. 돌은 물을 생산하고 깨끗하게 정수한다. 돌과 쇠에 냉기가 많으면 물이 만들어진다. 열매는 결구(結球)하면 씨앗이 생긴다.
5. 수생목(水生木)
수(水)가 목(木)을 낳음은 목은 수가 있어야 살 수 있다. 양(陽)은 토해내고 음(陰)은 화합시키기 때문에 수가 목을 생한다. 수(水)는 법을 숭상하는 사구(司寇)로 예절을 숭상하니 임금과 신하의 지위가 정해져 있고 어른과 어린이에 차례가 있으며, 여러 가지 공업이 때에 맞게 일으켜져서 한해의 쓰임을 풍족하게 하고, 기구와 기계가 이루어져서 사농(司農)과 전관(專管)에게 주어지기 때문에 수가 목을 생하는 것이다. 나무는 물을 먹고 자란다. 다음 생을 연결하는 고리로 윤회로 본다. 물이 고여서 오래 있으면 이끼와 벌레가 생긴다. 지혜로 계획을 짜서 행동에 옮긴다. 씨앗이 싹을 틔운다.
6. 상극의 활동
목극토(木剋土): 나무는 흙에 뿌리를 내려 수분과 영양분을 섭취한다. 조용한 마음을 충동질한다.
토극수(土剋水): 물의 유동성을 가두고, 멈추게 하고, 흡수하고, 흐리게 한다. 흙이 많으면 씨앗이 죽거나 싹이 성장이 늦다.
수극화(水剋火): 물은 불을 끈다. 검은 것은 빛을 차단한다. 성질이 급한 사람은 침착한 사람을 싫어한다.
화극금(火剋金): 불은 쇠를 녹인다. 번져가는 불, 빛, 열을 금이 차단하고 가두기에 싫어한다.
금극목(金剋木): 쇠는 나무를 꺾고 성장을 차단한다. 나무의 뻗는 기를 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