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팔자

용신(用神)에 관하여(통관용신 편)

반응형

통관용신은 끊어진 다리를 이어주는 가교와 같고 싸움을 말려 화해를 시켜주는 것과 같다. 사적으로는 대립되어 있는 자를 화합시켜 주고, 공적으로는 대립하는 국가 간의 평화사절 같다. 사주팔자가 두 오행(五行)으로 치우쳐 대립하는 상태를 화해시켜 화합하도록 하는 용신이 통관법(通關法)이다. 통관 사주는 그렇게 많지 않다.

■통관용신의 예

시(時) 일(日) 월(月) 년(年)
지장간(丁乙己) 지장간(壬_癸) 지장간(戊丙甲) 지장간(甲_乙)

1)억부법 적용

월지(月支) 편재를 극(剋)하느라 기운이 쇠퇴해서 득령 하지 못하고 일지(日支) 상관을 도우며 설기 되어 득지 하지 못하며, 세력(勢力) 인성인 부모에게 보호받아 득세하였다. 종합해 보니 이 사주는 신약 사주가 된다. 먼저 억부법으로 살며 보면, 신약 사주이니 인성으로 용신을 정하여야 하는데 인성이 무(戊) 편인 무토를 보니 관성에 둘러싸여 싸우고 있어 용신으로 부적합하다. 두 번째로 시지(時支)에 미(未)를 쓰려고 하니 지장간(丁乙己)에서 정(丁)은 일지의 지장간(壬_癸) 임(壬)과 정임합(丁壬合) 목(木)이 되어 일간(日干)과 싸우게 되어 용신으로 부적합하다.

2) 조후법 적용

한난조습을 통해서 용신을 찾고자 하나, 이 사주는 화(火)는 없어도 1월이니 봄 절기로 차가운 기운이 없고, 사주에 화(火)가 없으며 봄 절기로 무더운 기운도 없고 지장간에 화도 알맞은 온도를 유지한다. 또한 목토(木土)가 많으나 정월(正月) 달이라 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 일지(日支)의 자수(子水) 하나로 충분하다. 토(土)가 3개가 있으나 마른 토(土)이기 때문에 수(水) 하나로 절대 습하게 되지 않는다.

3) 병약법 적용

일간(日干) 경금(庚金)은 나는 강하고 자신 있고 멋지고 최고인 것 같은데 사람들은 나를 보고 약한 놈, 허약한 놈 하는 것이다. 경금을 허약하게 보는 까닭은 인성인 어머니가 병(病)으로 마마보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약(藥)을 찾으니, 아내가 약(藥)을 가지고 있어 아내에게 몸을 맡기니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싸움이 난다. 병약법 또한 적용하기가 힘들다.

4) 통관법 적용

일지(日支) 상관은 월지(月支) 편재 인목(寅木)에게 정인으로 친정어머니가 된다. 일지(日支) 상관인 자수(子水)가 엄마(寅木)를 설득하여 할머니(土)와 대립(木剋土)을 완화시킨다. 자수(子水)의 지장간 癸와 인목(寅木)의 지장간 戊이 무계합(戊癸合) 화(火)가 되어 대립하는 목(木)과 토(土) 사이에 끼어 목생화생토(木生火生土)의 순환을 만든다. 그리하여 자수가 용신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