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로버트 스턴버그의 사랑의 종류 구분 - Triangular Love Scale 설문지

반응형

Triangular Love Scale의 목적

TLS는 이 세 가지 요소를 개별적으로 측정하여 한 개인이 특정 관계에서 경험하는 사랑의 형태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열정과 친밀감은 높지만 커미트먼트가 낮을 수 있으며, 반대로 커미트먼트는 강하지만 열정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랑의 유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랑의 삼각현 이론

 

Triangular Love Scale(TLS)은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Robert J. Sternberg)가 제안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Triangular Theory of Love)에 기반한 측정 도구입니다. 이 이론은 사랑을 세 가지 주요 요소로 설명합니다: 친밀감(Intimacy), 열정(Passion), 그리고 커미트먼트(Commitment). 이 세 가지 요소가 서로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사랑이 나타납니다.

 

Triangular Love Scale 설문지 구조

TLS 설문지는 총 2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친밀감, 열정, 커미트먼트라는 사랑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설문지에서 각각의 요소는 9개의 문항을 통해 측정됩니다.

  • 친밀감 관련 문항: 9개
  • 열정 관련 문항: 9개
  • 커미트먼트 관련 문항: 9개

각 문항은 리커트 척도(Likert scale) 방식으로 응답하게 되며, 보통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9점(매우 그렇다)까지의 범위를 가지는 9점 척도를 사용합니다.

 

Triangular Love Scale 사용 방법

TLS 설문지는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사용됩니다:

  1. 설문지 작성: 피험자는 각 문항에 대해 자신이 현재 느끼는 감정이나 태도를 리커트 척도에 따라 점수로 평가합니다. 모든 문항에 대해 점수를 매기면 됩니다.
  2. 점수 합산 및 해석:
    • 각 요소(친밀감, 열정, 커미트먼트)에 대해 부여된 9개의 점수를 합산하여 각 요소의 총점을 계산합니다.
    • 예를 들어, 친밀감에 해당하는 9개의 문항에 각각 1에서 9점까지 점수를 부여한 후 그 점수를 합산합니다. 친밀감의 총점은 9점에서 81점 사이의 값이 나옵니다. 열정과 커미트먼트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3. 사랑의 유형 결정:
    • 각 요소의 점수를 바탕으로 피험자가 어떤 유형의 사랑을 경험하고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친밀감과 열정이 높지만 커미트먼트가 낮다면, 이 피험자는 "낭만적 사랑"을 경험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따라, 점수의 조합에 의해 8가지의 사랑 유형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Triangular Love Scale 설문지

Triangular Love Scale (TLS) 설문지는 각기 다른 사랑의 요소를 평가하기 위해 설계된 27개의 문항으로 구성됩니다. 아래는 각 요소별로 9개의 문항을 제시한 것입니다. 이 문항들은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기반하여 친밀감, 열정, 그리고 커미트먼트를 평가합니다.

1. 친밀감 (Intimacy) 관련 문항

  1. 나는 이 사람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낀다.
  2. 우리는 서로의 감정을 잘 이해한다고 느낀다.
  3. 이 사람과 나는 솔직하게 감정을 나눌 수 있다.
  4.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낀다.
  5. 이 사람과의 대화는 나에게 기쁨을 준다.
  6. 나는 이 사람에게 내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을 만큼 신뢰한다.
  7. 나는 이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안전하다고 느낀다.
  8. 우리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지지한다.
  9. 나는 이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즐겁다.
1 2 3 4 5 6 7 8 9
전혀 아니다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럴수도 있다 아무렇지도 않다 굳이 말하면 그렇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 열정 (Passion) 관련 문항

  1. 나는 이 사람에게 강한 성적 매력을 느낀다.
  2. 이 사람을 생각하면 심장이 두근거린다.
  3. 나는 이 사람과의 육체적 접촉을 기대한다.
  4. 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강렬한 감정을 느낀다.
  5. 나는 이 사람을 생각할 때 흥분을 느낀다.
  6.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가 로맨틱하다고 느낀다.
  7. 나는 이 사람에게 깊이 빠져 있다고 느낀다.
  8. 이 사람과의 첫 만남에서부터 강한 끌림을 느꼈다.
  9. 나는 이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짜릿한 감정을 경험한다.
1 2 3 4 5 6 7 8 9
전혀 아니다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럴수도 있다 아무렇지도 않다 굳이 말하면 그렇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3. 커미트먼트 (Commitment) 관련 문항

  1.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를 오래 유지하기로 결심했다.
  2.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에 헌신하기로 결정했다.
  3.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4.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다.
  5. 나는 이 사람과의 장래를 함께 계획한다.
  6. 나는 이 관계를 끝까지 유지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7.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지키기 위해 헌신할 준비가 되어 있다.
  8.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를 매우 소중하게 여긴다.
  9. 나는 이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싶다.
1 2 3 4 5 6 7 8 9
전혀 아니다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럴수도 있다 아무렇지도 않다 굳이 말하면 그렇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문화권별 사랑의 3요소 중요도 차이

1. 서구 문화권 (미국, 유럽 등)

  • 친밀감과 커미트먼트: 서구 문화에서는 개인주의가 강하게 작용하므로 친밀감과 커미트먼트가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서구에서는 파트너와의 깊은 정서적 교류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친밀감이 강한 관계가 더 이상적이라고 평가됩니다. 또한 결혼이나 장기적인 관계에서 커미트먼트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 열정: 열정도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열정이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를 자연스러운 관계의 진화로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동아시아 문화권 (한국, 중국, 일본 등)

  • 커미트먼트: 동아시아 문화에서는 가족과 전통이 중시되기 때문에 커미트먼트가 사랑의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집니다. 결혼과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커미트먼트의 강도로 나타나며, 이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 친밀감: 동아시아에서는 개인적인 감정 표현이 서구 문화권보다 상대적으로 억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친밀감의 표현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감정보다는 행동이나 배려를 통해 친밀감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 열정: 열정은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지만, 공개적인 열정의 표현은 일부 문화권에서 금기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정은 사적인 공간에서나 관계 초기에 더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라틴 문화권 (라틴 아메리카, 스페인, 이탈리아 등)

  • 열정: 라틴 문화권에서는 열정이 사랑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감정 표현이 풍부하고 로맨틱한 관계가 강조되며, 열정적인 사랑이 이상적인 관계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친밀감과 커미트먼트: 친밀감과 커미트먼트도 중요하지만, 열정이 강하게 부각되는 문화입니다. 커미트먼트는 열정을 기반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으며, 가족 중심의 가치관도 커미트먼트에 영향을 미칩니다.

4. 중동 및 남아시아 문화권

  • 커미트먼트: 중동과 남아시아에서는 커미트먼트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결혼이 대부분 가족이나 사회적 계약의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커미트먼트는 사랑의 본질로 간주됩니다.
  • 친밀감: 친밀감은 결혼 후에 발전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통적인 가치관이 강하게 작용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친밀감이 커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열정: 열정은 공개적으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문화적으로 제한된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정적인 사랑이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5. 아프리카 문화권

  • 커미트먼트: 커미트먼트와 가족의 역할이 사랑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강조됩니다. 전통적인 결혼과 가족 중심의 생활이 사랑의 형태를 크게 좌우합니다.
  • 친밀감과 열정: 문화적 다양성으로 인해 지역마다 차이가 크지만, 일반적으로 열정보다는 관계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중시합니다. 친밀감은 가족과 공동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