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상황에 따라 설득력을 높히는 색깔

반응형

주도권을 잡는 레드 임프레션 효과
 

첫 만남에서 옷 색상이 중요한 이유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대면. 첫 만남에서 이 사람은 잘한다. 이 사람은 재미있다는 인상을 심어주면 두고두고 좋은 기억으로 남는 효과가 있다. 첫 만남에서 신뢰감이나 인간적인 매력을 어필할 수 있으면 상대와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사람은 상대가 하는 말의 내용을 신경 쓰기 마련이지만, 심리 연구에서는 말의 내용보다 몸짓과 자세, 태도(시선, 목소리 등)가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외모이다. 차림새(몸가짐), 옷맵시 등이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첫 대면 때 어떤 색의 옷을 입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업무에서 신뢰감과 일을 맡을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연출하고 싶다면 검은색, 감색과 같은 어두운 계열의 옷이 효과적이다. 또한 강한 인상을 남기려면 색을 이용해 포인트를 주면 좋다.

 


빨간색으로 행동력과 의욕을 어필

강한 의지나 행동력을 어필하려면 빨간색 넥타이, 손수건, 소품에 상대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머물게끔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레드 임프레션 효과는 무의식적으로 상대에게 각인될 뿐 아니라 상대의 기억에 강하게 남는 효과가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여겨지고 싶을 때는 다소 밝은 파란색을 포인트 색으로, 상대의 호기심을 자극하려면 노란색을 조화와 조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대에게는 녹색이 효과적이다.


 

레드 임프레션 효과

 

레드 임프레션 효과

 

처음 사람을 만날 때는 강한 의지를 빨간색을 이용하여 원 포인트로 강조함으로써 상대에게 인상을 남기자. 그러면 상대와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회의에서 의견을 통과시키는 파이브 레드 효과

제안을 통과시키는 방안

 제안을 해도 번번이 거절당한다. 직장에서 회의나 경우에 따라서는 가정에서도 흔히 있는 일이다. 제안할 내용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회의 결재자(가정이라면 결정권을 갖고 가족)의 주관에 의해 자신의 의견이 거절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감각이나 주관에 따라 결정하는 상대를 자극해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결국 열정이다.

 


빨간색을 다섯 명에게 입힌다

 자신의 열정을 표현하고 상대를 설득할 때 효과가 있는 것은 빨간색의 힘이다. 남성이라면 검은색 계열의 슈트에 빨간색 넥타이, 여성이라면 원 포인트로 빨간색 손수건이나 빨간색 소품을 이용하여 눈에 띄도록 연출한다. 대조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빨간색 비중을 줄여 옷을 배경색처럼 꾸미는 것이 요령이다.


역대 미국 대통령들이 자신의 강한 의지를 심어주기 위해 취임식에서 빨간색 넥타이를 사용하는 것은 색채 심리의 세계에서는 유명한 이야기이다. 또한 중요한 회의를 앞두고 사전 교섭 차원에서 자기편을 만들어 두면 'No'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일례로, 과연 동조 행위는 몇 명에 의해서 일어나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을 통해 다섯 명이 같은 행동을 취하면 동조자가 훨씬 늘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사전에 자신에게 찬성하는 사람 다섯 명을 만들어 놓고 각각 붉은색 원 포인트를 몸에 착용한 다음 회의석상에서 찬성의 뜻을 표시하면 의견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파이브 레드 효과는 다양한 상황에서 응용할 수 있다.

 


파이브 레드 효과

 

의견이 같은 사람들의 컬러 매칭


 열정도 중요하지만 회의석상에서는 자기 의견에 찬성하는 사람 다섯 명을 확보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다섯 명 각각에게 붉은색 원 포인트(넥타이 등)를 연출시키면 의견을 무시할 수 없다.

 


 화난 상대를 진정시키는 블루 앵거 컨트롤
 

색과 심리 기법으로 분노를 억제한다

업무에서나 사생활에서나 때로는 상대를 화나게 할 수도 있다. 사람의 분노라는 감정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색의 효과만으로 억누를 수는 없다. 심리 기법을 적절히 가미하면 억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우선, 상대가 화나 있는 경우 '진정해', '이제 그만'과 같은 말은 하지 않는 게 좋다. 상대는 화를 내는 자신에게 잘못이 있다는 말투에 오히려 폭발할지 모른다.


자신에게 잘못이 있다면 정중하게 사과하고, 상대가 제 3자에게 화가 나있다면 '화난 기분 이해한다'며 먼저 상대의 말에 긍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사과를 할 때도 그저 미안하다는 말을 반복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내가 ○○했기 때문에 당신의 ○○라는 생각을 가볍게 대했다'와 같이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는 것과 더불어 상대의 감정을 무시한 것을 진지하게 사과하면 상대에게 진심이 전해질 것이다.


 

사과할 때는 진한 감색 옷을 추천한다

사과를 해야 하는 자리에는 파란색 옷, 그것도 진한 파란색 옷이 효과적이다. 구체적으로는 파란색 넥타이, 감색 계열의 슈트가 좋다. 파란색은 감정을 온화하게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진한 파란색은 성의가 느껴지는 색이라고 한다. 검은색 옷도 나쁘지 않지만 자신을 보호하는 색이므로 상대로부터 도망치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할 수 있다. 분홍색도 경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만 분홍색 옷을 입고 사과를 한다면 상대의 감정을 거슬리게 할 뿐이다.

 

색깔이 감정에 영향을 준다


분노는 강한 감정이므로 색의 효과만으로 억누르는 것은 꽤 어렵다. 그러나 심리 기법을 적절히 가미하면 억제 효과를 낼 수 있다.

 

진정 효과는 용서를 부른다


진한 파란색, 감색에는 진정 효과가 있고 성실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사과할 때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