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담장이 있으면 좋으나, 너무 높으면 곤궁(困窮)해진다
예전의 담은 신분과 지위에 따라 돌담․흙담․울타리 등 형식이나 높이에서 규제를 받았고, 집과 서로 밸런스가 잡혀 있다. 조화를 깨뜨려 담만 높고 좋은데, 상대적으로 집이 초라해 보이면 가난해질 징조라 여겼다.
☞ 집을 지으면 밀폐형 담장을 설치해야 하고, 만약 담에 구멍이 나있거나 허물어지면 그쪽으로 바람이 세차게 불어와 생기가 흩어진다. 아파트 단지 전체를 벽돌담으로 잘 여며서 쌓되 높이까지 적당하면 5점이고, 높이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4점이며, 군데군데 구멍이 뚫린 담장은 3점이다. 철조망이나 창살형 담장은 2점이고, 담장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1점이다.
12. 단지 내 동 배치는 길상이어야 복이 오래 간다
전통 주택에서 사랑채와 안채를 비롯한 여러 건물들은 배치에서 길한 형태를 취해야 복이 오래간다고 믿었다. 건물 배치가 日, 月, 用자와 같으면 길하고, 工, 尸 같은 형태는 흉하다.
☞ 아파트 동의 배치가 ‘日目’ 형태는 눈을 뜨고 해를 바라보는 형국이라, 장애자가 태어나고 사업운이 깜깜하다.‘명(明)’자 배치가 길하다. ‘尸月’ 같은 배치는 달빛 아래에 사람이 목을 매고 죽은 형태로 끔찍한 일이 생겨난다. 단지 내 건물 배치가 ‘用’자와 같으면 5점, ‘明’자와 같으면 4점이다. 보통의 형태로 무슨 글자와 연관 짓기가 어려우면 3점이고,‘工, 尸’ 같은 글자라면 2점이며, 그 이외에 ‘尸月’ 같으면 1점이다.
단지 배치 모양별 길흉
1) <冊, 책〉: 책을 많이 읽어 학자나 문장가 배출된다.
2) <曰, 왈〉: 교수나 비평가 또는 언론 계통의 종사자가 배출된다.
3) <丹, 단〉: 의인(義人)이나 충절이 강한 인물이 배출된다.
4) <且, 차〉: 외도가 심한 인물을 배출한다.
5) <母, 모〉: 현모양처가 배출된다.
6) <皿, 명〉: 그릇같이 융통성이 없는 인물이 배출된다.
7) <田,전〉: 근면하고 성실하여 존경받는 인물이 배출된다.
13. 고밀도 아파트 단지는 가도(家道)가 번성치 못한다
대지와 집의 크기는 통풍․채광 등 주택의 물리적 조건을 갖추는데 중요하다. 숲의 나무가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반드시 간벌을 해 주어야 일조량과 통풍이 좋아진다. 만약 간벌을 해 주지 않으면 나무는 성장이 더디거나 시들어 죽거나 재목이 되지 못한다. 고층 건물이 빼곡히 들어 차 숲을 이룬 아파트 단지라면 일조권의 침해가 많고 통풍도 원활치 못해 사람이 살기에 적합지 못하다.
☞ 아파트 단지 전체가 채광과 전망이 우수한 곳은 5점이고, 채광이 좋은 곳은 4점이다. 채광과 전망이 보통의 아파트 단지는 3점이고, 전망이나 채광 두 가지 중 한 가지라도 나쁘면 2점이고, 모두 나쁘면 1점이다.
14. 아파트로 들어오는 진입로는 살기를 실어 온다
아파트로 들어오는 진입로가 생기를 가져오려면 미로 같지 않으면서 완만한 곡선을 이룬 길이 좋다. 그러나 올가미 형태의 도로에 둘러싸인 건물, T자형 길의 끝에 위치한 건물, Y자 형의 두 팔에 둘러싸여 조여드는 형상의 땅에 위치한 건물은 모두 피한다.
☞ 아파트 단지 내의 도로 유형은 어느 아파트 동을 선택하느냐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1동과 2동은 도로와 가까워 도로에서 오는 살기에 노출되어 입지가 불리하니 1점이다. 3동과 4동은 도로의 살기로부터 보호받는 곳에 있어 1동과 2동보다는 조건이 좋아 3점이고. 5동은 구부러지는 길의 바깥쪽에(반궁수) 위치해 길의 부딪히는 힘에 압박을 받으니 2점이고, 6동은 대로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완만한 곡선 도로와 근접하고, 도로 끝에 위치해 교통량이 적으니 5점이다. 6동과 같은 위치이나 건물 앞쪽에 여유 공간이 작으면 4점이다.
15. 고층의 아파트는 지자기(地磁氣)가 부족하다
고층의 콘크리트 건물에 살면 지자기를 정상적으로 전달받기 어려운데, 현대인에게 나타나는 여러 성인병 즉 어깨와 등, 목덜미의 뻣뻣함, 요통, 가슴의 통증, 두통, 불면증, 습관성 변비와 같은 질병과 관계가 깊다. 풍수적으로 좋은 아파트는 대략 7층 이하의 층이다.
☞ 아파트가 30층 이상이면서 지자기가 결핍된다. 이에 대한 비보책을 쓰지 않은 집은 1점이고, 아파트가 10~30층에 살면서 비보책을 쓰지 않은 집은 2점이다. 고층이면서 화분의 흙 갈이를 하는 등 비보책을 쓴 경우는 3점이고, 7층 이하의 집은 4점이다. 그리고 7층 이하의 집에서 비보책까지 썼다면 5점이다.
16. 도로와 접한 면보다 안쪽이 깊은 아파트가 복이 오래간다
길로 향한 면의 너비보다 안쪽으로 깊숙이 들여진 집이 유복하고 오래도록 번영을 누린다. 반대로 앞면이 넓고 속 깊이가 얄팍해 옆으로 길쭉한 집은 흉하다.
☞ 도로와 접한 건물의 면적을 보아 깊숙히 속 깊은 집이면 5점이고, 속 깊은 집이면 4점이다. 정사각형의 형태라면 3점이고, 반대로 속 얄팍한 집은 2점이며, 그 정도가 심해 길쭉한 건물이면 1점이다.
17. 아파트 단지 내의 조경은 풍수적 비보물이다
아파트의 조경은 땅의 기운과 오행상으로 상생인 수종을 식재해 지기를 북돋고, 한국인의 체질과 인성에 맞는 생태적 동산이나 휴식 공간으로 꾸민다. 또 아파트마다 주변 역사․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단지 내에는 기가 원활하게 통하도록 도로와 조형물을 설치한다.
☞ 오행의 원리에 맞게 조경 설계를 한다. 동쪽은 木으로서 청솔마당 ․ 바람개비원을 만들고, 남쪽은 火로서 보행자 출입구를 두고 해맞이 마당을 만든다. 중앙은 土로서 광장을 두고 온누리 마당을 만들며, 서쪽은 金으로서 구름원, 북쪽은 水로서 오석원 ․ 물결무늬지압원 등을 만든다. 가장 큰 나무는 단지의 북서방에 심는다. 아파트 내의 조경을 살펴서 매우 우수하면 5점이고, 우수하면 4점이다. 보통이면 3점이고, 부족하면 2점이고, 아주 부족하면 1점이다.
18. 건물 지붕은 주산의 형상을 상생으로 받아야 길하다
한옥의 지붕은 뒷산의 봉우리와 형태가 닮아 있다. 그것은 뒷산의 아름다운 선이 의식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가 필요에 따라 적절히 발로된 결과이다. 주산의 형태가 목성(木星)이면 화성의 뾰족한 지붕이 길하고, 금성(金星)이라면 물결 모양의 지붕이 길하고, 화성(火星)이라면 평편한 지붕이 길하고, 부드러운 수성(水星)이라면 삼각형의 지붕이 길하고, 토성(土星)이면 둥근 지붕이 길하다.
☞ 아파트 지붕이 주변 산들과 완전한 조화를 이루면 5점이고, 상생이라 판단되면 4점이다. 보통의 경우는 3점이고, 상극의 기운이 있으면 2점이며, 완전한 상극이면 1점이다.
19. 건물의 좌향은 지맥에 순응해야 한다
지기는 용맥을 따라 산에서 내와 강 쪽으로 흘러가며, 지맥을 따라 물이 흐르고, 물길은 바로 바람길이다. 따라서 건물을 지을 때면 산을 등지고 내와 강을 향하도록 해야 바람의 기운이 순조로워 복을 받는다. 낮이면 바람이 집 안 깊숙이 들어오니 신선하고, 밤이면 찬 산바람이 건물의 뒤로 불어와 막히니 집 안이 아늑해 살기 좋은 집이 된다. 반대가 되면 낮에는 덥고 밤에는 추운 집이 되어 사람의 건강을 해친다.
☞ 남향의 건물이 지맥까지 순응했으면 5점이고, 지맥에 순응한 정도이면 4점이다. 평지의 경우라면 3점이고, 산을 바라보도록 건물의 좌향을 놓으면 부지의 뒤가 낮고 앞이 높게 되어 흉하니 2점이다. 만약 전고후저 건물이 뒤를 받쳐 줄 산까지 없다면 보호자나 후견인이 없는 것처럼 마음이 불안해지고 버틸 여력이 없어지니 1점이다.
20. 건물 층수는 앞쪽 건물이나 산 높이와 어울려야 한다
베란다 바깥은 대개 다른 건물이나 산이 시야를 막는 경우가 흔하다. 풍수는 건물도 산으로 보는데, 안산은 눈썹과 심장 사이의 높이여야 길하다. 만약 눈썹보다 높아 보이는 압혈(壓穴)이면 기를 펴지 못해 맹인이나 장애인이 태어나거나 운이 더디게 트인다. 너무 낮으면 살풍이 불어와 빈한(貧寒)해진다.
☞ 베란다 밖으로 넓은 공원이나 호수가 보이면 5점이고, 막힘없이 전망이 뚫려 있으면 4점이고, 앞쪽의 건물 지붕이 눈썹과 심장 사이에 해당되면 3점이다. 그런데 앞쪽의 건물 지붕이 머리 위쪽으로 높아 보이면 2점이고, 우리 집에 햇볕이 들지 못할 정도로 높으면 1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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