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수지리

양택삼요의 8택론

반응형

양택삼요의 8택론

양택삼요에 의한 양택 풍수론은 세상의 모든 집을 8가지로 좋고 나쁨을 구분한다. 어떤 집도 예외가 없으며 8가지 중 하나에 해당한다. 방법은 마당의 중심에서 패철을 이용해 대문과 안방이 위치한 방위를 24방위로 판단한 후 그 24방위를 8 괘방으로 치환한다. 그다음은 대문과 안방이 속한 8 괘방이 지닌 동서사택론(東西四宅論)의 일치와 불일치, 음양의 배합과 불배합, 그리고 오행의 상생상극을 종합적으로 살펴 조정동은 복택 4, 흉가 4개로 구분했다.

 

● 복택(福宅) 4개생기택(生氣宅), 연년택(延年宅), 천을택(天乙宅), 복위택(伏位宅)

 

1) 복위택(伏位宅)

양기가 왕성해 초년에는 재산이 늘고 귀하게 된다. 하지만 오래되면 남자는 단명하고 집안에는 질병이 많아 결국은 여자가 외롭게 집을 지킨다. 후사가 끊어지니 양자를 들이는 집이다.

 

2) 천을택(天乙宅)

초년에는 재산을 모으고 귀하게 되고 가족 모두가 건강하고 장수한다. 하지만 오래되면 아내와 화합하지 못하고 남자들의 수명이 짧다.

 

3) 연년택(延年宅)

후손이 번창한다. 공명을 떨치며 초년에 가난하다가 일시에 부자가 된다. 뛰어난 재주를 가진 가족들이 많이 태어난다. ()()()를 함께 누리며, 덕행과 학식이 가득하다. 다만 오래 살면 아내에게 눈병 등의 질병이 따른다.

 

4) 생기택(生氣宅)

세상에서 귀하게 된다. 크게 부귀하고 공명이 현달한다. 남자는 총명하고 여자는 빼어나니 가산(家産)이 증식되어 부자가 된다. 부부가 화목하게 해로하고 장수를 누린다.

 

● 흉가(凶家) 4개화해택(禍害宅), 절명택(絶命宅), 오귀택(五鬼宅), 육상택(六殺宅)

 

5) 화해택(禍害宅)

재산이 패한다. 초년에는 부귀를 누리나 부녀자의 성질이 강해 남편을 압도한다. 이 집에 오래 살면 부녀자가 죽고 도둑이 들며 소송 사건에 휘말린다. 특히 여자들이 시끄럽게 하며, 대체로 재산이 있으면 건강하지 못하고, 건강하면 재산이 없다.

 

6) 절명택(絶命宅)

후손이 끊어지고 재산이 파산하며 집안이 화목하지 못하다. 남녀가 모두 젊어서 해를 당하고, 둘째 아들이 단명을 한다. 또 하인들도 도망을 가 외롭게 살며, 재산은 사기를 당해 흩어진다.

 

7) 육상택(六殺宅)

관재구설에 휘말려 패가(敗家)한다. 아내와는 상극이라 맞지 않고 자식들은 상한다. 또 신경계통과 소화기 계통에 질병이 생겨 남자들이 일찍 죽으니 집안이 망한다.

 

8) 오귀택(五鬼宅)

만병에 시달리며 단명한다. 집의 안팎으로 흉하니 구설화재도둑도박의 재난을 당하거나 이상한 병에 걸려 자식이 젊어서 죽는다. 아내와는 상극이고 맏아들의 대가 끊어진다.

 

●복택과 흉가의 순서
복택 순서: 복위택< 천을택< 연년택< 생기택

② 흉가 순서: 화해택 < 오귀택< 육살택< 오귀택

 

 

24방위를 8 괘방위로 치환

마당의 한가운데 서서 패철을 이용해 대문과 안방이 위치한 방위를 판단할 때면 언제든지 24방위로 위치 값이 판단된다. 왜냐하면 패철에는 8 괘방 위가 표시되어 있지 않고 24방 위만이 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1) (북방) ()

2) (북동방) ()

3) (동방) ()

4) (남동방) ()

5) (남방) ()

6) (남서방) ()

7) (서방) ()

8) (북서방) ()

 

 

 

양택삼요의 길흉 판단

양택삼요는 마당의 한가운데에 서서 패철을 이용해 대문과 안방이 위치한 방위를 24방위로 판단한 다음 그 방위를 8괘방으로 치환해 로 결정한다. 그다음은 대문과 안방을 8괘가 가진 오행론, 음양론, 동서사택론의 세 가지 잣대로 평가해 길하고 흉함을 구분해서 판단한다. 동서사택론은 문()가 서로 같은 사택에 위치하면 길하고, 동서사택이 혼재해 있으면 흉하다. 음양론은 문주의 음양이 배합되면 길하고, 불배합 된 순양과 순음은 흉하다.

또 오행론은 문주가 상생의 관계이면 길하고 상극이면 흉하며 비화이면 보통이다. 예를 들어 해문임주(亥門壬主)는 건문감주(乾門坎主)로서 서문동주(西門東主)라 흉하고, 양문양주(陽門陽主)라 흉하며, 금문수주(金門水主)의 상생이라 길하다.

 

 

 8괘방위의 오행론

8괘방위는 오행(五行)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주역의 기본 원리를 따른 것이다. (), (), (), (), (), (), (), ()이다. 여기서 대문과 안방이 속한 8괘방의 오행이 서로 상생(相生,  )이면 길하고, 상극(相剋 , )이면 흉하며, 서로 같은 오행이라면(, , )이면 비화(比和)가 되어 흉하지도 길하지도 않는 보통이다. 상생은 나무가 타면 불이 되고, 불이 타고 나면 흙이 되며, 흙에서 쇠가 나오고, 쇠가 녹으면 물이 되며, 물은 나무를 키운다. 상극은 나무로 흙을 파헤치고, 흙으로 물을 메우며, 물로 불을 끄고, 불로 쇠를 녹이며, 쇠로 나무를 자른다.

 

-오행의 상생활동

https://sajupalja.tistory.com/entry/%EC%98%A4%ED%96%89%EC%9D%98-%EC%83%81%EC%83%9D%ED%99%9C%EB%8F%99

 

오행의 상생활동

1. 목생화(木生火) 목(木)이 화(火)를 낳음은 목의 성질이 따뜻하여 화가 그 속에서 숨어 있다가 마찰해서 뚫고 나온 것이다. 그리하여 목이 화를 생한다. 동방(東方)은 목이고 목은 농사의 근본이

sajupalja.tistory.com

 

■ 8 괘방위의 음양론

8 괘방 위는(陰陽)의 속성을 가지는데, 이것은 주역의 기본 원리를 따른 것이다. (, 2), (, 3), (, 長男), (, 長女), (, 2), (, ), (, 3), (, )이다. 여기서 대문과 안방이 속한 8 괘방의 음양이 서로 같은 음의 방위이면 순음(純陰)이라 하여 흉하고, 같은 양의 방위이면 순양(純陽)이라 하여 음양이 불배합 되어 흉하다. 음과 양은 서로 배합되어야 만물이 생성하고 풍성해진다. 순음의 경우는 과부만 한 집에 사는 격으로 아무리 태몽 꿈을 꾸어도 자식을 낳지 못하고, 순양은 홀아비가 한 집에 사는 격으로 이가 세 말이라 한다. 따라서 대문이 양의 방위이면 안방은 음의 방위가 되어야 길하고, 대문이 음의 방위라면 안방은 마땅히 양의 방위가 되어야 음양이 배합되어 길하다. 결국 음양은 배합되어야 길하다.

 
 

 8괘방위의 동ㆍ서사택론

양택삼요에 동사택(東四宅)은 감리진손(坎離震巽)이고, 서사택(西四宅) 건곤간태(乾坤艮兌)라고 하여, 8괘방을 동사택 4개 방위, 서사택 4개 방위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대문과 안방, 그리고 부엌 모두를 동사택의 방위 내에 둔다면 자손이 번창하고 영화는 정해져 있다. 그러나 한 집 내에서 대문과 안방, 그리고 부엌의 방위가 동사택과 서사택이 서로 섞여 있다면 사람이 상하거나 죽고, ()가 거듭해 닥친다고 하였다. 그리고 집은 마당의 한가운데에서 대문이 위치한 방위를 보아 대문의 방위가 동사택에 속하면 그 집은 동사택 집이고, 서사택의 방위에 속하면 서사택 집이라 부른다. 따라서 대문이 동사택의 방위에 있을 때 안방이 동사택의 방위에 있으면 길하고, 대문이 서사택의 방위에 있을 때 안방이 서사택의 방위에 있으면 길하다. 반대로 대문이 동사택의 방위에 있을 때 안방이 서사택의 방위에 있으면 흉하고, 대문이 서사택의 방위에 있을 때 안방이 동사택의 방위에 있으면 흉하다.

 
 

*집의 길흉을 살피는 절차

1) 멀리서 그 집의 윤곽과 명암에서 느껴지는 인상을 잡는다. 음기(陰氣)가 많은 집의 경우 가까이 들어서면 어딘가 모르게 음산하게 느껴지고 산만해 보인다.

2) 대문의 크기, 형태, 위치, 방향과 담의 특징을 고루 살핀 다음, 대문과 담 주변의 특징들도 세심하게 살펴본다.

3) 택지의 모양으로 보아 좋고 나쁨을 판단하고, 또 지붕의 모양이 주변 산천의 모양과 비교하여 상생의 관계인지 혹은 상극의 관계인지를 살핀다. 창문의 크기로 적당한지 혹은 비례가 적합치 못한 지를 살핀다.

4) 현관의 장단점과 청소의 상태 그리고 신발이 잘 정돈되었는지를 살핀다. 이것은 집주인의 정신 상태와 교양의 정도를 판가름할 수 있는 것이다. 주인의 교양은 현관 화장실 부엌 순으로 살피되,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주인의 마음을 살피는 것이다.

5) 화장실, 거실, 부엌을 집의 중심에서 보아 판단하고, 정원의 각종 부속 건물이나 시설을 참작한다.

 

집은 사람이 태어나고, 자고, 먹고, 휴식을 취하는 곳이다. 따라서 통풍, 채광(조명), 난조절, 견고성, 편리성, 위생, 실용성, 미관(색채) 등이 복합적으로 만족되어야 좋은 집이 된다. 그런데 가상(家相)은 주로 통풍과 채광을 위주로 하여 집의 길흉을 판단하는데, 일부분만 보고 전체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즉 집터는 좋지 못하나 집 안의 건물의 배치가 훌륭하여 그 단점을 보완한 경우도 많다. 때문에 어느 한 부분에 치우쳐 판단하지 말고, 대국(大局)적으로 보아 판단해야 한다.

 

 

* 산골과 도시의 양택론

산골에 있는 집과 도시에 있는 집의 풍수적 길흉을 살피는 방법은 같지가 않다. 산골에서는 먼저 만두(巒頭, 입수맥)를 위주로 보고, 다음에는 내룡을 살핀다. 내룡의 기가 장하고, 이 환포해 흐르면 크게 발복 한다. 하지만 도시의 집은 택법(宅法, 집을 짓는 법)을 위주로 보는데,즉 집을 구성하는 대문과 안방, 그리고 부엌과 아궁이가 서로 조화롭게 배치해 있으면 효험이 크다. 즉 산골의 집은 집터가 우선시 되고, 도시의 주택은 건물의 주요 구조부의 방위적 배치가 우선시 된다.

 

 

* 화장실ㆍ창고의 위치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화장실창고 등의 공간은 본 집의 사택(四宅) 방위와는 반대의 위치에 두어야 길하다. 즉 집의 주요 구조물이 동사택 내에 있다면 이들은 서사택 내의 방위에 두고, 주택의 주요 구조물이 서사택 내에 있다면 이들은 동사택 방위 내에 둔다. ()과 주()의 방위가 동사택에 있는 경우 화장실과 창고는 서사택의 방위에 두고, 문과 주가 서사택에 있는 경우 화장실과 창고는 동사택에 두어야 길하다.

반응형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방에 관한 풍수  (0) 2023.03.30
현대 주택의 양택풍수  (0) 2023.03.28
방위측정의 기준점  (0) 2023.03.22
양택풍수의 3요소  (0) 2023.03.21
복 받는 양택풍수(이론)  (0) 2023.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