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의 주시청자는 20, 30대
적절한 연령이 되면 당연히 해야만 하는 것으로 받아들였던 혼인이 이제는 비혼이라는 개념을 통해 거부되는 것이 사회적으로 별다른 무리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이 젊은 세대들의 연애나 혼인에 대한 관심 이 완전히 사라졌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비혼을 이야기할 뿐 현재의 젊은 세대 역시 이성에 대한 관심, 나아가 연애와 결혼에 대한 관심은 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다. 어쩌면 이들의 이러한 관심이 리얼리티 연애 프로 그램의 시청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최근 방영되고 있는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의 주시청층은 20, 30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현시점에서 사회가 공유하는 지배적인 가치체계를 보여주고 이를 통해 특정 담론에 대한 검토를 가능하 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현재의 젊은 세대는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연애와 관련된 우리 사회의 지배적 가치가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비록 현재의 젊은 세대가 연애와 결혼 그리고 출산을 포기하는 이른바 ‘n포 세대’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들은 여전히 연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을 통해 이와 관련한 사회적 담론을 검토하며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이다.
20, 30대는 일반인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의 어떠한 요소에 의해 이끌리는가?
방송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을 유인하는 요인들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가령 프로그램 구성의 차별화, 출연진의 차별화 등을
통해 시청자들의 시청 욕구를 자극한다. 20, 30대 인터뷰를 통해 나타난 사실은 일반인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은 개인 자신이 직접 경험하기 어렵거나 경험할 수 없는 상황과 감정에 대한 대리만족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기혼자들은 자신이 과거에 느꼈던 연애 감정들을 방송 시청을 통해 다시금 느끼게 되면서 과거를 회상하게 만들어 주는 것을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았다.
"결혼하기 전에 봤던 프로그램들은 제 가 치관과 맞는 사람을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그리고 그런 프로그램들을 보면서 동기 부여랑 떨림, 설렘 같은 것들을 간 접적으로 체험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중략) 결혼하고 아내와 같이 보는 경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일단 다 시 한번 과거로 돌아가서 저희가 만났던 상황을 생각하게 돼요. 그것도 또 다른 설렘이겠죠." (사례 4: 기혼, 남성, 30 세, 혼인 기간 2년)
미혼의 응답자들에게서도 이러한 경향이 발견된다. 특히 현재 연애를 하지 않고 있는 응답자들은 본인이 직접 접하지 못하는 연애 상황에 대해 관찰하면서 출연진의 경험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을 프로그램이 선사하는 하나의 매력으로 꼽았다.
20, 30대는 일반인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1) 긍정적 경험: 사회적 학습과 몰입
연구 참여자들은 일반인 리얼리티 프로 그램을 시청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으로 응답했다. 무엇보다, 프로그램이 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연구 참여자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이성을 대하는 방식이나 타인이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하고 있었다.
"저런 사람도 있구나, 저렇게 생각할 수 도 있구나 하는 인간에 대한 본질적인 고찰이 늘어나게 됐어요. (중략) 여자 들은 저런 생각을 하는구나 하는 이해도 가 커진 것 같기도 하고…." (사례 1: 미 혼, 남성, 32세, 연애 기간 6년)
"다른 사람들이 낯선 상황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고 함께 생활하는 모습을 보는게 재밌더라고요. 사람들이 다양한 방 식의 연애를 하고 다양한 관계를 맺으니까요." (사례 3: 미혼, 남성, 36세, 현재 연애 X)
이때 주목할 사항은 프로그램 시청을 통한 사회적 학습이 연구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 있다는 점이다.
(2) 부정적 경험: 과몰입과 상대적 박탈감
문제는 실제 상황에 대한 몰입이 지나칠 경우 이는 과몰입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20, 30대들은 이를 일반인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경험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꼽고 있다. 즉 프로그램에 몰입하는 자체가 부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그 정도 가 과한 경우 이는 개인의 일상에서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가끔 설렘의 감정에 과몰입하는 바람에 일반인 출연자와 비교해서 현재 배우자의 행동을 타박한다던가 비난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사례 10: 기 혼, 여성, 31세, 혼인 기간 4년 1개월)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출연진이 일반인이라는 점은 분명 시청자들로 하여금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시청자들이 프로그램 속 상황들을 자신의 실제 상황에 대입하며 더욱 쉽게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몰입이 과하게 이루어지는 경우 이는 현실 속 부정적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사실 몰입과 과몰입의 경계는 불분 명하 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몰입은 대부분 긍정적 경험을, 과몰입은 부정적 경험을 유도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실제로 이번 심층 인터뷰에서도 몰입을 시청의 장점이라 고 응답한 참여자들 대부분이 다시 과몰입을 시청의 단점으로 언급하고 있었다. 이는 방송 프로그램 시청이 어떤 경험으로 이어지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시청자 스스로의 성찰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결과라는 것을 시사한다.
연구 참여자들은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만드는 요인으로서 출연자들이 일반인임에도 다소 비현실적이라는 점을 주로 언급했다. 예를 들어 이들의 외모나 경력들이 지나치게 이상적이라는 것이며 이로 인해 연구 참여자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고 토로했다.
"출연진들이 너무 다 잘생기고 예뻐서 느 껴지는 상대적 박탈감이 있어요." (사례 2: 미혼, 남성, 28세, 연애 기간 4년 5 개월)
"일단 출연진들의 비주얼과 스펙이 너무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출연진들 이 어떤 데이트를 했을 때 너무 이상적인 무언가의 행동을 하면 일반 커플들의 현실과 비교가 될 수 있죠." (사례 4: 기 혼, 남성, 30세, 혼인 기간 2년)
이처럼 연구 참여자들 대부분은 출연진의 외모와 직업이 너무 훌륭하기 때문에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가장 큰 부정적 경험 요인이라고 언급했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요인이 프로그램 시청을 이끄는 긍정적 역할도 한다는 점이다.
"출중한 외모의 출연자들을 보는 재미도 있고 그 사람이 입고 나오는 스타일 같은 것도 영향이 있는 것 같아요."(사례 7: 미혼, 여성, 29세, 연애 기간 2개월)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아무래도 시청자들 의 관심을 끌기 위해 상대적으로 외모나 직업이 뛰어난 출연진을 섭외하게 된다. 시청자들이 시청을 지속하게 되는 원인을 고려하면, 불편한 시청 경험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상대적 박탈감을 단지 부정적인 차원에서만 논의할 수 없을 것이다. 예컨대 일종의 ‘선망’과도 연결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응답자들은 일반인 리얼리티 연 애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과 부정의 경험을 모두 하고 있었다. 이들은 사회적 학습을
통해 연애 상황에서의 인간관계와 타인이 생각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었다. 이는 자신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러한 긍정적 경험은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 몰입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지나친 경우 과몰입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한편 다소 비현실적인 일반인 출연자로 인 한 상대적 박탈감, 혹은 프로그램의 지나친 자극적 요소에 대한 우려는 시청자들에게 부정적인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20, 30대는 일반인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어떠한 변화를 겪는가?
20, 30대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출연자들의 생각과 행동을 관찰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인식에 변화가 생겼다고 보고했다. 무엇보다,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져 과거라면 다르게 생각했을 상황이라도 이 제는 이해하며 수긍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 견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한 출연자가 결혼 상대를 고민하는 인터 뷰에서 상대방의 재력을 본다고 말하는 모습을 보면서 결혼 전의 나였다면 그 사람을 비난했을 수도 있었겠지만, 결 혼 후의 내가 볼 때는 정말 현실적인 사 람이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사례 10: 기혼, 여성, 31세, 혼인 기간 4년 1개월)
자신은 결혼 상대자를 고르며 무엇보다 사랑을 중시했지만 사랑보다 재력을 먼저 생각하는 출연자를 보면서 이상보다 현실을 직시하는 결혼관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아마도 응답자 자신 이 결혼 생활을 하며 현실에 대해 눈을 뜨게 된 것도 인식변화에 대한 하나의 요인으 로 작용했을 수 있다. 또한, 응답자들은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했다.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사람들이 결혼이나 이혼과 관련하여 내리는 결정들에 대해 더 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어떤 이유로 어려운 결심을 하게 되었는지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 고, 그들이 이혼 후에는 어떤 고민을 느 끼는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사례 9: 기혼, 여성, 31세, 혼인 기간 1년 6개월)
이처럼 과거에는 자신만의 기준이나 생각에 의해 연애 상대방을 선택하거나 결혼 생활을 유지해 오던 시청자들이 이제는 자신과 다른 생각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의 선택이나 행동을 이해하고 있었다. 이는 시청 자들이 미디어를 통해 타인이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들과 그러한 상황에서 내려지는 결정들을 관찰하며, 그들의 결정을 이해하 고 존중하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응답자들은 미디어가 전달하고 있는 현실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접하고 이를 이해하며 점차 수용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애 프로그램의 시청은 타인에 대한 이 해의 폭을 넓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결과적으로 응답자들의 연애관 같은 가치관의 변화도 일으키는 것으로 관찰된다. 가령 한 응답자는 연애 대상자를 선택할 때에 과거 에는 성격 같은 개인적 성향을 중시했다면 이제는 연애 당사자들이 처한 상황이나 맥 락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게 되었다 고 한다.
"서로의 성향 자체에만 집중했던 이전의 가치관과는 달리 더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사례 10: 기혼, 여성, 31세, 혼인 기간 4년 1개월)
흥미로운 점은 기혼자들을 중심으로, 이 혼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는 응답이 많다는 것이다. 프로그램 시청 이전에는 이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는 필요에 따라 이혼도 가능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응 답이 많았다. 이는 프로그램 시청의 영향으로 응답자들의 이혼에 대한 낯설고 부정적 부정적인 인식이 변화하게 된 것을 보여준다.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라면 이혼에 대한 인식인 것 같아요." (사례 9: 기혼, 여 성, 31세, 혼인 기간 1년 6개월)
일부 미혼자들 역시 이혼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하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가령 과거 에는 이혼을 하면 남들에게 창피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이제 이혼을 긍정적으로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때 비록 유사한 프로그램들이라도 주제와 메시지에 따라 서로 다른 영향을 받게 되는 것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했다. 이는 콘텐츠의 다양성이 기존의 사회적 편견을 깨고 인식의 다양성까지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주 는 대목이다.
"결혼관에 좀 더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아요. (중략)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시 청자 입장에서도 거부감을 덜어줄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례 6: 미혼, 여성, 24세, 현재 연애 X)
하지만 프로그램 시청으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고 보고한 미 혼 남녀 응답자들이 다수 발견된다. 이들은 프로그램 시청으로 인해 별다른 변화는 경 험하지 않았고 사람들은 다 비슷하다는 생 각을 하게 되었다고 보고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변화한 부분은 없는 것 같아요." (사례 8: 미혼, 여성, 28세, 연 애 기간 5개월)
"저에게 큰 변화는 없는 것 같고, 사람들 다 똑같구나 하는 생각은 있어요." (사례 1: 미혼, 남성, 32세, 연애 기간 6년)
이러한 결과는 프로그램 시청에 의한 연애나 결혼과 관련된 가치관의 변화는 혼인 여부 같은 개인적 특성에 따라 상이하게 나 타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가령 기혼자들은 상대방의 성격만을 중시했지만 이제는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혼에 대해 가지고 있던 거부감이 사라지 는 것 같은 변화를 경험했음을 보고했다. 이와 달리 미혼자들은 이혼에 대한 거부감 이 사라졌다고 일부 보고하기도 했지만 전 체적으로 별다른 가치관의 변화를 경험하 지 못했다는 응답이 주를 이루었다.
이는 어쩌면 연애나 결혼에 대한 미혼 응답자들의 인식과 가치가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다. 즉 프로그램이 현재 미혼자들의 가치관을 이미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시청하는 미혼 시청자들의 가치관에 별다른 변화가 나타나지 않은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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