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간십이지
음양오행의 기운은 다시 열 개의 천간과 열두 개의 지지로 세분되면서 서로 분열과 확장을 거듭하며 우주의 근간을 이룬다. 따라서 십간·십이지는 음양오행의 기운을 표시하는 가장 대표적인 기호이다.
간(干)은 천간(天干)을 말하고 열 개로 이루어져 십간이라 하며, 지(支)는 지지(地支)를 말하고, 열두 개로 이루어져 십이지라 하며, 천간과 지지를 일컬어 간지라 칭한다.
1) 천간(天干)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2) 지지(地支)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쥐, 소, 범,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중국 고대의 황제 헌원씨가 나라의 어려움을 바로잡고 백성들의 평안을 위해 하늘에 축원 기도를 하여 계시를 받아, 천간은 십간으로 하늘 모양을 본떠 만들었고, 지지는 십이지지로 땅의 모양을 본떠 만들었으며 열두 마리의 동물을 상징하고 있다.
3) 간지의 음양오행
음양오행으로 오행은 다시 십간·십이지로 세분화되었으므로 십간과 십이지는 근본적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내포하고 있다.
<간지의 음양오행 조견표早見表>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寅 | 卯 | 午 | 巳 | 辰 戌 | 丑 未 | 申 | 西 | 子 | 亥 |
음양과 오행, 천간과 지지는 서로 조화를 잘 이루어야 한다. 뿌리가 있는 싹은 강하고 뿌리가 없는 싹은 약하고 불안한 법이다. 즉 배우자가 있는 사람은 행복하고 즐거우며, 짝이 없는 사람은 인생의 참맛을 모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따라서 작명의 원리도 태어날 때 부여받지 못한 우주의 기운을 이름으로 보충하여 음양오행의 조화를 이룸으로써 인간본체에 생기의 활력소를 불어넣기 위함이다.
천간은 하늘을 상징하므로 하늘 천(天) 자를 붙여 천간이 되었고, 지지는 땅을 상징하므로 땅 지(地) 자를 붙여지지가 되었다.
천간 甲 · 丙 · 戊 · 庚 · 壬은 양에 속하므로 양간이라 하고, 乙 · 丁 · 己 · 辛 · 癸는 음에 속하므로 음간이라 한다.
지지 子 · 寅 · 辰 · 午 · 申 · 戌은 양에 속하므로 양지라 하고, 丑 · 卯 · 巳· 未 · 酉 · 亥는 음에 속하므로 음지라 한다.
지지의 음양 구분은 해당하는 지지 동물의 발가락 숫자에 의하여 구분하는데 예를 들면 동물들의 발가락 숫자가 홀수 1 · 3 · 5 · 7 · 9이면 양이고, 짝수 2 · 4 · 6 · 8 · 10이면 음이다.
4) 육십갑자 六十甲子
천간과 지지를 나란히 배열한 것을 육십갑자라 칭한다. 천간과 지지를 순서대로 결합하는데 양간은 양지와 음간은 음지와 서로 결합한다.
<육십갑자 조견표>
천간은 10자이고 지지는 12자 이므로 골고루 한 번씩 순환하여 돌리면 여섯 번씩 돌아가므로 이것을 육갑六甲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의 생년월시는 이 육십갑자의 어느 것에 해당하며, 하늘을 상징하는 천간은 움직이지 않고, 땅을 상징하는 지지만 계속 돌아가므로 지동설과 일치하는 이치이기도하다.
오행의 생극과 왕쇠
오행 간에는 그 작용이 서로 화합하고 친목하는 것을 상생이라 하고, 서로 배반하고 불목 하는 것을 상극이라 한다.
상생 : 목이 화를, 화가 토를, 토가 금을, 금이 수를, 수가 목을 생生한다.
상극 : 목이 토를, 토가 수를, 수가 화를, 화가 금을, 금이 목을 극剋한다.
오행설에 대하여 《역경》에서 말하기를, 오행의 유래는 태양太陽에서 화가, 소양小陽에서 목이, 태음에서 수가, 소음小陰에서 금이 유래되었고, 토는 이 모든 것을 포함한 것이라 한다. 오행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목: 방각(方角)은 동(東)에 해당하고, 계절로 보면 봄에 해당하며, 하루로 치면 아침에 해당한다. 기(氣)는 생기(生氣)고, 색은 청색이며, 성질은 인(仁)이다.
화: 방각(方角)은 남(南)에 해당하고, 계절은 여름이며, 하루로 치면 낮에 해당한다. 기(氣)는 왕기(旺氣)이고, 색은 적색이며, 성질은 예(禮)이다.
토: 방각(方角)은 목화금수 사방의 중앙이고, 계절도 각 계절의 중앙이며, 하루로 치면 해가 중천에 떠 있는 대낮을 말한다. 기(氣)는 둔하고, 색은 황색이며, 성질은 신(信)이다.
금: 방각(方角)은 서에 해당하고, 계절은 가을이며, 하루로 치면 저녁에 해당한다. 기는 숙살지기(肅殺之氣)이고, 색은 백색이며, 성질은 의(義)이다.
수: 방각(方角)은 북에 해당하고, 계절은 겨울이며, 하루로 치면 밤에 해당한다. 기는 사기(死氣)이고, 색은 흑색이며, 성질은 지(知)이다.
간지의 성격
천간과 지지가 내포하고 있는 우주의 원리를 정리한 것으로써 작명의 근본적인 바탕이 된다.
1) 천간
하늘의 조화를 표현한 것으로써,
甲: 양목(陽木)으로서, 하늘이 처음 열리는 개벽이고, 땅에서는 큰 나무를 상징하며, 봄철에 나무의 껍질이 터져 새싹이 돋아나는 시기이다.
乙: 음목(陰木)으로서, 하늘에서는 바람의 작용을 상징하고, 땅에서는 화초·넝쿨을 의미하며, 모든 생물체가 처음 그 형상을 드러내는 어린 시절이다.
丙: 양화(陽火)로서, 하늘에서는 태양을 상징하고, 땅에서는 큰 불을 의미하며 양의 기운이 가장 왕성하고 만물이 완연하게 그 모습을 드러내는 시기이다.
丁: 음화(陰火)로서, 하늘에서는 달과 별이고, 땅에서는 촛불·호롱불, 또는 희미한 빛을 의미하며 만물이 성장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戊: 양토(陽土)로서, 하늘에서는 원석이나 먼지이고, 땅에서는 큰 산을 의미하며, 모두 생물체가 왕성하게 성장하는 것을 뜻한다.
己: 음토(陰土)로서, 하늘에서는 구름이요, 땅에서는 밭·정원 또는 작은 동산을 의미하며, 만물의 성장이 완성 단계에 이르렀음을 뜻한다.
庚: 양금(陽金)으로서, 하늘에서는 서리 · 이슬을 의미하고, 땅에서는 철광석이나 큰 쇳덩이를 상징하며, 모든 생물체가 자라서 거의 완성된 것을 뜻한다.
辛: 음금(陰金)으로서, 하늘에서는 옅은 서리이고, 땅에서는 금·은·보화, 또는 작은 쇳덩이를 의미하며, 만물이 성장을 완전히 끝내고 수확의 결실을 맺는 시기이다.
壬: 양수(陽水)로서, 하늘에서는 큰비나 우레이고, 땅에서는 바다를 의미하며, 모든 성장이 한 시대를 마치고, 다음 세대로 가기 위한 마치 폭풍이 불어닥치기 직전의 고요함을 뜻한다.
癸: 음수(陰水)로서, 하늘에서는 습기 · 눈. 안개이고, 땅에서는 시냇물·연못·이슬이다. 겨울이 얼마 남지 않았으며, 다음의 새로운 세계가 시작되기 위해 서서히 움직이는 시기이다.
2) 지지
땅이 가지고 있는 자연의 이치를 표현한 것으로써,
子: 양수(陽水)로서, 양기가 서서히 움트는 것을 말하며, 씨앗을 잉태한 것과 같다.
丑: 음토(陰土)로서, 한기가 스스로 물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寅: 양목(陽木)으로서, 따스한 기운이 들어와 모든 생물체가 활동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卯: 음목(陰木)으로서, 모든 생물체가 드디어 땅 위로 솟아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辰: 양토(陽土)로서, 생물체가 힘을 얻어 발전할 기운을 지니고 있음을 뜻한다.
巳: 음화(陰火)로서, 양기가 충만함을 말한다.
午: 양화(陽火)로서, 음양이 서로 부딪치고 어우러지면서 활발히 교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未 : 음토(陰土)로서, 양의 쇠퇴가 시작된 것이다.
申: 양금(陽金)으로서, 모든 만물의 형체가 완성되었음을 의미한다.
酉: 음금(陰金)으로서, 그 결실을 얻기 위해 수확하는 시기이다.
戌: 양토(陽土)로서, 모든 수확이 완료되었음을 의미한다.
亥: 음수(陰水)로서, 한 시대는 끝났지만 다음을 위해 씨앗이 암장되었음 을 의미한다.
3) 천간지지의 정리
10간 12지는 음양오행의 기운을 표시하는 가장 기본적인 표시법이자 기초문자이다. 그 10간 12지에는 음양오행에서 각자의 기운을 나타내는 계절·방향·성품·색상·맛 등 온갖 기운을 내포하고 있다.
甲寅 · 乙卯 · 丙午 · 丁巳 · 戊戌는 덥고 건조한 기운이며, 庚申 · 辛酉 · 壬子 · 癸亥 · 己丑은 차고 습한 기운을 가지고 있다. 사람의 체질을 볼 때 다혈질이거나 덥고, 차고 냉정한 기질은 이러한 음양오행의 기운에 따라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몸이 차고 습한 사람은 습관적으로 불을 가까이하여 몸을 덥히려 하고, 몸이 덥고 건조한 사람은 평소에 시원한 음식 등을 좋아해서 몸을 차게 유지하려 한다. 이렇듯 이름 짓는 방식도 덥고 건조한 기운의 사주는 차고 습한 기운의 이름자를 선택하고 차고 습한 기운의 사주는 덥고 건조한 기운의 이름자를 선택하여 이름을 만들어 붙임으로써 편고된 사주의 중화를 꾀하고 나아가서는 운명의 반전을 도모하는 것이 작명의 기본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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