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 색을 입히면 행복해진다
인간의 눈으로부터 들어오는 시각정보 중에 80% 이상이 색의 정보라고 할 만큼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색의 사용방법에 따라서 몸과 마음(몸과 마음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이 미친다. 효과적인 색의 사용방법을 알아두고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로 다른 기운을 만드는 다양한 색깔
자연은 수많은 색깔을 만들어 낸다. 같은 장소라도 계절마다 그 색깔이 다르다. 겨울이 생동적이지 못하고 침울하며 침체된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은 추운 날씨가 활동을 상당히 제한하고 있는 탓일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메마른 대지와 앙상한 나 못가지의 색깔이 단순하고 생동감이 없기 때문이다.
같은 장소에서의 봄은 겨울과 전혀 다른 색깔을 만들어 낸다. 곱고 화려한 온갖 꽃과 벚나무 등이 연출하는 색은 사람의 기분을 밝게 해 준다. 도로가의 질은 노란색의 개나리 역시 마음을 자극할 정도로 강렬하게 다가온다. 여름은 봄과 같이 화사한 색을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싱그럽고 생동감이 있다. 역동적으로 성장해 가는 느낌을 주는 녹색을 오랫동안 보여주기 때문이다.
가을이 오면 자연은 다시금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색깔을 만들어 낸다. 봄에서 느낄 수 없는 다양한 색의 단풍을 선물한다. 이처럼 자연은 동일한 장소에서도 끊임없이 다양한 색깔을 만들어 내면서 계절마다 서로 다른 기운을 발산하고 있다.
색깔로 오행의 균형을 맞춘다.
만물에는 음과 양이 있고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이 있다. '오행'은 계절, 색깔, 방향, 사람의 신체 기관과 감정을 연결해서 해석한다. 목은 푸른색(질은 청색), 화는 빨간색, 토는 노란색(황금색), 금은 흰색, 수는 검은색을 나타낸다.
실생활에서 음양오행의 상생을 강조하고 상극은 무조건 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예로부터 수화불상역(水火不相逆, 물과 불은 서로 싫어하지 않는다)이라고 말했다. 물과 불이 상극이라도 서로 어울려 맛있는 요리가 만들어지고, 나무와 쇠가 상극이라도 칼로 나무를 다듬어 예술품을 탄생시킨다.
상생과 상극을 잘 활용해야 적은 비용으로 인테리어 효과를 충분히 맛볼 수 있다. 서로 상생의 색깔만 사용하면 포인트가 없는 밋밋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상극의 색깔도 적당히 매치하면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다.
오행의 토는 북동쪽, 중앙, 남서쪽에 금은 서쪽 와 서북쪽에 목은 동쪽과 동남쪽에 수는 북쪽에 화는 남쪽에 배치되어 있는데 일사불란하고 규칙적이다. 해가 동쪽에서 뜨니까 동쪽(목)에서 시작하여 남쪽(화)-> 중앙(토) -> 서쪽(금) -> 북쪽(수)으로 순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오행의 상생과 상극 관계를 보면 (수->목->화->토->금->수) 순서로 나열되었을 때 이웃하는 오행끼리는 상생 관계가 성립된다. 그러나 하나 혹은 그 이상을 건너서 이웃할 때는 상극관계가 성립된다. 우주 전체는 음과 양이 반반으로 완전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우주 만물 중에서 인간이 음양의 조화를 가장 잘 이루고 있으나 그래도 약간의 편차가(지구의 중심축이 23.5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 있어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있다. 사람들이 각각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고 약간씩 다른 생리활동을 하는 것은 타고난 음양의 편차 때문이다.
따라서 일정한 오행법칙으로 모든 사람을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각 개인의 사주에서 과부족한 오행을 보충해 주거나 삭감하는 인테리어 방법(방위나 색깔을 이용)과, 각 개인의 기호나 성격에 따라 색깔 등을 이용한 패브릭이나 소품 또는 컬러세러피 인테리어 방법을 이용하면 좋다. 색깔은 인간의 정신적, 생물학적, 생리적인 요인까지 영향을 미친다. 일상생활에서 색깔을 통해 정서적인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주변 환경을 개선하면 좋은 기운이 늘 집안에 감돌아 가족의 부족한 기운을 채울 수 있다.
오행의 상생
목은 화를 생(生)하고, 화는 토를 생하고, 토는 금을 생하고, 금은 수를 생하고, 수는 다시 목을 생하여 한 주기를 이룬다. 오행은 변화의 과정을 말한다. 상생 관계에 있는 오행은 같이 있을 때 도움을 받는 모자 관계로 비유되기도 한다. 목은 화로 변하고 화는 꺼져서 재가 되는데 재는 곧 흙이 된다. 흙이 다져지면 돌이 되고 돌 속에 쇠가 있는 것을 토가 금을 생한다고 한다. 금은 녹아서 물처럼 흐르는데 이 이치가 얼음이 녹아서 물이 되는 것과 같다. 그래서 금은 수를 생한다고 한다. 같은 속성이 있는 것을 한 그룹으로 만드는 오행론에서 보면 고체의 상징인 금이 액체의 상징인 수로 변한다는 말이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나무는 물을 먹고 몸을 키워 나가니 물이 나무로 변화된다고 할 수 있다. 목화토금수는 단지 지구를 구성하는 물질과 현상의 상징일 따름이지 목이라 하여 꼭 나무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오행의 상극
화는 수가 견제하고, 수는 토가 견제하고, 토는 목이 견제하고, 목은 금이 견제하고, 금은 화가 견제하여 한 주기를 이룬다.
만물과 오행은 서로 도와주기도 하지만 견제할 때도 있다. 음양이 서로 끌릴 때도 있지만 배척하기도 하는 것과 같다.
오행 | 상생관계 | 상극관계 |
목 | 목생화 | 목극토 |
화 | 화생토 | 화극금 |
토 | 토생금 | 토극수 |
금 | 금생수 | 금극목 |
수 | 수생목 | 수극화 |
오행의 색깔
풍수지리에서 방향과 계절 등 자연환경과 인간의 신체기관은 연결되어 상호작용한다고 본다. 그리고 이것을 음양오행으로 구분해 각 요소가 지닌 특징에 따라 색을 활용한 것이 음양오행의 색깔이다.
오행의 색깔은 각각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균형 있게 상호 보완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흰색(금) 공간에 검은색(수)과 푸른색(목)으로만 배색하기보다는, 검은색(수에 노란색(토)을 더하고 푸른색(목)에 빨간색(화)을 활용해 서로 보완과 균형을 주면 좋다.
사람마다 혹은 장소나 위치에 따라 좋은 색과 해로운 색이 있으므로 어느 한쪽이 지나치거나 모자람 없이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행 알아보기
간지(干支)의 오행
인갑묘을(寅甲卯乙)
사병오정(巳丙午丁)------- 화(남쪽)
신경유신(申庚酉辛)------- 금(서쪽)
해임자계(亥壬子癸)------- 수(북쪽)
무기진술축미(辰戌丑未)--토(중앙)
사주팔자는 연월임시의 천간과 지지의 8글자를 말하는데 8글자의 오행을 따져 부족한 것을 채워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2016년 2월 17일 낮 12시에 태어난 사람의 오행은 병신(丙申)년, 경인(庚寅)월, 기사(己巳)일, 경오(庚午, 낮 12시) 시다. 이 사람의 대략적인 오행은 병(화)신(금), 경(금)인(목), 기(토)사(화), 경(금)오(화)다. 금이 3개, 화가 3개, 목과 토가 1개씩 있고 수가 없다. 그러니 방을 꾸밀 때는 수의 색인 검은색으로 포인트를 주어 비보하도록 한다. 부족한 오행을 보충해 주는 것이 옮은 방법이기 때문이다(휴대전화에서 만세력 앰을 다운로드하여 오행을 알고자 하는 사람의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오행을 쉽게 알 수 있다.)
젊음의 상징 푸른색(蒼色: 하늘색 계열의 푸른색, 질은 청색)
푸른색은 오행 중에서 목의 기운을 상징하며 방향은 동쪽과 동남쪽이다. 계절은 봄으로 생성, 성장과 동시에 차갑지도 따뜻하지도 않은 중용을 상징하는 색이다. 대립이 심한 장소나 불안정한 곳에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푸른색의 지루함에 활력을 주고자 할 때 화의 기운인 빨간색을 함께 활용하면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목의 기운을 강화시키러면 선명하고 강한 초록색과 수의 기운인 검은색을 더할수록 효과적이다. 목의 기운을 도와주는 색은 초록색, 파란색, 검은색이며, 나무 소재의 가구나 수족관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오행 목(木)의 본색
목의 본색은 푸른색이다. 우리는 목의 푸른색을 녹색 혹은 청색과 혼용하여 사용한다. 목의 본색은 창색(蒼色, 질은 푸른색)으로, 창공(蒼空을 푸른 하늘, 파란 하늘로 표현하는 것처럼 푸른색 또는 파란색으로 같이 사용한다. 막연히 목의 색을 청색(靑色)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청색은 나무 색깔로 그중에서도 대나무 색깔을 말하고, 녹색은 간색이다. 원래 동방 청룡은 창룡이다. 창룡을 청룡으로 부르면서 목의 색도 모호해졌다는 생각이 든다.
화의 기운을 지닌 빨간색은 목의 기운을 더욱 강화시켜 주고, 금의 기운을 지닌 흰색과 토의 기운을 지닌 노란색은 목의 기운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동쪽이나 동남쪽 방향에 지나치게 많은 흰색과 노란색을 활용하면 목의 기운이 감소하게 된다. 푸른색은 양의 활동을 시작하는 색깔이다. 봄, 신선함, 평온함, 희망, 생기와 발랄함을 지니고 있어서 젊음을 상징한다. 겨울 동안의 긴 잠에서 깨어나 봄에 쌀 티우는 나무의 성질과 일치한다. 자연 속에서 가장 많은 색깔이며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역할도 한다. 비교적 누구나 선호하는 색이며 좋은 기를 발산한다. 푸른색은 맑고 청아함을 주는 기운이 있으며 자연과 봄의 색깔과 가깝기 때문에 남색보다 더 상서로운 색으로 볼 수 있다.
에너지의 근원 빨간색
빨간색은 오행 중에서 화의 기운을 상징하며 방향은 남쪽이다. 계절은 여름으로 음의 기운은 없고 불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추진력이 있고 열정적이며 따뜻한 색이다. 인내심이 부족하고 공격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화의 기운을 도와주는 색은 강한 빨간색, 녹색, 노란색이며, 감소시키는 색은 검은색과 흰색이다. 화의 에너지를 높이고자 한다면 녹색의 식물과 연한 초록색의 쿠션, 커튼 등의 소품을 사용하고 주황색이나 노란색 소품을 함께 활용해도 좋다.
빨간색은 행복, 따뜻함, 불, 정열, 풍요를 상징한다. 중국에서는 가장 상서롭게 생각하는 색깔이다. 지금도 전통 결혼식을 치르는 신부는 온통 빨간색으로 치장한다. 어떤 물질이든 활발한 운동이 일어나고 있을 때는 열이 발생하고 인해 빨간색으로 변한다. 이것은 양이 절정에 이를 때 나타나는 색이다. 빨간색을 가진 물질은 에너지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강렬한 기운을 내뽑는 빨간색은 에너지의 근원이고 자극의 주체다. 각 나라마다 차이는 있지만 흥분을 유발하며 힘을 상징한다. 투우사가 빨간색 천 물레타를 흔드는 것은 소를 흥분시키기도 하지만 관람객을 격양되게 만드는 것이 더 큰 목적이다.
보라색, 질은 빨간색, 자주색은 모두 상서로운 색이며 존경을 의미한다. 보라색이 어울리면 옷을 잘 입는 사람이라는 말도 있듯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색으로 우아하고 신비로운 기운이 발산된다. 자주색은 연꽃과 같은 색으로 종교적인 고귀함을 상징한다. 모든 여건이 갖추어진 상태에서는 길하게 작용하지만 그렇지 않았을 때는 흉작용이 강하다.
부와 권력의 상징 노란색(황금색)
노란색은 오행 중에서 토의 기운을 상징하며 방향은 북동쪽, 중앙, 남서쪽이다. 비옥한 땅을 상징하며 모든 생물을 도와준다. 토의 기운은 참을성이 많고 성실하며 예민하고 세심하다. 노란색은 지적인 능력을 강화시커 주기 때문에 학습이나 음식과 관련된 업종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노란색에 화의 기운인 빨간색이 더해지면 더욱 활동적인 공간이 된다. 또한 금의 기운인 흰색을 더하게 되면 토의 기운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반면에 목의 기운인 푸른색, 수의 기운인 검은색을 함께 사용하면 토의 기운이 감소하고 상충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풍요의 상징인 황금의 색이다. 누렇게 익은 곡식과 풍성한 과일을 대표하기도 한다. 왕이 금관을 쓰고 황금 장식을 사용하는 이유가 있다. 황금색은 사방의 기운을 통치하는 색깔이기 때문이다. 화를 이루고, 밤의 검은색과 낮의 빨간색을 중재하여 조화를 이룬다. 노란색은 특히 황금을 상상하게 되기 때문에 포장에 쓰이는 등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색으로 가장 많이 선호한다. 황갈색은 무거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안정감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또한 우아한 색이라 나이 든 사람들이 선호한다. 황갈색이나 담갈색은 성공적인 새로운 출발을 의미한다. 희망이 없는 곳에서 새로운 가능성이 싹터 오르게 하는 색깔이다.
순수와 고요의 상징 흰색
흰색은 오행 중에서 금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방향은 서쪽과 서북쪽이며, 계절은 가을이다. 신체의 장기로는 폐를 의미한다. 금의 기운은 안내자 기능을 하며 의사소통이 활발하고, 아이디어가 풍부한 반면에 슬프고 비관적이며 융통성이 없다.
흰색은 차고 견고해서 안정감과 늦가을의 풍성함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흰색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고독함과 우울함을 주기 때문에 다른 색과의 조화가 필요하다. 금의 기운을 토의 노란색을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이고, 수의 기운인 검은색을 함께 사용하면 금의 기운을 강화할 수 있다. 흰색은 무지개색인 태양 광선의 색을 반사하기만 하고 흡수하지 않을 때 나타난다. 에너지 활동이 정지되기 직전의 색이다. 사람이 흰색을 보면 마음이 맑고 순수하고 고요해진다. 스스로를 들어내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발한 황동을 중지하고 휴식을 의미하는 색이다.
사람이 생활하면서 경험하는 문화적인 차이에 따라 색깔의 영향력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흰색의 경우 서양에서는 순수함을 상징하기 때문에 결혼식을 치르는 신부의 경우 흰색 드레스를 입는다. 이제 조심성 없게 생활하던 것(목, 화의 활동)을 중지하고(금의 작용) 아기를 낳고(수의 작용) 어머니가 되겠다는 표시다. 그러나 동양에서는 흰색이 겨울, 죽음, 휴식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복에 주로 사용된다. 잠자리에서 흰색이불을 덮는 것조차 꺼리기도 한다.
휴식의 상징 검은색
검은색은 오행 중에서 수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방향은 북쪽이다. 수의 기운은 겨울과 물의 성질로 유동성을 가지고 있어서 느긋하고 긴장을 가라앉히고 차분한 편이다. 검은색은 심장의 박동을 느리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주고 차분하게 대화를 나누거나 숙면을 취할 때 효과적이다.
수의 기운을 도와주는 색은 흰색, 푸른색이며 노란색과 빨간색은 수의 기운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수의 기운을 높이기 위해서는 금속제품이나 보석류를 활용하거나 수족관이나 작은 어항 등 물을 이용한 소품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검은색은 밤의 암흑과 술의 먹빛을 말한다.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을 정지하고 있을 때 나타난다. 즉, 음이 최고인 상태일 때 드러난다. 일반적으로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자신의 본성을 숨기고 겉모양은 그럴듯하게 갖추고 싶어 한다. 검은색은 권위와 규율, 금욕을 상징하며, 세련된 색이다.
검은색은 활동이 느리기 때문에 실제로 조명을 어둡게 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잠이 온다. 몸과 마음을 쉬게 하려면 집안의 조명을 어둡게 하고 벽이나 가구의 색깔을 어두운 것으로 하면 좋다.
사랑과 기쁨을 부르는 색
핑크색은 사랑과 순수한 감정, 기쁨, 행복, 낭만을 나타낸다. 그래서 흔히 사랑을 핑크빛으로 표현한다. 애인을 갖고 싶은 여성에게 핑크 계열의 화장법을 권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오렌지색은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색깔이다. 자극적이고 활동적이며 재미와 즐거움을 상징한다. 회색은 경계가 모호한 색깔이다. 따라서 개개인의 해석 여하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누군가에게는 암울하고 흐린 날씨처럼 좌절이나 희망 없음을 의미한다. 반면 다른 누군가에게는 서로 상반된 색인 흑과 백이 긍정적으로 결합되어 갈등을 해소하고 조화와 균형을 의미한다.
가장과 자녀의 성공 부르는 색
부를 상징하는 노란색(황금색)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초록색은 재물운을 좋게 하고 가장의 성공을 돕는다. 노란색과 황금색 계열의 쿠션이나 소품, 노란색과 연녹색의 베개 커버, 초록색 싱크대 매트 등도 지출을 막고 재물운을 상승시킬 수 있는 소품이다. 아이의 방 역시 밝은 느낌을 주는 연녹색이나 노란색의 벽지, 커튼, 침대 커버를 이용하면 정서에 안정을 가져와 학습 능률을 높여준다. 패션 소품인 금테 안경이나 금 장신구를 착용하면 부의 기운이 상승한다.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수 인테리어(소리, 거울, 조명, 액자) (0) | 2023.05.04 |
---|---|
플라워 인테리어 꽃이 주는 기운 (0) | 2023.05.03 |
풍수지리 산 모양의 종류와 성격 (0) | 2023.05.01 |
풍수지리 산의 정기와 특성 (1) | 2023.04.30 |
풍수지리 산봉우리에서 산의 지형 변화 (0) | 2023.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