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팔자

12운성(運星)-⑦병(病)

반응형

노쇠에 접어든 초로의 쇠가 세월 따라 점점 약해지고 지나치면 병이 생긴다. 병은 오장육부의 기능이 정상을 유지 못하는 상태로 늙음이 깊어진 중로의 현상이다. 병의 원인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정기가 쇠퇴해서 허약하고 무기력한 데서 오는 허증과 정기를 파괴하는 사기(邪氣)가 왕성해서 오늘 실증이 그것이다. 12 운성 병은 노쇠가 심해서 나타나는 병이니 허증에 속한다. 사람을 먹이고 살찌우는 기름을 생산하는 장기의 기능이 노쇠하고 허약해짐으로 기름의 생산능률이 떨어짐과 더불어 공급이 부족해짐으로써 모든 기능이 허기지고 무기력해진 것이다. 허기가 심하면 그대로 쓰러지고 움직일 수 없듯이 늙음이 심하면 병이 들고 움직일 수가 없다.

 

늙고 병든 인생에게 사람 손길이나 다정한 벗이 있을 리는 만무하다. 그때가 되어야 환자는 인생이 허무함을 뼈저리게 느끼는 동시에 지난날의 인생을 크게 참회하고 뉘우친다. 만일 누군가 문병하고, 그 문병객이 옛날에 내가 괄시했던 친구들이라면 너무도 고마워서 참회의 눈물을 쏟을 것이다. 이처럼 병은 육신을 괴롭히는 반면에 철부지의 인생에게 참인생과 철을 가르쳐주는 위대한 철학자이자 스승이기도 하다. 사람은 병들면 비로소 자신과 인생을 되돌아보고 무엇이 참인지 거짓인지 생각하고 깨닫게 된다. 

 

병든 환자는 세상과 격리되어 있다. 이는 외로움과 고독으로 이어지니 환자는 항상 두려워하고 불안해한다. 사주의 월지(月支)나 일지(日支)에 병의 별을 타고난 사람은 무척 다정다감하고 인정사정에 밝다. 고독을 가장 싫어하고 언제나 누군가와 같이 있으면서 이야기하는 것을 가장 즐긴다. 남을 어떻게든 도와주고 보살피는 데 앞장을 선다. 환자는 감상적인 음악을 벗 삼듯이, 병의 별은 감상적인 음악과 이야기를 좋아한다. 몸이 비정상적이듯이 기분과 감정도 비정상적이다. 한 가지를 지루하게 지킬 수 없듯이 변덕이 있다. 오늘보다도 내일을 걱정하는 환자의 심리처럼 병의 별은 현실보다도 미래에 더 높은 가치를 둔다. 환상이나 노파심, 기우 또는 엉뚱한 생각을 곧잘 한다. 변덕은 있을지언정 마음은 착하고 순한지라 친구가 많다. 병은 환자의 별이듯이 병의 별을 가진 사람은 환자와 인연이 많다. 간호사, 의사, 약사들의 사주에서 병의 별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성격

신체가 병약해지면 공상적이 되거나 지나치게 미리 걱정이 많아진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쓸데없이 미리 걱정, 근심이 많은 성격이다. 남이 볼 때 외면은 명랑하고 밝으며 농담도 잘하며 사교성도 매우 좋으나 내심에는 지나치게 혼자 걱정과 근심이 많아 때로는 비관적인 성격을 숨기고 있다. 결단력과 실행력이 약한 것이 특징이나, 그런 결점을 명랑한 성격으로 포장하고 있다. 사교적인 교제는 많고 인품이 좋아 신용도가 높다. 남과 대화하고 회합하는 것도 좋아하는 편이라서 자연히 남을 돌봐주고 자원봉사도 잘하고 어려움도 도맡아 처리해 준다. 가정 내에서는 공연히 불평이나 불만을 토로하며 작은 일에도 일희일우(一喜一憂)하며 배포가 두둑하지 못하다. 봉사, 희생정신이 많아 사람들이 자연히 많이 따른다. 인간적인 그릇이 크지 않아 두령으로는 부족하다.

 

■자리

년주 병: 조상의 대가 약하고 본인은 병약하다.

월주 병: 부모, 형제가 병약하며 본인의 중병이 암시된다.

일주 병: 부부사이가 병약하다.

시주 병: 자녀의 질병이 심각하다.

반응형

'사주팔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운성(運星)-⑨묘(墓)  (0) 2023.02.09
12운성(運星)-⑧사(死)  (0) 2023.02.08
12운성(運星)-⑥쇠(衰)  (0) 2023.02.06
12운성(運星)-⑤제왕(帝王)  (0) 2023.02.05
12운성(運星)-④건록(建祿)  (0) 2023.02.04